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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가상화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3651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제 1 측면은, GPU 코드를 입력받아 상기 슬레이브 노드로 전달하는 GPU 가상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포함하는 마스터 노드; 및 상기 GPU 코드를 받아와 실제 GPU 를 통해 실행되도록 하는 GPU 가상 서버를 포함하는 슬레이브 노드(Slave Node)로 구분되는 다수의 클러스터 노드로 구성되는 GPU 가상화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GPU 가상 디바이스 드라이버는, 개방형 범용 병렬 컴퓨팅 프레임워크인 OpenCL(Open Computing Language)로부터 N 개(N 은 자연수)의 실제 GPU 에 대한 GPU 코드를 M 개(M 은 N 과 같거나 다른 자연수)의 가상 GPU 로 전달시키기 위한 형태로 변환하는 에뮬레이터; 및 상기 에뮬레이터에 의해 변환된 GPU 코드를 상기 M 개의 가상 GPU 로 전달하는 디스패처; 를 포함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을 제공한다.본 발명의 제 2 측면은, GPU 병렬처리를 위해 GPU 가상화를 수행하는 GPU 가상화 시스템에 있어서, M 개의 가상 GPU 로 구현하기 위해 사용자가 GPU 코드를 수행시키는 노드인 마스터 노드; 및 상기 마스터 노드와 통신하여 상기 GPU 코드를 전달받으며, N 개의 실제 GPU 를 구비하여 GPU 연산을 수행하는 슬레이브 노드; 를 포함하며, 상기 마스터 노드는, 워크아이템 사이즈와 워크그룹 사이즈에 기초하여 상기 GPU 코드를 통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분배를 연산하는 어낼라이저를 포함한다.이에 의해, 가상화를 통해 실제의 GPU를 결합하거나 재분배하는 방식을 제시함으로써, 실제 존재하지 않는 크기의 메모리와 컴퓨팅 성능을 가진 가상 GPU를 제공하여 더 큰 프로그램을 더 쉽게 신속하게 구동할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한다.
Int. CL G06F 9/06 (2018.01.01) G06F 9/44 (2018.01.01)
CPC G06F 9/455(2013.01) G06F 9/45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71605 (2013.06.21)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35772-0000 (2014.08.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8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6.2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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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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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김정현 대한민국 경기 화성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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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진영 대한민국 서울(특허법인 퇴사후 사무소변경 미신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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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진 서울특별시 서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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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6.21 수리 (Accepted) 1-1-2013-0555738-89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3.07.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3-0076605-51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8.05 수리 (Accepted) 1-1-2013-0706193-0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3.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4.08 수리 (Accepted) 9-1-2014-0028226-96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7.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04295-5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7 수리 (Accepted) 4-1-2015-5033829-9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13 수리 (Accepted) 4-1-2015-5062924-0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GPU 코드를 입력받아 슬레이브 노드로 전달하는 GPU 가상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포함하는 마스터 노드; 및 상기 GPU 코드를 받아와 실제 GPU 를 통해 실행되도록 하는 GPU 가상 서버를 포함하는 슬레이브 노드(Slave Node)로 구분되는 다수의 클러스터 노드로 구성되는 GPU 가상화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GPU 가상 디바이스 드라이버는,병렬 컴퓨팅 프레임워크로부터 M 개(M 은 자연수)의 가상 GPU 에 대한 GPU 코드를 N 개(N 은 M 과 같거나 다른 자연수)의 실제 GPU 로 전달시키기 위한 형태로 변환하는 에뮬레이터; 및상기 에뮬레이터에 의해 변환된 GPU 코드를 상기 N 개의 실제 GPU 로 전달하는 디스패처;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패처는,상기 N 개의 실제 GPU 의 위치를 기억하고, 상기 기억된 실제 GPU 의 위치에 기초하여 상기 변환된 GPU 코드를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GPU 가상 디바이스 드라이버는,GPU 코드를 통해 사용하는 데이터에 대한 상기 실제 GPU 메모리로 분할 가능한지를 워크아이템 사이즈와 워크그룹 사이즈에 기초하여 분석하는 어낼라이저;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어낼라이저는,상기 GPU 코드를 통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분할이 가능한 경우, 상기 에뮬레이터와 상기 디스패처를 통해 상기 N 개의 실제 GPU 로 분할된 GPU 코드의 전달이 수행되도록 하며,상기 GPU 코드를 통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분할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 공유 가상 메모리(Shared virtual memory) 방식 또는 CPU 수행 방식에 의해 분할이 가능하지 않는 GPU 코드가 수행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어낼라이저는,상기 GPU 코드를 통해 사용하는 데이터에 대해 상기 N 개의 실제 GPU 에 분할되는 경우, 상기 N 개로 상기 워크그룹 사이즈(workgroup size)를 분할하여 상기 N 개의 실제 GPU 에 분배하여 실행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어낼라이저는,상기 GPU 코드를 통해 사용하는 데이터에 대해 상기 N 개의 실제 GPU 에 분할되지 않는 경우, 상기 실제 GPU 의 MMU 의 공유 가상 메모리(Shared virtual memory)를 이용한 상기 N 개의 실제 GPU 에서 겹치는 읽거나 쓰는 버퍼 영역에 대한 처리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마스터 노드는,사용자에 의해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노드이고,상기 슬레이브 노드는,상기 N 개의 실제 GPU 를 구비하여, GPU 연산을 수행하는 노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GPU 가상 디바이스 드라이버는,병렬 컴퓨팅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
9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GPU 가상 서버와 상기 GPU 가상 디바이스 드라이버 간의 통신은 상기 마스터 노드와 상기 슬레이브 노드 간에 연결된 인터커넥션 네트워크(Interconnection Network)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
10 10
GPU 병렬처리를 위해 GPU 가상화를 수행하는 GPU 가상화 시스템에 있어서,M 개의 가상 GPU 로 구현하기 위한 GPU 코드를 수행시키는 노드인 마스터 노드; 및상기 마스터 노드와 통신하여 상기 GPU 코드를 전달받으며, N 개의 실제 GPU 를 구비하여 GPU 연산을 수행하는 하나 이상의 슬레이브 노드; 를 포함하며,상기 마스터 노드는, 워크아이템 사이즈와 워크그룹 사이즈에 기초하여 상기 GPU 코드를 통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분배를 연산하는 어낼라이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마스터 노드는,상기 어낼라이저에 의한 연산에 의해 상기 GPU 코드를 N 개의 슬레이브 노드를 위해 변환하도록 구성되는 에뮬레이터; 및상기 변환된 GPU 코드를 상기 N 개의 상기 슬레이브 노드 각각으로 제공하도록 구성되는 디스패처;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변적 개수로 변환 가능한 GPU 가상화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리더연구자지원사업(창의적연구사업) 매니코어프로그래밍연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