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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필터링기반의 추천 시스템에서 사용자 추천 그룹을 결정하는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5605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협업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 CF)에 기반한 추천 시스템에서 사용자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사용자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추천자의 추천 성공 여부에 따라 사용자와 추천자 사이의 추천 가중치를 달리 설정하며 추천 가중치가 높은 추천자만으로 사용자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은 사용자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추천자의 추천 성공 여부에 따라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를 갱신하고 갱신한 추천 가중치에 기초하여 사용자 추천 그룹을 결정함으로써, 신뢰도 높은 사용자 추천 그룹을 결정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은 사용자에 추천 상품을 제공할 때마다 전체 고객으로부터 사용자 추천 그룹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단위로 사용자 추천 그룹을 결정함으로써, 적은 계산량으로 실시간 추천 서비스가 가능하다.
Int. CL G06Q 50/30D0 (2006.01) G06Q 30/06A0 (2006.01)
CPC G06Q 50/30D0(2013.01) G06Q 50/30D0(2013.01) G06Q 50/30D0(2013.01) G06Q 50/30D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85052 (2010.08.31)
출원인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32042-0000 (2012.03.23)
공개번호/일자 10-2012-0022038 (2012.03.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4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8.31)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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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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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김혜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청구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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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재승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논현동) ***호(스카이국제특허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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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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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8.31 수리 (Accepted) 1-1-2010-0565866-9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1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12.15 수리 (Accepted) 9-1-2011-0096798-0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58740-0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1.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032027-2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1.12 수리 (Accepted) 1-1-2012-0032008-6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3.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59909-1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9 수리 (Accepted) 4-1-2015-5029677-0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54-2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추천 서버에서 사용자 추천 그룹을 결정하는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추천자의 추천 제품으로부터 사용자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는 단계;(b) 상기 사용자 추천 리스트에 존재하는 추천 제품 중에서 사용자가 구매 또는 관심을 가지는 추천 성공 제품이 존재하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c) 상기 사용자가 구매 또는 관심을 가지는 추천 성공 제품이 상기 추천자의 추천 제품인지 여부에 따라 상기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를 갱신하여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추천 서버에서초기 사용자 추천 그룹은 임의로 추천자를 선택하여 구성되며, 상기 임의로 선택한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w)는 서로 동일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추천 서버에서초기 사용자 추천 그룹은 사용자와 유사한 제품 선호도를 가지는 주변 사용자를 추천자로 선택하여 구성되며, 상기 유사한 제품 선호도에 기초하여 선택한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w)는 제품 선호도로 계산되는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4 4
제 2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추천 서버에서 상기 (a) 단계는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의 추천자로부터 추천 제품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수신한 추천 제품 정보와 상기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에 기초하여 상기 추천 제품의 구매 가능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계산한 구매 가능도에 기초하여 상위 구매 가능도를 가지는 추천 제품들로 사용자 추천 리스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추천 서버에서사용자(i)에 대한 상기 추천자(j)의 추천 가중치(wij[t])는 아래의 수학식(1)에 의해 계산되며,[수학식 1] vij[t]003e#0인 경우, otherwise여기서 vij는 시간 간격[t-1, t] 동안에 사용자(i)가 구매한 추천자(j)의 추천 제품 수이며, γ(0003c#γ≤1)는 추천 기여 요인이며, β(0003c#β≤1)는 추천 감소 요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추천 서버에서상기 제품의 구매 가능도(PL)는 아래의 수학식(2)에 의해 계산되며,[수학식 2]여기서 PLip는 추천 제품(p)의 구매 가능도이며, Ni는 사용자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추천자의 총수이며, rjp는 사용자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추천자 중 추천 제품(p)에 대한 추천자(j)의 구매 또는 선호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0 내지 1의 값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7 7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추천 서버에서 상기 (c) 단계는상기 사용자가 구매 또는 관심을 가지는 추천 성공 제품이 상기 추천자의 추천 제품인지 여부에 따라 주기적으로 상기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를 갱신하는 단계;상기 갱신한 추천 가중치에 기초하여 임계 가중치 이하의 추천 가중치를 가지는 추천자가 존재하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임계 가중치 이하의 추천 가중치를 가지는 추천자를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에서 제외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추천 서버에서 상기 (c) 단계는상기 추천자의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주변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계산한 주변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가 상기 임계 가중치를 초과하는 주변 추천자를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의 추천자로 추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추천 서버에서상기 주변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를 계산하는 단계는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추천자의 수가 임계 추천 자수 이하인 경우에만 수행되어 상기 주변 추천자를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의 추천자로 추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10 10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추천 서버에서 상기(c) 단계는상기 사용자가 구매 또는 관심을 가지는 추천 성공 제품이 상기 추천자의 추천 제품인지 여부에 따라 주기적으로 상기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를 갱신하는 단계;상기 갱신한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와 상기 추천자의 주변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에 기초하여 상기 주변 추천자와 사용자 사이의 추천 가중치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계산한 주변 추천자와 사용자 사이의 추천 가중치와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추천자의 추천 가중치가 상기 계산한 주변 추천자와 사용자 사이의 추천 가중치보다 낮은 추천자를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에서 제외시키고 상기 주변 추천자를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에 추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추천 서버에서상기 주변 추천자(n)와 사용자(i) 사이의 추천 가중치(Win)는 아래의 수학식(3)에 의해 계산되며,[수학식 3]여기서 l은 사용자로부터 주변 추천인까지의 추천 경로의 수를 의미하며, α(0003c#α≤1)는 확장 추천 감소 요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추천 서버에서상기 추천 경로의 수는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의 크기 또는 상기 사용자 추천 그룹을 구성하는 추천인의 수에 따라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추천 그룹의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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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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