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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부하 분산을 위한 전기자동차 충전소 최적 위치 선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290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충전 부하 분산을 위한 전기자동차 충전소 최적 위치 선정 방법은 해당 지역의 지리 정보와 기존 충전소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지역을 그리드화하고 분류하는 제1 단계, 커널 밀도 추정과 최근접 이웃 탐색법을 기반으로 신규 충전소 설치에 따른 기존 충전소 및 신규 충전소의 충전 수요를 모델링하는 제2 단계, 및 상기 기존 충전소 및 신규 충전소의 충전 수요에 대한 모델링을 기반으로 미니맥스 기법과 유전 알고리즘을 연계한 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여 상기 신규 충전소의 최적 위치를 선정하는 제3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G06Q 10/04 (2023.01.01) G06N 3/08 (2023.01.01) G06F 17/18 (2006.01.01)
CPC G06Q 50/30(2013.01) G06Q 10/04(2013.01) G06N 3/086(2013.01) G06F 17/18(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9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54709 (2022.05.03)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05298 (2023.07.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20000517   |   2022.01.03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0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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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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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승연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2 우현 경상북도 경산시 선화
3 손용주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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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등용 대한민국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호(구로동, 코오롱싸이언스밸리*차)(동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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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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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03 수리 (Accepted) 1-1-2022-0473519-0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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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충전 부하 분산을 위한 전기자동차 충전소 최적 위치 선정 방법에 있어서, 상기 방법은 장치의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고, 상기 방법은,해당 지역의 지리 정보와 기존 충전소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지역을 그리드화하고 분류하는 제1 단계;커널 밀도 추정과 최근접 이웃 탐색법을 기반으로 신규 충전소 설치에 따른 기존 충전소 및 신규 충전소의 충전 수요를 모델링하는 제2 단계; 및상기 기존 충전소 및 신규 충전소의 충전 수요에 대한 모델링을 기반으로 미니맥스 기법과 유전 알고리즘을 연계한 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여 상기 신규 충전소의 최적 위치를 선정하는 제3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제1 단계의 전 처리 과정은,대상 지역의 정보와 대상 지역 내의 기존 충전소의 위치 정보를 입력으로 사용하여 해당 지역을 그리드화하고 상기 기존 충전소의 포함 여부에 따라 상기 해당 지역을 분류하며,상기 제2 단계의 전 처리 과정은,그리드화된 격자 셀의 유동 인구량과 대상 지역 내 기존 충전소의 충전 프로파일 정보를 입력으로 하여 기존 충전소 및 신규 충전소의 충전 수요를 모델링하고,상기 제3 단계의 전 처리 과정은,격자 셀의 이진 결정 변수 세트를 입력으로 하여, 최적화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신규 충전소의 최적 위치를 선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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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2 단계에서,상기 기존 충전소의 24시간 동안의 전기차 도착 정보를 기반으로 도착 수요에 대한 확률 밀도 함수를 커널 밀도 추정 (Kernel Density Estimation) 기법을 통해 추정하고, 상기 추정된 확률 밀도 함수를 이산 확률 함수로 변환하여 시간 별 도착 확률을 도출하고,상기 기존 충전소에 도착 횟수와 충전량의 피어슨 상관 계수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선형 계수를 구한 후, 상기 도출된 시간 별 도착 확률과 각 충전소의 하루 평균 전기자동차 도착 대수를 기반으로 시간별 충전 수요를 추정하고,상기 기존 충전의 충전 수요를 계산하는, 방법
3 3
제2 항에 있어서,상기 제2 단계에서,최근접 이웃 탐색법을 통해 충전소가 없는 각 격자 셀에서 가장 가까운 충전소를 탐색 - 거리 공간상에 n개의 점과 가장 가까운 점을 찾고자 하는 쿼리 점 q가 주어졌을 때, 상기 쿼리 점 q에서 가장 가까운 점 p를 찾아 상기 신규 충전소를 설치하고, p는 충전소가 없는 격자 셀이고 q는 충전소가 설치되어 격자 셀로 구분 -하고,충전소가 없는 각 격자 셀의 유동인구가 상기 가장 가까운 충전소를 방문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상기 가장 가까운 충전소의 근처의 유동인구량 합을 산정하는, 방법
4 4
제3 항에 있어서,상기 제2 단계에서,상기 신규 충전소가 설치 전 상기 기존 충전소에 산정되어 있던 격자 셀들에 포함된 유동인구량의 합인 제1 값과 상기 가장 가까운 충전소의 근처의 유동인구량 합인 제2 값에 기초하여, 상기 신규 충전소가 설치된 후, 상기 기존 충전소에서 상기 신규 충전소로 충전 부하가 옮겨갈 확률을 산정하는, 방법
5 5
제4 항에 있어서,상기 제2 단계에서,상기 기존 충전소에서 상기신규 충전소로 충전 부하가 옮겨갈 확률과 상기 신규 충전소가 설치 전 상기 기존 충전소의 충전 수요를 기반으로 상기 기존 충전소의 변경된 수요와 상기 신규 충전소의 수요를 추정하는, 방법
6 6
제5 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서,상기 기존 충전소의 변경된 수요 및 상기 신규 충전소의 충전 수요를 기반으로 미니맥스 기법과 유전 알고리즘을 연계한 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여 상기 신규 충전소의 최적 위치를 상기 가장 가까운 충전소의 위치로부터 세부적으로 조정하는, 방법
7 7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서,상기 해당 지역 내의 모든 충전소 중 가장 높은 충전 부하를 가지는 충전소의 충전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함수를 미니맥스 기법()을 통해 최적화하고,상기 신규 충전소의 설치 개수 N은 으로 결정되고,C1은 상기 기존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격자 셀의 개수이고, Sc1은 상기 신규 충전소의 설치 여부에 따라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 결정 변수 집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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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 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서,상기 기존 충전소를 포함하지 않는 각 격자 셀에 기초한 각 염색체의 조합으로 초기 자손 세트를 생성하고,상기 각 염색체의 이진 변수들은 충전 수요 모듈에 입력하여, 상기 기존 충전소 및 상기 신규 충전소의 충전 수요를 도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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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 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서,상기 초기 자손 세트를 구성하는 염색체 개수만큼 충전 수요량 중 최대값들을 도출하고,상기 유전 알고리즘을 통해 상기 초기 자손 세트의 상기 최대값들에서 최소값을 다시 선택하고,상기 초기 자손 세트에서 임계치 이하의 최대 충전 수요를 가지는 염색체들을 선택하고,상기 선택된 염색체들을 기반으로 교배, 교차, 변이를 거쳐 새로운 자손 세트를 생성하는, 방법
10 10
제9 항에 있어서,상기 제3 단계에서,상기 새로운 자손 세트를 기반으로 Maximizer와 Minimizer가 교대로 다시 최대값들과 최소값을 선택하는 것을 반복하고,상기 유전 알고리즘을 통해 상기 새로운 자손 세트의 상기 최대값들에서 최소값을 다시 선택하여 상기 다시 선택된 최소값이 상기 임계치 이하의 최대 충전 수요로 수렴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다시 선택된 최소값이 상기 임계치 이하의 최대 충전 수요로 수렴되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유전 알고리즘을 연계한 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여 상기 신규 충전소의 최적 위치를 선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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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WO2023128735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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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려대학교 산혁협력단 집단연구지원(R&D) 에너지 전환 환경에서의 통합 유연전력시스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