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GF(2n)(여기서, n은 양의 정수)상에서 랜덤 값(λ)을 선택하고, 상기 랜덤 값(λ)을 이용하여 제 1 내지 제4 랜덤 값(λ0, λ1, λ2, λ3)을 생성하여 초기점인 P=(xP, yP)와 Q=(xQ, yQ)의 좌표를 마스킹하는 단계;상기 랜덤 값(λ)과 상기 초기점인 P=(xP, yP)와 Q=(xQ, yQ)을 이용하여 초기 파라미터들(w, u, v, θ)을 세팅하는 단계; 상기 초기 파라미터들(w, u, v, θ)을 이용하여 g0, g1, g2, 및 g3로 이루어진 랜덤 변수(G)를 구하는 단계; 상기 제1 내지 제4 랜덤 값(λ0, λ1, λ2, λ3)과 상기 초기 파라미터들을 업데이트 하는 단계; 중간 페어링 연산 값(A)을 구하고, 상기 랜덤 변수(G)를 업데이트하는 단계; 상기 중간 페어링 값(A)과 상기 랜덤 변수(G)로 보정과정이 포함된 확장체 곱셈을 수행하는 단계; 및 상기 중간 페어링 연산 값(A)을 연산하는 횟수가 일정한 수 이하인 경우 상기 초기 점의 일부좌표(xP, yP)와 상기 초기 파라미터들(w, u, v, θ) 및 상기 제1 내지 제4 랜덤 값(λ0, λ1, λ2, λ3)을 업데이트하여 상기 랜덤 변수(G)를 업데이트하는 단계 및 확장체 곱셈을 수행하는 단계를 다시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GF(2n)상의 ηT 페어링 연산을 이용하되,상기 P가 자신의 비밀키이고, 상기 Q가 상대방의 공개키인 경우, 상기 P와 상기 Q에 대하여 상기 GF(2n)상에서 상기 ηT 페어링 연산을 수행함으로써, 공통의 세션키를 공유하는 방법
|
2 |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내지 제4 랜덤 값(λ0, λ1, λ2, λ3)를 생성하는 것은 상기 랜덤 값(λ)을 제곱하거나 상기 랜덤 값(λ)을 그대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F(2n)상의 ηT 페어링 연산을 이용하여 공통의 세션키를 공유하는 방법
|
3 |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초기점인 P=(xP, yP)와 Q=(xQ, yQ)의 좌표를 마스킹하는 것은 xP←xP2+1, yP←(yP+λ1+λ0)2+1, xQ←(xQ+λ1), yQ←(yQ+λ2+λ0)와 같은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F(2n)상의 ηT 페어링 연산을 이용하여 공통의 세션키를 공유하는 방법
|
4 |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파라미터들(w, u, v, θ)을 세팅하는 것은 w←(xP·λ), w←w2, u←yQ+b+1, v←(xQ+1), 및 θ←xP·v와 같은 연산으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F(2n)상의 ηT 페어링 연산을 이용하여 공통의 세션키를 공유하는 방법
|
5 |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랜덤 변수(G)를 구하는 것은 xP, yP와 초기 파라미터인 u, v, 및 θ을 (θ+u+w+yP)+(xP+v+1)s+t 에 대입하여 상기 랜덤 변수(G)를 얻고, 이를 다시 λ0·G+λ1+(λ1·λ0)s에 대입하여 얻어진 상기 랜덤 변수(G)를 제곱하여 (g0)+(g1)s+(g2)t+(g3)st의 형태로 변환하여 g0, g1, g2 및 g3을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F(2n)상의 ηT 페어링 연산을 이용하여 공통의 세션키를 공유하는 방법
|
6 |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랜덤 변수(G)를 업데이트하는 단계는 xP←xP4, yP←yP4, T←λ0+λ1, λ3←λ1, λ0←λ04, λ1←λ14, λ2←λ24, λ3←λ3+λ1, w←w4, T←T+λ2, u←u+v+1+T, v←v+1+λ3, θ←xP·v와 같은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F(2n)상의 ηT 페어링 연산을 이용하여 공통의 세션키를 공유하는 방법
|
7 |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확장체 곱셈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중간 페어링 연산 값(A)과 상기 랜덤 변수(G) 및 상기 제1 및 제2 랜덤 값(λ0, λ1)을 요구하고, 상기 중간 페어링 연산 값(A)의 상기 제1 및 제2 랜덤 값(λ0, λ1)을 업데이트하고, 상기 제1 및 제2 랜덤 값(λ0, λ1)이 업데이트된 상기 중간 페어링 연산 값(A)과 상기 중간 랜덤변수(G)를 확장체 곱셈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F(2n)상의 ηT 페어링 연산을 이용하여 공통의 세션키를 공유하는 방법
|
8 |
8
제1항 내지 제7항 중 어느 하나의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