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에서 온라인 및 실시간으로 봇(bot)을 검출하는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봇과 사람의 클라이언트-서버 통신 패턴을 분석하여 데이터 길이(data length), 패킷간 시간(interarrival time), 데이터 길이 자동 상관(data length autocorrelation)과 같은 파라미터들을 이용하여 봇을 검출한다. 각 파라미터들을 이용한 각각의 테스트를 통합하여 포괄적 결정 방법을 구성함으로써 더욱 정확한 검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튜링 테스트와 같은 다른 테스트와 결합하여 체계적인 안티봇 방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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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G06Q 50/10 (2012.01.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100036045 (2010.04.19) |
출원인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
공개번호/일자 | 10-2011-0116562 (2011.10.26)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거절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심판사항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0.04.19) |
심사청구항수 | 4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관악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종권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
2 | 실뱅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관악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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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특허법인지명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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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0.04.19 | 수리 (Accepted) | 1-1-2010-0249258-16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1.05.1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1.06.17 | 수리 (Accepted) | 9-1-2011-0052680-05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07.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11536-08 |
5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
2011.09.26 | 수리 (Accepted) | 1-1-2011-0748544-20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1.09.27 | 수리 (Accepted) | 4-1-2011-5195109-43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10.2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835413-77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10.25 | 수리 (Accepted) | 1-1-2011-0835416-14 |
9 |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
2012.04.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217920-66 |
10 | 심사관의견요청서 Request for Opinion of Examiner |
2012.07.02 | 수리 (Accepted) | 7-8-2012-0021322-33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1.14 | 수리 (Accepted) | 4-1-2013-5007213-54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3.17 | 수리 (Accepted) | 4-1-2015-5033829-92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5.13 | 수리 (Accepted) | 4-1-2015-5062924-01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5.13 | 수리 (Accepted) | 4-1-2019-5093546-10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5.23 | 수리 (Accepted) | 4-1-2019-5101798-31 |
1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02 | 수리 (Accepted) | 4-1-2019-5154561-59 |
번호 | 청구항 |
---|---|
1 |
1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i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에서 봇(bot)을 검출하는 방법으로서,임의의 사용자의 연속적인 점핑 윈도우에 대하여 자동 상관(autocorrelation) 값을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자동 상관 값을 제1 임계치와 비교하여 상기 자동 상관 값이 상기 제1 임계치보다 작을 경우 봇의 투표수를 1씩 증가시키는 단계와,상기 봇의 투표수가 전체 투표수의 반이 넘을 경우, 상기 사용자가 봇인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MMORPG의 봇 검출 방법 |
2 |
2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i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에서 봇(bot)을 검출하는 방법으로서,일정한 크기의 윈도우 내에서 임의의 사용자가 전송하는 연속적인 패킷에 대하여 패킷간 시간(interarrival time)이 제1 임계치(it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를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패킷간 시간이 제2 임계치(itthr2)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를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제1 임계치(it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가 제3 임계치(itrt1)보다 적거나, 상기 제2 임계치(itthr2)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와 상기 제1 임계치(it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의 비가 제4 임계치(itrt2)보다 큰 경우, 상기 사용자가 봇인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MMORPG의 봇 검출 방법 |
3 |
3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i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에서 봇(bot)을 검출하는 방법으로서,일정한 크기의 윈도우 내에서 임의의 사용자가 전송하는 연속적인 패킷에 대하여 데이터 길이(data length)가 제1 임계치(dl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를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데이터 길이(data length)가 제2 임계치(dlthr2)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를 계산하는 단계와,상기 제1 임계치(dl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가 제3 임계치(dlrt1)보다 적고, 상기 제2 임계치(dlthr2)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가 제4 임계치(dlrt2)보다 적은 경우, 상기 사용자가 봇인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MMORPG의 봇 검출 방법 |
4 |
4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i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에서 봇(bot)을 검출하는 방법으로서,(a-1) 임의의 사용자의 연속적인 점핑 윈도우에 대하여 자동 상관(autocorrelation) 값을 계산하는 단계와,(a-2) 상기 자동 상관 값을 제1 임계치와 비교하여 상기 자동 상관 값이 상기 제1 임계치보다 작을 경우 봇의 투표수를 1씩 증가시키는 단계와,(a-3) 상기 봇의 투표수가 전체 투표수의 반이 넘을 경우, 상기 사용자가 봇인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와,(b-1) 상기 봇의 투표수가 전체 투표수의 반이 넘지 않을 경우, 일정한 제1 크기의 윈도우 내에서 상기 사용자가 전송하는 연속적인 패킷에 대하여 패킷간 시간(interarrival time)이 제2 임계치(it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를 계산하는 단계와,(b-2) 상기 패킷간 시간이 제3 임계치(itthr2)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를 계산하는 단계와,(b-3) 상기 제2 임계치(it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가 제4 임계치(itrt1)보다 크고, 상기 제3 임계치(itthr2)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와 상기 제2 임계치(it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의 비가 제5 임계치(itrt2)보다 작은 경우, 상기 사용자가 사람인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와,(c-1) 상기 제2 임계치(it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가 제4 임계치(itrt1)보다 작거나, 상기 제3 임계치(itthr2)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와 상기 제2 임계치(it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의 비가 제5 임계치(itrt2)보다 큰 경우, 일정한 제2 크기의 윈도우 내에서 상기 사용자가 전송하는 연속적인 패킷에 대하여 데이터 길이(data length)가 제6 임계치(dl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를 계산하는 단계와,(c-2) 상기 데이터 길이(data length)가 제7 임계치(dlthr2)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를 계산하는 단계와,(c-3) 상기 제6 임계치(dl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가 제8 임계치(dlrt1)보다 적고, 상기 제7 임계치(dlthr2)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가 제9 임계치(dlrt2)보다 적은 경우, 상기 사용자가 봇인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와,(c-4) 상기 제6 임계치(dlthr1)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가 제8 임계치(dlrt1)보다 크거나, 상기 제7 임계치(dlthr2)를 넘는 값을 가지는 패킷의 수가 제9 임계치(dlrt2)보다 큰 경우, 상기 사용자가 사람인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MMORPG의 봇 검출 방법 |
5 |
5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i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에서 봇(bot)을 검출하는 시스템으로서,제4항의 방법으로 봇을 검출하는 온라인 봇 검출부와,튜링 테스트를 실시하는 튜링 테스트부와,상기 튜링 테스트부의 결과와 상기 온라인 검출부의 결과를 통합하는 결과 통합부와,상기 결과 통합부의 출력을 바탕으로 제재 이벤트를 생성하는 이벤트 생성기를 포함하는 MMORPG의 봇 검출 시스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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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08366553 | US | 미국 | FAMILY |
2 | US08556727 | US | 미국 | FAMILY |
3 | US20110256932 | US | 미국 | FAMILY |
4 | US20130123008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2011256932 | US | 미국 | DOCDBFAMILY |
2 | US2013123008 | US | 미국 | DOCDBFAMILY |
3 | US8366553 | US | 미국 | DOCDBFAMILY |
4 | US8556727 | US | 미국 | DOCDBFAMILY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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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지식경제부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학I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 | 차세대 네트워크 구조 연구 |
등록사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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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0.04.19 | 수리 (Accepted) | 1-1-2010-0249258-16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1.05.1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1.06.17 | 수리 (Accepted) | 9-1-2011-0052680-05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11.07.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411536-08 |
5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 2011.09.26 | 수리 (Accepted) | 1-1-2011-0748544-20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1.09.27 | 수리 (Accepted) | 4-1-2011-5195109-43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10.25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835413-77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10.25 | 수리 (Accepted) | 1-1-2011-0835416-14 |
9 | 거절결정서 | 2012.04.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217920-66 |
10 | 심사관의견요청서 | 2012.07.02 | 수리 (Accepted) | 7-8-2012-0021322-33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1.14 | 수리 (Accepted) | 4-1-2013-5007213-54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3.17 | 수리 (Accepted) | 4-1-2015-5033829-92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5.13 | 수리 (Accepted) | 4-1-2015-5062924-01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5.13 | 수리 (Accepted) | 4-1-2019-5093546-10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5.23 | 수리 (Accepted) | 4-1-2019-5101798-31 |
1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02 | 수리 (Accepted) | 4-1-2019-5154561-59 |
기술번호 | KST2014036861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서울대학교 |
기술명 |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에서 봇을 검출하는 방법 및 시스템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에서 온라인 및 실시간으로 봇(bot)을 검출하는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봇과 사람의 클라이언트-서버 통신 패턴을 분석하여 데이터 길이(data length), 패킷간 시간(interarrival time), 데이터 길이 자동 상관(data length autocorrelation)과 같은 파라미터들을 이용하여 봇을 검출한다. 각 파라미터들을 이용한 각각의 테스트를 통합하여 포괄적 결정 방법을 구성함으로써 더욱 정확한 검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튜링 테스트와 같은 다른 테스트와 결합하여 체계적인 안티봇 방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개발상태 | 기술개발진행중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라이센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415109810 |
---|---|
세부과제번호 | C1090-1011-0004 |
연구과제명 | 차세대 네트워크 구조 연구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연구주관기관명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806~2011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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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심판번호(숫자) | 심판번호(문자) | 사건의표시 | 청구일 | 심결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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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012101004650 | 2012원4650 | 2010년 특허출원 제0036045호 거절결정불복 | 2012.05.16 | 2013.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