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4710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이 해결하려는 과제는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에서 차량이 음영지역에 지속적으로 머무르는 경우에도 운행중 생성한 교통정보를 최단시간 내에 센터로 전송하기 위한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발명인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에서 차량간 통신을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있어서, 운행 중 교통정보를 생성한 차량에 장착된 단말(OBE)이 노변 장치(RSE)에 교통정보를 전송하기 위하여 필요한 잔여시간과 차량간 통신 가능한 다른 차량에 장착된 단말의 잔여시간을 기반으로 상기 잔여시간이 적은 차량에 장착된 단말을 통해 교통정보를 노변 장치에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차량이 음영지역에 지속적으로 머무르는 경우에도 잔여시간이 적은 다른 차량을 통해 교통정보를 센터로 전송하므로, 최단시간 내에 교통정보를 센터로 전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센터는 도심 전역의 교통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상기 교통상황을 전송받은 차량은 보다 효율적으로 운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Int. CL G08G 1/0968 (2006.01)
CPC G08G 1/0112(2013.01) G08G 1/0112(2013.01) G08G 1/01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18849 (2010.11.26)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159709-0000 (2012.06.19)
공개번호/일자 10-2012-0057208 (2012.06.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6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11.26)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송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정재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석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최옥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1.26 수리 (Accepted) 1-1-2010-0776264-18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74909-70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1.18 수리 (Accepted) 1-1-2012-0048317-88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1.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048318-23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91616-1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에서 차량간 통신을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있어서,운행 중 교통정보를 생성한 차량에 장착된 단말(OBE)이 노변 장치(RSE)에 교통정보를 전송하기 위하여 필요한 잔여시간과 다른 차량에 장착된 단말의 잔여시간을 비교하여, 잔여시간이 적은 차량에 장착된 단말을 통해 교통정보를 노변 장치에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은,상기 잔여시간을 산출하기 위하여 차량의 운행정보를 인접한 다른 차량에 장착된 단말에 송출하는 단계(S100);상기 운행정보를 송출한 후, 차량의 운행을 통해 교통정보를 생성하는 단계(S110);상기 S110단계에서 생성한 교통정보의 전송이 가능한 노변 장치가 존재하는지 검색하는 단계(S120);상기 S120단계에서 전송 가능한 노변 장치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 차량간 통신 가능한 다른 차량의 운행정보를 수신하는 단계(S140);상기 S140단계에서 수신한 다른 차량의 운행정보와 자신의 운행정보를 기반으로 잔여시간을 산출하여 비교하는 단계(S150);상기 S150단계에서 비교한 결과를 기반으로 잔여시간이 적은 차량에 장착된 단말을 최적의 노드로 선택하는 단계(S160);상기 S160단계에서 선택한 최적의 노드에 교통정보를 전송하는 단계(S17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은,상기 S120단계에서 전송 가능한 노변 장치가 검색된 경우, 검색된 노변 장치를 최적의 노드로 선택하는 단계(S13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은,상기 S170단계에서 교통정보를 전송한 후, 상기 최적의 노드로부터 응답신호를 수신하는 단계(S200);상기 S200단계에서 수신된 응답신호의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S210);상기 S210단계에서 분석된 응답신호가 노변 장치로부터 수신한 응답신호인 경우 전송한 교통정보를 삭제하는 단계(S220);상기 S210단계에서 분석된 응답신호가 다른 차량의 단말로부터 수신한 응답신호인 경우 전송한 교통정보를 보관하는 단계(S23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S230단계는,차량에 장착된 단말이 노변 장치에 도달한 경우, 보관한 교통정보를 상기 노변 장치로 재전송하는 단계(S24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
6 6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운행정보는,차량의 속도 및 위치정보 또는 잔여시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잔여시간은,을 통해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
8 8
제2항에 있어서, 상기 S150단계는,차량의 진행방향으로 소정의 거리 이내에 존재하는 노변 장치와의 잔여시간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S150단계는,복수의 노변 장치가 존재하는 경우, 각각의 노변 장치의 잔여시간을 산출하여 비교하고, 최소값을 최적의 잔여시간으로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간 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