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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박변이도 파라미터를 이용한 게임중독 판별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3008009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기술은 심박변이도 파라미터를 이용한 게임중독 판별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기술의 심박변이도 파라미터를 이용한 게임중독 판별 방법은, 캐릭터 등장 게임 중인 제1 플레이어군(중독군)과 제2 플레이어군(일반군)의 심전도를 측정하여 수집된 데이터로부터 하나 이상의 시계열 파라미터 및 하나 이상의 주파수대역 파라미터로 구성된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 결과물을 도출하는 단계; 및 상기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 결과물 중 어느 하나에 기초하여 측정 대상자의 게임중독 여부를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기술에 따르면, 게임중독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판별할 수 있는 심박변이도 파라미터를 이용한 게임중독 판별 방법 및 장치를 제공할 수 있다.
Int. CL A61B 5/16 (2006.01.01) A61B 5/0245 (2006.01.01) A61B 5/318 (2021.01.01) A61B 5/00 (2021.01.01) G16H 50/20 (2018.01.01)
CPC A61B 5/16(2013.01) A61B 5/0245(2013.01) A61B 5/318(2013.01) A61B 5/7264(2013.01) G16H 5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29955 (2022.03.10)
출원인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32991 (2023.09.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3.10)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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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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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룡 서울특별시 노원구
2 김혜솔 경기도 오산시 운암
3 임성균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4 김동준 서울특별시 금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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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동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연무장*가길 **(성수동*가) ***호(바움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정병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연무장*가길 **, ***호(바움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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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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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3.10 수리 (Accepted) 1-1-2022-0258981-3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9.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9.06 수리 (Accepted) 4-1-2023-523365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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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심박변이도 파라미터를 이용한 게임중독 판별 방법으로서, 캐릭터 등장 게임 중인 제1 플레이어군(중독군)과 제2 플레이어군(일반군)의 심전도를 측정하여 수집된 데이터로부터 하나 이상의 시계열 파라미터 및 하나 이상의 주파수대역 파라미터로 구성된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 결과물을 도출하는 단계; 및 상기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 결과물 중 어느 하나에 기초하여 측정 대상자의 게임중독 여부를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도출하는 단계는, 상기 데이터에 대해 길이가 다른 여러 개의 윈도우 사이즈들을 설정하고, 상기 설정된 윈도우 사이즈들에 해당하는 데이터 각각에 대해 다수의 시계열 파라미터들 및 다수의 주파수대역 파라미터들을 이용하여 t-검정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윈도우 사이즈들 중 기설정된 p밸류를 만족하는 파라미터의 개수가 가장 많은 윈도우 사이즈로부터 유의확률이 높은 최상위 N개(N은 자연수)의 파라미터들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N개의 파라미터들에 대해 상관분석을 통한 상관계수에 따라 상기 제1 플레이어군과 상기 제2 플레이어군을 서로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적어도 하나의 파라미터 조합을 구성하는 단계; 및 상기 파라미터 조합을 구성하는 개별 파라미터들에 대해 로지스틱 회귀 모델을 적용하여 기설정된 민감도, 기설정된 특이도 및 기설정된 정확도를 만족하는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 결과물을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구성하는 단계 이후에,상기 적어도 하나의 파라미터 조합에 대해 요인분석을 통한 고유값에 따라 상기 데이터의 다양한 요인을 처리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윈도우 사이즈는 상기 데이터에 대한 게임 시작에서부터 종료에 이르는 전체 구간, 게임 시작 후 일정 시간에 이르는 제1 일부 구간, 또는 게임 종료 전 일정 시간에 이르는 제2 일부 구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윈도우 사이즈는 상기 데이터에 대한 게임 중 미리 결정된 이벤트 발생 후 일정 시간에 이르는 제3 일부 구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게임 중 미리 결정된 이벤트는 상대 캐릭터를 잡는 이벤트, 또는 자신의 캐릭터가 잡히는 이벤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7 7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적어도 하나의 파라미터 조합은, 상기 추출된 N개의 파라미터들 중 상관계수가 가장 낮은 파라미터쌍 및 상기 상관계수가 가장 낮은 파라미터쌍에 대해 상관계수가 가장 낮은 파라미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8 8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수학적 모델링 결과물은 상기 개별 파라미터들 중 하나 이상에 대해 자연로그 또는 제곱을 취한 수학식 형태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9 9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터 조합은 하나 이상의 시계열 파라미터 및 하나 이상의 주파수대역 파라미터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10 10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최상위 N개의 파라미터들은 pNNI20, LF, SDSD, RMSSD, Total Power를 포함하고, 상기 파라미터 조합은 pNNI20, LF, RMSSD로 구성된 조합 또는 pNNI20, LF, SDSD로 구성된 조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 결과물은 다음 수학식들 중 어느 하나의 형태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12 1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판별하는 단계는 상기 게임과 동일한 게임을 하고 있는 측정 대상자에 대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13 13
심박변이도 파라미터를 이용한 게임중독 판별 장치로서, 캐릭터 등장 게임 중인 제1 플레이어군(중독군)과 제2 플레이어군(일반군)의 심전도를 측정하여 수집된 데이터로부터 하나 이상의 시계열 파라미터 및 하나 이상의 주파수대역 파라미터로 구성된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 결과물을 도출하는 도출부; 및 상기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 결과물 중 어느 하나에 기초하여 측정 대상자의 게임중독 여부를 판별하는 판별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
14 14
심박변이도 파라미터를 이용한 게임중독 판별 시스템으로서, 캐릭터 등장 게임 중인 제1 플레이어군(중독군)과 제2 플레이어군(일반군)의 심전도를 측정하여 수집된 데이터로부터 하나 이상의 시계열 파라미터 및 하나 이상의 주파수대역 파라미터로 구성된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 결과물을 도출하여 저장하고 있는 게임중독 판별 장치; 및컴퓨터 데스크에 설치되어 측정 대상자의 심전도를 측정하는 심박변이도 측정 장치;를 포함하되, 상기 게임중독 판별 장치는 상기 게임과 동일한 게임을 하고 있는 측정 대상자에 대한 상기 심박변이도 측정 장치의 측정값들에 상기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 결과물 중 어느 하나를 적용하여 상기 측정 대상자의 게임중독 여부를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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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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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지원(한양대학교 ERICA)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지원(한양대학교 ERICA)
2 교육부 한양대학교(ERICA캠퍼스)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 / 이공학 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 / 기본연구(1년~5년) 게임 중독자 뇌파 패턴 판별 알고리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