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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변 기지국의 비컨 메시지 수집을 위한 집약 기반 차량 노드간 협업 통신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61604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르는 도로 교통 정보의 수집을 위한 차량 노드간 협업방법은, 차량 노드는 전후방의 노변 기지국 각각에 대해 평균통신가능시간 및 전후방 노변 기지국으로 비컨 메시지정보가 전파될 때까지의 평균지연시간을 산출하고, 상기 전후방의 노변 기지국 각각에 대한 평균통신가능시간과 평균지연시간과, 전방 및 후방의 노변 기지국 사이의 차량 노드밀도를 토대로 비컨 메시지 전파 선호 방향을 결정하는 단계; 상기 차량 노드는 비컨 메시지가 수신되면, 상기 비컨 메시지의 송신 노드와 자신 중 상기 비컨 메시지에 포함된 선호 방향에 존재하는 노변 기지국에 자신이 더 가까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여부 및 자신의 전송범위에 상기 송신 노드보다 상기 선호 방향으로 더 멀리 떨어져 있는 이웃 노드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체크하고, 그 여부를 토대로 상기 비컨 메시지에 집약되어 있는 다른 차량 노드의 비컨 메시지를 자신의 비컨 메시지와 함께 집약시켜 전송할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고, 비컨 메시지 전파 신뢰도와 비컨 메시지의 유효성을 토대로 비컨 메시지를 선별하여 자신의 비컨 메시지에 집약시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4W 84/18 (2009.01) G08G 1/0967 (2006.01)
CPC H04W 84/18(2013.01) H04W 84/18(2013.01) H04W 84/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43093 (2010.05.07)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69737-0000 (2012.07.24)
공개번호/일자 10-2011-0123552 (2011.11.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7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5.0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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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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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균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2 유홍석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3 신동승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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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일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 ***호 제니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봉천동, 청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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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광역시 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5.07 수리 (Accepted) 1-1-2010-0295259-85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0.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0-0045530-06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0.06.07 수리 (Accepted) 1-1-2010-0364333-63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12.15 수리 (Accepted) 9-1-2010-0076099-04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92219-0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 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1.25 수리 (Accepted) 1-1-2012-0060388-91
8 [명세서등 보정]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1.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060447-9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6.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344186-0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6 수리 (Accepted) 4-1-2018-5051994-3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 교통 정보의 수집을 위한 차량 노드간 협업 통신 방법에 있어서, 차량 노드는, 전후방의 노변 기지국 각각에 대해 평균통신가능시간 및 전후방 노변 기지국으로 비컨 메시지정보가 전파될 때까지의 평균지연시간을 산출하고, 상기 전후방의 노변 기지국 각각에 대한 평균통신가능시간과 평균지연시간과, 전방 및 후방의 노변 기지국 사이의 차량 노드밀도를 토대로 비컨 메시지 전파 선호 방향을 결정하는데,상기 전방 노변 기지국에 대한 평균통신가능시간을 상기 전방 노변 기지국에 대한 평균지연시간으로 나누어 제1키값을 생성하고, 상기 후방 노변 기지국에 대한 평균통신 가능시간을 상기 후방 노변 기지국에 대한 평균지연시간으로 나누어 제2키값을 생성하고, 상기 제1 및 제2키값이 동시에 1보다 크면, 전방 및 후방의 노변 기지국 사이의 차량 노드밀도 중 작은 차량 노드밀도의 노변 기지국으로 선호방향을 결정하고,상기 제1 및 제2키값 중 어느 하나만 1보다 크면, 1보다 큰 키값의 노변 기지국으로 선호방향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차량 노드는 비컨 메시지가 수신되면, 상기 비컨 메시지의 송신 노드와 자신 중 상기 비컨 메시지에 포함된 선호 방향에 존재하는 노변 기지국에 자신이 더 가까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여부 및 자신의 전송범위에 상기 송신 노드보다 상기 선호 방향으로 더 멀리 떨어져 있는 이웃 노드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체크하고, 그 여부를 토대로 상기 비컨 메시지에 집약되어 있는 다른 차량 노드의 비컨 메시지를 자신의 비컨 메시지와 함께 집약시켜 전송할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고, 비컨 메시지 전파 신뢰도와 비컨 메시지의 유효성을 토대로 비컨 메시지를 선별하여 자신의 비컨 메시지에 집약시켜 전송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교통 정보의 수집을 위한 차량 노드간 협업 통신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키값이 모두 1보다 작으면, 전방 및 후방의 노변 기지국으로 선호방향을 결정함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교통 정보의 수집을 위한 차량 노드간 협업 통신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노드가 상기 수신한 비컨 메시지의 타임 스템프를 체크하여 유효시간의 경과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유효시간이 경과되지 않은 비컨 메시지에 대해서만 집약 전송함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교통 정보의 수집을 위한 차량 노드간 협업통신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노드는 GSP를 통해 시간 동기화됨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교통 정보의 수집을 위한 차량 노드간 협업 통신 방법
5 5
도로 교통 정보의 수집을 위한 차량 노드가 다수의 이웃 차량 노드 및 다수의 노변 기지국과 협업하는 차량 노드 애드 혹 네트워크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차량 노드는,상기 다수의 노변 기지국 중 상기 차량 노드의 전후방 노변 기지국 각각에 대한 평균통신가능시간과 지연시간과, 전방 및 후방의 노변 기지국 사이의 차량 노드밀도를 토대로 비컨 메시지 전파 선호 방향을 결정하는데, 전방 노변 기지국에 대한 평균통신가능시간을 전방 노변 기지국에 대한 평균지연시간으로 나누어 제1키값을 생성하고, 후방 노변 기지국에 대한 평균통신가능시간을 후방 노변 기지국에 대한 평균지연시간으로 나누어 제2키값을 생성하고, 상기 제1 및 제2키값이 동시에 1보다 크면, 전방 및 후방의 노변 기지국 사이의 차량 노드밀도 중 작은 차량 노드밀도의 노변 기지국으로 선호방향을 결정하고,상기 제1 및 제2키값 중 어느 하나만 1보다 크면, 1보다 큰 키값의 노변 기지국으로 선호방향을 결정하며,상기 차량 노드는, 비컨 메시지가 수신되면,상기 비컨 메시지의 송신 노드와 자신 중 상기 비컨 메시지에 포함된 선호 방향에 존재하는 노변 기지국에 자신이 더 가까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여부 및 자신의 전송범위에 상기 송신 노드보다 상기 선호 방향으로 더 멀리 떨어져 있는 이웃 노드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체크하고, 그 여부를 토대로 상기 비컨 메시지에 집약되어 있는 다른 차량 노드의 비컨 메시지를 자신의 비컨 메시지와 함께 집약시켜 전송할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고, 비컨 메시지 전파 신뢰도와 비컨 메시지의 유효성을 토대로 비컨 메시지를 선별하여 자신의 비컨 메시지에 집약시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노드 애드 혹 네트워크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키값이 모두 1보다 작으면, 전방 및 후방의 노변 기지국으로 선호방향을 결정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노드 애드 혹 네트워크 시스템
7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노드가 상기 수신한 비컨 메시지의 타임스템프를 체크하여 유효시간의 경과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유효시간이 경과되지 않은 비컨 메시지에 대해서만 집약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노드 애드 혹 네트워크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노드는 GSP를 통해 시간 동기화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노드 애드 혹 네트워크 시스템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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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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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건설교통부 경북대학교 교통체계 효율화 사업 u-TSN 통신프로토콜 및 모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