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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재활훈련 방법으로서,(a) (i) 컴퓨팅 장치가, 상기 컴퓨팅 장치와 연결된 디스플레이 모듈을 통하여, 사용자에 의해 리치(reach), 그라스프(grasp), 핀치(pinch) 중 적어도 일부가 수행될 수 있는 소정의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과 연동관계를 형성하는 소정의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 및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될 수 있는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를 포함하는 가상 피결합 구조물을 가상 게임판으로서 소정의 가상현실(VR) 공간 또는 증강현실(AR) 공간 상에 각각 디스플레이 하는 프로세스, 및 (ii) 상기 컴퓨팅 장치가, 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에 포함된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전체 중 특정 제1 가상 결합부를 시작 결합부로서 결정하고,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위치로부터 상기 제1 가상 결합부까지의 제1 재활이동경로를 결정하여 상기 제1 재활이동경로에 대응되는 제1 경로 표시를 디스플레이 하는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단계;(b) 상기 컴퓨팅 장치가, 상기 컴퓨팅 장치와 연결된 모션 인식 모듈에 의하여 감지된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모션 동작 - 상기 모션 동작은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상기 그라스프(grasp) 및 상기 리치(reach)의 조합 또는 상기 핀치(pinch) 및 상기 리치(reach)의 조합 중 하나임 - 에 대응되어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위치를 변화시켜 디스플레이하는 단계; 및(c) 상기 컴퓨팅 장치가,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상기 모션 동작의 결과로서 상기 제1 가상 결합부에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된 것으로 판단되면, (i)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제1 가상 결합부에 결합되기까지의 제1 시간, (ii)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제1 가상 결합부까지 이동하는 과정에서 상기 제1 경로 표시에 접촉한 비율에 대한 정보 및 (iii)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이동경로와 상기 제1 재활이동경로의 편차에 대한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참조로 하여 결정되는 제1 이동성취도에 따라 제2 가상 결합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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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 이후에,(d) 상기 컴퓨팅 장치가, (1) k가 2 이상이며 n-1 이하인 경우, (i) 제k-1 가상 결합부로부터 제k 가상 결합부까지의 제k 재활이동경로를 결정하고, 상기 제k 재활이동경로에 대응되는 제k 경로 표시를 디스플레이하는 프로세스, (ii) 상기 모션 인식 모듈에 의하여 감지된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상기 모션 동작에 대응되어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위치를 변화시켜 디스플레이하는 프로세스, 및 (iii)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상기 모션 동작의 결과로서 상기 제k 가상 결합부에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제k-1 가상 결합부에서 분리되어 상기 제k 가상 결합부에 결합되기까지의 제k 시간,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제k-1 가상 결합부로부터 상기 제k 가상 결합부까지 이동하는 과정에서 상기 제k 경로 표시에 접촉한 비율에 대한 정보 및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이동경로와 상기 제k 재활이동경로의 편차에 대한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참조로 하여 결정되는 제k 이동성취도에 따라 제k+1 가상 결합부를 결정하는 훈련과정을 반복하는 프로세스를 수행하고, (2) k가 n인 경우, (i) 제n-1 가상 결합부로부터 제n 가상 결합부까지의 제n 재활이동경로를 결정하고, 상기 제n 재활이동경로에 대응되는 제n 경로 표시를 디스플레이하는 프로세스, (ii) 상기 모션 인식 모듈에 의하여 감지된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상기 모션 동작에 대응되어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위치를 변화시켜 디스플레이하는 프로세스, 및 (iii)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구조물에 대한 상기 모션 동작의 결과로서 상기 제n 가상 결합부에 상기 가상 기하학 구조물이 결합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제n-1 가상 결합부에서 분리되어 상기 제n 가상 결합부에 결합되기까지의 제n 시간,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제n-1 가상 결합부로부터 상기 제n 가상 결합부까지 이동하는 과정에서 상기 제n 경로 표시에 접촉한 비율에 대한 정보 및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이동경로와 상기 제n 재활이동경로의 편차에 대한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참조로 하여 제n 이동성취도를 결정하고, 상기 재활훈련을 종료하는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단계; 를 추가로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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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에 포함된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는 격자 형태로 배열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전체 중 적어도 일부를 경유하는 게임판상참조경로가 결정된 상태에서, 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에 포함된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전체 중에서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특정 가상 결합부는 상기 제1 가상 결합부 내지 제n 가상 결합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1 이동성취도 내지 상기 제n-1 이동성취도를 참조로 하여 상기 게임판상참조경로 상의 상기 특정 가상 결합부에 해당되는 상기 제2 가상 결합부 내지 상기 제n 가상 결합부 각각의 위치가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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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에서,상기 제2 가상 결합부는 상기 제1 이동성취도가 제1 임계치 미만이면 상기 제1 가상 결합부로부터 제1_1 이동단위만큼 건너뛴 위치의 가상 결합부로 결정되고, 상기 제1 이동성취도가 상기 제1 임계치 이상이면 상기 제1 가상 결합부로부터 상기 제1_1 이동단위보다 늘어난 제1_2 이동단위만큼 건너뛴 위치의 가상 결합부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d) 단계에서,상기 k가 2 이상이며 n-1 이하인 경우, 상기 제k+1 가상 결합부는 상기 제k 이동성취도가 제k 임계치 미만이면 상기 제k 가상 결합부로부터 제k_1 이동단위만큼 건너뛴 위치의 가상 결합부로 결정되고, 상기 제k 이동성취도가 제k 임계치 이상이면 상기 제k 가상 결합부로부터 상기 제k_1 이동단위보다 늘어난 제k_2 이동단위만큼 건너뛴 위치의 가상 결합부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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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컴퓨팅 장치가, (i)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되었던 가상 결합부 각각에 대응되는 이동성취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기 사용자에 대한 전기 자극 치료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프로세스, 및 (ii) 상기 컴퓨팅 장치에 연결된 별도의 장치로 하여금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되었던 가상 결합부 각각에 대응되는 이동성취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상기 사용자에 대한 전기 자극 치료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프로세스 중 적어도 하나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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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컴퓨팅 장치가, 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에 포함된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각각을 모두 경유하는 하나의 선으로서의 게임판상참조경로를 결정하고,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전체 중에서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특정 가상 결합부를 상기 게임판상참조경로의 진행방향에 따라 순서대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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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 가상 결합부는, 상기 컴퓨팅 장치가, 상기 특정 가상 결합부 중에서 상기 게임판상참조경로가 시작되는 위치에 대응되는 가상 결합부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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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에 대응되는 필요치료레벨에 대한 정보가 획득되면, 상기 컴퓨팅 장치가, 상기 필요치료레벨에 대한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필요치료레벨이 높을수록 상기 게임판상참조경로의 시작 위치를 상기 사용자에게 가깝게 보이도록 디스플레이되는 위치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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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의 바깥 공간으로 이탈하여 기설정된 이탈시간이 경과하는 경우, 상기 컴퓨팅 장치가, 이탈된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을 삭제하고, 소정의 재시작 위치에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을 다시 디스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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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전체 중에서 결합되었던 특정 가상 결합부로부터 분리된 후 기설정된 대기시간이 경과할 때까지 다음 가상 결합부에 결합되지 않는 경우, 상기 컴퓨팅 장치가, 상기 재활훈련을 중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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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컴퓨팅 장치는, 상기 사용자의 상기 재활훈련에 대한 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컴퓨팅 장치가,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상기 사용자의 상기 재활훈련에 대한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새로운 재활훈련의 난이도를 결정하고, 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의 형태 및 상기 가상 결합부의 수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난이도에 따라 조정하여 디스플레이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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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재활훈련 장치로서,인스트럭션들을 저장하는 적어도 하나의 메모리; 및상기 인스트럭션들을 실행하기 위해 구성된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 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가, (I) (i) 상기 재활훈련 장치와 연결된 디스플레이 모듈을 통하여, 사용자에 의해 리치(reach), 그라스프(grasp), 핀치(pinch) 중 적어도 일부가 수행될 수 있는 소정의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과 연동관계를 형성하는 소정의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 및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될 수 있는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를 포함하는 가상 피결합 구조물을 가상 게임판으로서 소정의 가상현실(VR) 공간 또는 증강현실(AR) 공간 상에 각각 디스플레이 하는 서브프로세스, 및 (ii) 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에 포함된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전체 중 특정 제1 가상 결합부를 시작 결합부로서 결정하고,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위치로부터 상기 제1 가상 결합부까지의 제1 재활이동경로를 결정하여 상기 제1 재활이동경로에 대응되는 제1 경로 표시를 디스플레이 하는 서브프로세스를 수행하는 프로세스; (II) 상기 재활훈련 장치와 연결된 모션 인식 모듈에 의하여 감지된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모션 동작 - 상기 모션 동작은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상기 그라스프(grasp) 및 상기 리치(reach)의 조합 또는 상기 핀치(pinch) 및 상기 리치(reach)의 조합 중 하나임 - 에 대응되어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위치를 변화시켜 디스플레이하는 프로세스; 및 (III)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상기 모션 동작의 결과로서 상기 제1 가상 결합부에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된 것으로 판단되면, (i)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제1 가상 결합부에 결합되기까지의 제1 시간, (ii)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제1 가상 결합부까지 이동하는 과정에서 상기 제1 경로 표시에 접촉한 비율에 대한 정보 및 (iii)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이동경로와 상기 제1 재활이동경로의 편차에 대한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참조로 하여 결정되는 제1 이동성취도에 따라 제2 가상 결합부를 결정하는 프로세스; 를 수행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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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III) 프로세스 이후에,(IV) 상기 프로세서가, (1) k가 2 이상이며 n-1 이하인 경우, (i) 제k-1 가상 결합부로부터 제k 가상 결합부까지의 제k 재활이동경로를 결정하고, 상기 제k 재활이동경로에 대응되는 제k 경로 표시를 디스플레이하는 서브프로세스, (ii) 상기 모션 인식 모듈에 의하여 감지된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상기 모션 동작에 대응되어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위치를 변화시켜 디스플레이하는 서브프로세스, 및 (iii)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상기 모션 동작의 결과로서 상기 제k 가상 결합부에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제k-1 가상 결합부에서 분리되어 상기 제k 가상 결합부에 결합되기까지의 제k 시간,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제k-1 가상 결합부로부터 상기 제k 가상 결합부까지 이동하는 과정에서 상기 제k 경로 표시에 접촉한 비율에 대한 정보 및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이동경로와 상기 제k 재활이동경로의 편차에 대한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참조로 하여 결정되는 제k 이동성취도에 따라 제k+1 가상 결합부를 결정하는 훈련과정을 반복하는 서브프로세스를 수행하고, (2) k가 n인 경우, (i) 제n-1 가상 결합부로부터 제n 가상 결합부까지의 제n 재활이동경로를 결정하고, 상기 제n 재활이동경로에 대응되는 제n 경로 표시를 디스플레이하는 서브프로세스, (ii) 상기 모션 인식 모듈에 의하여 감지된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기하학적 구조물에 대한 상기 모션 동작에 대응되어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위치를 변화시켜 디스플레이하는 서브프로세스, 및 (iii)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실물 구조물에 대한 상기 모션 동작의 결과로서 상기 제n 가상 결합부에 상기 가상 기하학 구조물이 결합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제n-1 가상 결합부에서 분리되어 상기 제n 가상 결합부에 결합되기까지의 제n 시간,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제n-1 가상 결합부로부터 상기 제n 가상 결합부까지 이동하는 과정에서 상기 제n 경로 표시에 접촉한 비율에 대한 정보 및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의 이동경로와 상기 제n 재활이동경로의 편차에 대한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참조로 하여 제n 이동성취도를 결정하고, 상기 재활훈련을 종료하는 서브프로세스를 수행하는 프로세스; 를 추가로 수행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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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에 포함된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는 격자 형태로 배열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전체 중 적어도 일부를 경유하는 게임판상참조경로가 결정된 상태에서, 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에 포함된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전체 중에서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특정 가상 결합부는 상기 제1 가상 결합부 내지 제n 가상 결합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1 이동성취도 내지 상기 제n-1 이동성취도를 참조로 하여 상기 게임판상참조경로 상의 상기 특정 가상 결합부에 해당되는 상기 제2 가상 결합부 내지 상기 제n 가상 결합부 각각의 위치가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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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III) 프로세스에서,상기 제2 가상 결합부는 상기 제1 이동성취도가 제1 임계치 미만이면 상기 제1 가상 결합부로부터 제1_1 이동단위만큼 건너뛴 위치의 가상 결합부로 결정되고, 상기 제1 이동성취도가 상기 제1 임계치 이상이면 상기 제1 가상 결합부로부터 상기 제1_1 이동단위보다 늘어난 제1_2 이동단위만큼 건너뛴 위치의 가상 결합부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IV) 프로세스에서,상기 k가 2 이상이며 n-1 이하인 경우, 상기 제k+1 가상 결합부는 상기 제k 이동성취도가 제k 임계치 미만이면 상기 제k 가상 결합부로부터 제k_1 이동단위만큼 건너뛴 위치의 가상 결합부로 결정되고, 상기 제k 이동성취도가 제k 임계치 이상이면 상기 제k 가상 결합부로부터 상기 제k_1 이동단위보다 늘어난 제k_2 이동단위만큼 건너뛴 위치의 가상 결합부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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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가, (i)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되었던 가상 결합부 각각에 대응되는 이동성취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기 사용자에 대한 전기 자극 치료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프로세스, 및 (ii) 상기 컴퓨팅 장치에 연결된 별도의 장치로 하여금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되었던 가상 결합부 각각에 대응되는 이동성취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상기 사용자에 대한 전기 자극 치료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프로세스 중 적어도 하나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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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에 포함된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각각을 모두 경유하는 하나의 선으로서의 게임판상참조경로를 결정하고,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전체 중에서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특정 가상 결합부를 상기 게임판상참조경로의 진행방향에 따라 순서대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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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상기 제1 가상 결합부는, 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특정 가상 결합부 중에서 상기 게임판상참조경로가 시작되는 위치에 대응되는 가상 결합부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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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에 대응되는 필요치료레벨에 대한 정보가 획득되면, 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필요치료레벨에 대한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필요치료레벨이 높을수록 상기 게임판상참조경로의 시작 위치를 상기 사용자에게 가깝게 보이도록 디스플레이되는 위치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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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의 바깥 공간으로 이탈하여 기설정된 이탈시간이 경과하는 경우, 상기 프로세서가, 이탈된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을 삭제하고, 소정의 재시작 위치에 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을 다시 디스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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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기하학적 구조물이, 상기 복수개의 가상 결합부 전체 중에서 결합되었던 특정 가상 결합부로부터 분리된 후 기설정된 대기시간이 경과할 때까지 다음 가상 결합부에 결합되지 않는 경우, 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재활훈련을 중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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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사용자의 상기 재활훈련에 대한 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상기 사용자의 상기 재활훈련에 대한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새로운 재활훈련의 난이도를 결정하고, 상기 가상 피결합 구조물의 형태 및 상기 가상 결합부의 수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난이도에 따라 조정하여 디스플레이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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