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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량의 측위 헤딩오차 보정 장치 및 그의동작 방법

  • 기술번호 : KST202400011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율주행 차량의 측위 헤딩오차 보정 장치 및 그의 동작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자율주행 차량의 측위 헤딩오차 보정 장치는, 도로 형상 정보 및 GPS/IMU 정보를 인식하는 인식 모듈, 인식 모듈에 의해 인식된 도로 형상 정보 및 GPS/IMU 정보를 이용하여 헤딩 정보를 추정하는 측위 모듈, 측위 모듈로부터 자 차량의 위치정보 및 헤딩 정보를 제공받아 목표 주행 경로를 설정하는 거동계획 모듈, 및 설정된 목표 주행 경로에 따라 자 차량이 주행하도록 제어하는 제어 모듈을 포함한다.
Int. CL B60W 40/10 (2006.01.01) B60W 60/00 (2020.01.01) B60W 40/13 (2012.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40/10(2013.01) B60W 60/001(2013.01) B60W 2040/1323(2013.01) B60W 2556/50(2013.01) B60W 2520/06(2013.01) B60W 2050/0083(2013.01) B60W 2050/0031(2013.01) B60W 2720/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30101464 (2023.08.03)
출원인 (주)에스유엠,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618247-0000 (2023.12.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312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3.08.03)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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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에스유엠 대한민국 경기도 시흥시 배곧*로 **
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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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영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이경수 서울특별시 강남구
3 조아라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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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창재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서부샛길 *** (가산동) 대성디폴리스지식산업센터 B동 ****~**호(도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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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에스유엠 경기도 시흥시 배곧*로 **
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3.08.03 수리 (Accepted) 1-1-2023-0855815-01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3.08.03 수리 (Accepted) 1-1-2023-0857067-0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8.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3.08.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3-0175121-8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3.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0863207-3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3.11.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3-1288247-5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3.11.20 수리 (Accepted) 1-1-2023-1288246-1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3.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3-110154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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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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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형상 정보 및 GPS/IMU 정보를 인식하는 인식 모듈;상기 인식 모듈에 의해 인식된 도로 형상 정보 및 GPS/IMU 정보를 이용하여 헤딩 정보를 추정하는 측위 모듈;상기 측위 모듈로부터 자 차량의 위치정보 및 헤딩 정보를 제공받아 목표 주행 경로를 설정하는 거동계획 모듈; 및상기 설정된 목표 주행 경로에 따라 상기 자 차량이 주행하도록 제어하는 제어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거동계획 모듈은,상기 자 차량의 주행차선의 차로 중심선 정보와 상기 추정된 헤딩 정보를 이용하여 로컬 좌표계 기준의 목표 주행 경로를 설정하고, 상기 설정된 목표 주행 경로를 이용하여 자 차량의 상태정보를 결정하는 경로 설정부;상기 결정된 자 차량의 상태정보로부터 헤딩 편차를 추정하고, 상기 추정된 헤딩 편차를 제거하여 보정된 상태정보를 생성하는 편차 제거부; 및상기 보정된 상태정보를 이용하여 목표 횡방향 거동을 결정하는 횡방향 거동 결정부;를 포함하며,상기 경로 설정부는, 하기의 수식을 이용하여 상기 자 차량의 상태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자율주행 차량의 측위 헤딩오차 보정 장치:여기서, 은 상기 자 차량의 상태 정보, 는 슬립 비(Slip ratio), 는 요 각속도(Yaw rate), 는 헤딩 에러, 는 측방향 위치 에러, T는 현재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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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편차 제거부는, 상기 헤딩 편차, 조향각 및 주행 경로의 곡률을 외란(Disturbance)으로 추정하고, 상기 추정된 외란을 헤딩 편차인 것으로 가정하는 추정 모델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측위 헤딩오차 보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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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편차 제거부는, 하기의 수식으로부터 상기 헤딩 편차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측위 헤딩오차 보정 장치: 여기서, 은 최적화 함수, 은 계측값, 은 상기 계측값과 상태값의 관계 행렬, 은 상태 벡터, Vlat 및 Wlat은 가중치 행렬, 은 상기 헤딩 편차를 포함하는 상태 벡터, 은 기정의한 상태방정식, 은 조향각, 는 상기 목표 주행 경로, t는 현재 시간, 및 k는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상태 벡터를 추정하기 위한 이동 구간의 타임 스텝(time step)이다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편차 제거부는, 하기의 수식에 의해 상기 보정된 상태정보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측위 헤딩오차 보정 장치:여기서, 은 상기 보정된 상태정보, 는 보정된 슬립 비(Slip ratio), 는 보정된 요 각속도(Yaw rate), 는 보정된 헤딩 에러, 는 보정된 측방향 위치 에러, T는 현재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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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횡방향 거동 결정부는 하기의 수식으로부터 상기 목표 횡방향 거동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측위 헤딩오차 보정 장치: 여기서, 은 최적화 목적함수, 은 상기 헤딩 편차가 제거된 헤딩 정보를 포함하는 상태 벡터, 은 경로 추종을 위한 목적값, Np는 제어 입력 계산을 위한 이동 구간 스텝 사이즈(step size), Plat은 상기 경로 추종을 위한 터미널 상태(terminal state) 가중치, 은 목표 경로 추종을 위한 목적값, Qlat은 상기 경로 추종에 대한 가중치, 은 상기 목표 횡방향 거동인 요구 조향각, 및 Rlat은 제어 입력에 대한 가중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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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형상 정보 및 GPS/IMU 정보를 인식하는 단계;상기 인식된 도로 형상 정보 및 GPS/IMU 정보를 이용하여 헤딩 정보를 추정하는 단계;자 차량의 주행차선의 차로 중심선 정보와 상기 추정된 헤딩 정보를 이용하여 로컬 좌표계 기준의 목표 주행 경로를 설정하는 단계;상기 설정된 목표 주행 경로를 이용하여 상기 자 차량의 상태정보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결정된 자 차량의 상태정보로부터 헤딩 편차를 추정하고, 상기 추정된 헤딩 편차를 제거하여 보정된 상태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보정된 상태정보를 이용하여 목표 횡방향 거동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설정된 목표 주행 경로에 따라 상기 자 차량이 주행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자 차량의 상태정보를 결정하는 단계에서, 하기의 수식을 이용하여 상기 자 차량의 상태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자율주행 차량의 측위 헤딩오차 보정 장치의 동작 방법:여기서, 은 상기 자 차량의 상태 정보, 는 슬립 비(Slip ratio), 는 요 각속도(Yaw rate), 는 헤딩 에러, 는 측방향 위치 에러, T는 현재 시간이다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