1 |
1
신체 치수 정보를 바탕으로 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사용자의 성별 및 연령을 기준으로 하여 전신 3차원 기본 모델을 생성하는 전신 3차원 기본 모델 생성부; 영상 획득 장치를 이용하여 획득한 사용자의 손 이미지를 통해 손의 치수 정보 및 피부색 정보를 획득하는 사용자 손 영상 획득부; 상기 손 영상 획득부에 의해 획득한 손의 치수 정보를 입력으로 하여 신체 각 부분의 치수를 추정하여 상기 생성된 전신 3차원 기본 모델을 재조정하는 사용자 일치형 신체 모델 변형부; 상기 손 영상 획득부에 의해 획득한 사용자 손의 피부색 정보를 통해 피부 이미지를 상기 사용자 일치형 신체 모델 변형부에 의해 재조정된 3차원 모델에 적용하는 피부 이미지 선정 및 적용부; 및 실시간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하는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장치와 상기 피부 이미지 선정 및 적용부에 의한 3차원 모델을 연동시키기 위한 사용자 추적 정보 연동 및 동기화를 수행하는 실시간 동작 동기화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장치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신 3차원 기본 모델 생성부는 전신 구조를 정의하는 뼈 모델과 외형을 정의하는 폴리곤매쉬(polygon mesh) 모델을 기본 데이터로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장치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 획득 장치는, 조명 조건을 유지시키는 조명장치, 손을 촬영하는 영상 획득용 카메라, 및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프로그램의 운용 및 데이터 처리를 위한 처리용 컴퓨터와의 통신을 위한 통신수단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장치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일치형 신체 모델 변형부는 어깨 이하 손 부분에 일치도 향상에 포인트를 부여하여 모델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장치
|
5 |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피부 이미지 선정 및 적용부는 미리 마련된 피부 이미지를 제공받기 위해 피부 이미지 데이터베이스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장치
|
6 |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피부 이미지 선정 및 적용부로부터 생성된 외형 폴리곤 매쉬 데이터를 OBJ형식으로, 피부 이미지를 JPG형식으로 각각 저장하는 사용자 일치형 모델 출력 및 저장부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장치
|
7 |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실시간 동작 동기화부는 사용자의 손 움직임과 팔의 움직임을 3축 위치값과 3축 자세 기울기값으로 이루어진 6자유도로 추적하는 장치와의 연동을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장치
|
8 |
8
신체 치수 정보를 바탕으로 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사용자의 성별 및 연령을 기준으로 하여 전신 3차원 기본 모델 생성부에서 전신 3차원 기본 모델을 생성함과 아울러, 영상 획득 장치를 이용하여 획득한 사용자의 손 이미지를 이용해 사용자 손 영상 획득부에서 손의 치수 정보 및 피부색 정보를 획득하는 1 단계; 상기 사용자 손 영상 획득부에서 획득한 손의 치수 정보를 입력으로 하여, 상기 전신 3차원 기본 모델 생성부에서 생성된 전신 3차원 기본 모델에 대해 사용자 일치형 신체 모델 변형부에서 신체 각 부분의 치수를 추정하여 재조정하는 2 단계; 피부이미지 선정 및 적용부에서 상기 사용자 손 영상 획득부에서 획득한 사용자 손의 피부색 정보를 상기 사용자 일치형 신체 모델 변형부에서 재조정된 3차원 모델의 피부 이미지에 적용하는 3 단계; 상기 3 단계에 의해 피부 이미지가 적용된 3차원 모델과 실시간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하는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장치와 연동시키기 위한 사용자 추적 정보 연동 및 동기화를 수행하는 4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방법
|
9 |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1 단계에서 상기 전신 3차원 기본 모델은 전신 구조를 정의하는 뼈 모델과 외형을 정의하는 폴리곤매쉬(polygon mesh) 모델을 기본 데이터로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방법
|
10 |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1 단계에서 특정 배경색을 바탕으로 하여 크로마키잉 기법을 포함하는 색상 연상 방법을 이용하여 피부색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방법
|
11 |
11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1 단계에서 사용자의 손 이미지에 대해 살색이 나타나는 최대, 최소 위치값을 찾아서 길이값으로 변환하는 이미지 영상 처리 기법을 이용하여 중지 손가락 끝에 이르는 거리와 손바닥 사이의 거리를 포함한 손의 치수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방법
|
12 |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2 단계에서 손의 치수 정보를 입력으로 하여 어깨 이하 손 부분에 일치도 향상에 포인트를 부여하여 모델을 재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방법
|
13 |
13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3 단계는 사용자의 손 영상 이미지의 색상 정보를 주요인으로 하고, 사용자의 성별과 나이를 부요인으로 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일치도가 높은 이미지를 검색하여 피부색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방법
|
14 |
14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3 단계 이후에, 피부 이미지 선정 및 적용부로부터 생성된 외형 폴리곤 매쉬 데이터를 OBJ형식으로, 피부 이미지를 JPG형식으로 각각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방법
|
15 |
15
제 8 항에 있어서, 사용자의 손 움직임과 팔의 움직임을 3축 위치값과 3축 자세 기울기값으로 이루어진 6자유도로 추적하는 장치와의 연동을 통해 상기 3차원 모델의 신체의 모양을 변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방법
|
16 |
16
제 8 항 내지 제 15 항 중의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생성되거나 변형된 3차원 모델에 대해 손가락의 각 관절을 포함한 신체 각 부분에 대한 관절의 각도 변화 및 이에 대응한 피부의 변형을 가시화를 위해 실시간 가변형 폴리곤 매쉬 기법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중심형 인터페이스를 위한 가상현실 상호작용 인체 모델 즉석 생성/제어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