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단말의 핸드오버 방법 및 그 차량단말

  • 기술번호 : KST201514616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단말의 핸드오버 방법 및 그 차량단말에 관한 것으로, 차량단말(On Board Equipment: OBE)이 적어도 하나의 노변기지국(Road Side Equipment: RSE)으로부터 제공 서비스의 정보를 담은 WSA(WAVE Service Advertisement)를 수신하여 노변기지국에 대한 정보 리스트를 작성하고, 차량단말이 정보 리스트를 참조하여 전파 수신 강도가 상대적으로 큰 제1 노변기지국에 접속하고, 제1 노변기지국을 정보 리스트 상에서 현재 노변기지국으로 설정하며, 차량단말이 제1 현재 노변기지국의 전파 수신 강도가 일정치 이하가 되면 정보 리스트 상에서 핸드오버 우선순위가 높은 제2 노변기지국을 선택해 접속하여 핸드오버를 진행하고, 제2 노변기지국을 정보 리스트 상에서 현재 노변기지국으로 설정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차량단말의 핸드오버 수행시 접속되는 노변기지국이 반복하여 변경되는 핑퐁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Int. CL H04W 36/32 (2009.01) H04W 36/30 (2009.01)
CPC H04W 36/30(2013.01) H04W 36/30(2013.01) H04W 36/30(2013.01) H04W 36/30(2013.01) H04W 36/30(2013.01) H04W 36/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63889 (2013.12.26)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16152-0000 (2015.04.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5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2.26)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기택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영통구
2 신대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정한균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4 윤상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이세연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분당구
6 진성근 대한민국 경기 성남시 중원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구로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차) ***호(한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자부품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2.26 수리 (Accepted) 1-1-2013-1189287-8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6.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7.10 수리 (Accepted) 9-1-2014-0059852-7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67526-6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3.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301605-5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3.27 수리 (Accepted) 1-1-2015-0301606-0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4.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62941-7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단말(On Board Equipment: OBE)이 적어도 하나의 노변기지국(Road Side Equipment: RSE)으로부터 제공 서비스의 정보를 담은 WSA(WAVE Service Advertisement)를 수신하여 노변기지국에 대한 정보 리스트를 작성하는 작성단계;상기 차량단말이 상기 정보 리스트를 참조하여 전파 수신 강도가 상대적으로 큰 제1 노변기지국에 접속하고, 상기 제1 노변기지국을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현재 노변기지국으로 설정하는 설정단계;상기 차량단말이 상기 제1 현재 노변기지국의 전파 수신 강도가 일정치 이하가 되면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핸드오버 우선순위가 높은 제2 노변기지국을 선택해 접속하여 핸드오버를 진행하고, 상기 제1 노변기지국을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이전 노변기지국으로 설정하고, 상기 제2 노변기지국을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현재 노변기지국으로 설정하는 핸드오버단계;상기 차량단말이 상기 제2 현재 노변기지국의 전파 수신 강도가 일정치 이하가 되면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핸드오버 우선순위가 높은 제3 노변기지국을 선택해 접속하여 핸드오버를 진행하고, 상기 제3 노변기지국을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현재 노변기지국으로 설정하되, 이전 노변기지국의 핸드오버 우선순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판단하는 재핸드오버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단말의 핸드오버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정보 리스트는 WSA가 수신된 노변기지국을 나타내는 이웃 노변기지국 항목 및 전파 수신 강도가 일정치 이상인 노변기지국을 나타내는 핸드오버 후보 노변기지국 항목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단말의 핸드오버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정보 리스트는 도로를 따라 위치한 노변기지국의 순서에 맞게 순차적으로 부여된 노변기지국의 식별자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핸드오버단계에서 상기 차량단말은 상기 핸드오버 후보 노변기지국 항목에 포함된 노변기지국 중, 현재 노변기지국의 식별자와 차이가 상대적으로 적은 식별자를 갖는 노변기지국의 핸드오버 우선순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단말의 핸드오버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정보 리스트는 노변기지국이 위치한 도로 식별자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핸드오버단계에서 상기 차량단말은 상기 핸드오버 후보 노변기지국 항목에 포함된 노변기지국 중, 현재 노변기지국에 대응하는 도로 식별자와 동일한 도로 식별자를 갖는 노변기지국의 핸드오버 우선순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단말의 핸드오버 방법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정보 리스트는 노변기지국이 도로의 양측 중 어느 측에 위치하는지를 나타내는 방향 식별자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핸드오버단계에서 상기 차량단말은 상기 핸드오버 후보 노변기지국 항목에 포함된 노변기지국 중, 현재 노변기지국에 대응하는 방향 식별자와 동일한 방향 식별자를 갖는 노변기지국의 핸드오버 우선순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단말의 핸드오버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핸드오버단계에서 상기 차량단말은 전파 수신 강도가 큰 노변기지국의 우선순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단말의 핸드오버 방법
7 7
삭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정보 리스트는 도로를 따라 위치한 노변기지국의 순서에 맞게 순차적으로 부여된 노변기지국의 식별자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재핸드오버 단계에서 상기 차량단말은 상기 정보 리스트에 복수의 이전 노변기지국에 대한 정보가 존재하는 경우, 현재 노변기지국의 식별자와 차이가 상대적으로 적은 식별자를 갖는 특정 이전 노변기지국의 핸드오버 우선순위가 다른 이전 노변기지국의 핸드오버 우선순위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단말의 핸드오버 방법
9 9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통신부;노변기지국에 대한 정보 리스트를 저장한 저장부; 및상기 통신부를 통해 적어도 하나의 노변기지국으로부터 제공 서비스의 정보를 담은 WSA를 수신하여 상기 정보 리스트를 작성하고 상기 저장부에 저장하며, 상기 정보 리스트를 참조하여 전파 수신 강도가 상대적으로 큰 제1 노변기지국에 접속하고, 상기 제1 노변기지국을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현재 노변기지국으로 설정하며, 상기 제1 현재 노변기지국의 전파 수신 강도가 일정치 이하가 되면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핸드오버 우선순위가 높은 제2 노변기지국을 선택해 접속하여 핸드오버를 진행하고, 차량단말이 상기 제1 노변기지국을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이전 노변기지국으로 설정하고, 상기 제2 노변기지국을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현재 노변기지국으로 설정하고, 상기 제2 현재 노변기지국의 전파 수신 강도가 일정치 이하가 되면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핸드오버 우선순위가 높은 제3 노변기지국을 선택해 접속하여 핸드오버를 진행하고, 상기 제3 노변기지국을 상기 정보 리스트 상에서 현재 노변기지국으로 설정하되, 이전 노변기지국의 핸드오버 우선순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단말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전자부품연구원 스마트하이웨이 사업 사용자 중심의 SMART 통신시스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