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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단말기의 데이터 송수신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2587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단말기의 데이터 송수신 방법에 관한 것으로, 차량통신 프로토콜 표준인 IEEE 802.11p/WAVE(Wireless Access Vehicular Environments)에 기반하여 데이터 송수신시 차량 단말기가 송신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양이 일정 이상인 경우, 추가적으로 TXOP(Transmission Opportunity) 리미트 구간을 할당받아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데이터별 우선 순위를 구분하는 접근 범주(Access Category, AC) 개념을 활용하며, 각 접근 범주별 데이터의 포화 여부에 기반하여 포화 상태인 접근 범주에 해당되는 데이터를 추가적인 TXOP 리미트 구간을 통해 송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4W 74/08 (2009.01) H04W 84/18 (2009.01) H04W 72/12 (2009.01) H04W 28/14 (2009.01)
CPC H04W 72/12(2013.01) H04W 72/12(2013.01) H04W 72/12(2013.01) H04W 72/12(2013.01) H04W 72/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11604 (2014.08.26)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65707-0000 (2015.10.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11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8.26)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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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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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동석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2 이희창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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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2 이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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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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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8.26 수리 (Accepted) 1-1-2014-0811832-4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6.10 수리 (Accepted) 9-1-2015-0040011-04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26518-23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6 수리 (Accepted) 4-1-2018-5051994-3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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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 단말기가 통신 채널을 통해 제1 접근 범주(Access Category, AC)의 데이터를 상기 제1 접근 범주에 대응되는 TXOP 리미트(TXOP limit) 구간 동안 송신하는 (a) 단계;상기 제1 접근 범주에 대응되는 TXOP 리미트(TXOP limit) 구간 동안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각 접근 범주별 대기열에 격납된 데이터의 양을 감지하고, 감지된 각 접근 범주별 대기열에 격납된 데이터 양이 각 접근 범주별 기준값 이상인지를 판별하여 대기열에 격납된 데이터 양이 기준값 이상인 제2 접근 범주를 선별하는 (b) 단계;상기 (b) 단계를 통해 제2 접근 범주가 선별되면 이어지는 TXOP 리미트 구간 동안 전송할 데이터가 있다는 메시지를 송신하는 (c) 단계; 및이어지는 TXOP 리미트 구간동안 상기 제2 접근 범주의 데이터를 송신하는 (d)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단말기의 데이터 송수신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단말기는,IEEE 802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각 접근 범주별 대기열에 격납된 데이터에 대한 카운터를 카운팅하는 (b-1) 단계;각 접근 범주별 대기열의 크기 정보 및 상기 카운터 정보를 이용하여 각 접근 범주의 평균 패킷 크기를 산출하는 (b-2) 단계;산출된 각 접근 범주별 평균 패킷 크기 정보를 이용하여 TXOP 리미트 구간동안 전송 가능한 패킷의 수를 산출하는 (b-3) 단계;각 접근 범주별 대기열에 격납된 데이터의 카운터가 각 접근 범주별 TXOP 리미트 구간동안 전송 가능한 패킷의 수 이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b-4) 단계; 및상기 (b-4) 단계를 통해 대기열에 격납된 데이터의 카운터가 TXOP 리미트 구간동안 전송 가능한 패킷의 수 이상인 제2 접근 범주를 선별하는 (b-5)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단말기의 데이터 송수신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이어지는 TXOP 리미트 구간동안 전송할 데이터가 있다는 메시지로써 RTS(Ready-to-Send)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단말기의 데이터 송수신 방법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를 통해 RTS 메시지를 수신한 단말 장치는,이에 대응하여 CTS(Clear-to-Send) 메시지를 한 번 이상 연속하여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단말기의 데이터 송수신 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를 통해 상기 제2 접근 범주의 데이터 송신이 완료되면, 상기 통신 채널을 획득하기 위한 경쟁을 새로이 수행하는 (e)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단말기의 데이터 송수신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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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스마트 자동차를 위한 AUTOSAR 기반 차량 내외부 통신 플랫폼 및 응용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