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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계통의 운전 예비력 공급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3463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신재생에너지원의 계통 연계의 운전 예비력 공급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신재생에너지원의 에너지 저장장치;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와 직/병렬로 연결된 복수개의 DC/DC 컨버터; 상기 DC/C 컨버터를 통해 유입되는 출력을 전력계통으로 전달하는 DC/AC 인버터; 상기 DC/DC 컨버터 및 DC/AC 인버터를 제어하여, 계통 고장 발생시 계통주파수를 미리 정해진 값으로 제어 하면서 주파수 예비력을 발생시키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을 제공하게 되면, 에너지저장장치를 상시운전하지 않고, 연계용량이 제한되는 주요 원인인 계통고장에 의한 신재생에너지전원 탈락 시에만 과도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잦은 충방전을 피하고, 상대적으로 에너지저장시스템의 용량을 줄이면서, 신재생에너지전원의 도입용량을 증대시키게 된다. 신재생에너지, DC/DC 컨버터, DC/AC 컨버터, 에너지저장장치(ESS), 운전 예비력
Int. CL H02J 9/06 (2006.01) H02J 9/00 (2006.01)
CPC H02J 9/06(2013.01) H02J 9/06(2013.01) H02J 9/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19448 (2008.11.28)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34271-0000 (2011.05.03)
공개번호/일자 10-2010-0060725 (2010.06.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5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1.28)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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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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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슬기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2 김종율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장유면
3 전진홍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장유면
4 조창희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5 최흥관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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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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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 이웨이브솔루션 경기도 군포시 고산로***번길 ** ,에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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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1.28 수리 (Accepted) 1-1-2008-0821961-1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1.17 수리 (Accepted) 4-1-2009-5220117-37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09.12.21 수리 (Accepted) 1-1-2009-0788106-1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5.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6.17 수리 (Accepted) 9-1-2010-0038301-5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9.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412497-4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11.08 수리 (Accepted) 4-1-2010-5207456-6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11.10 수리 (Accepted) 1-1-2010-0734610-39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11.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734612-2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4.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05636-3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신재생에너지원의 전력계통 연계의 운전예비력 공급시스템에 있어서, 신재생에너지원의 에너지 저장장치;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와 직/병렬로 연결된 복수개의 DC/DC 컨버터; 상기 DC/DC 컨버터를 통해 유입되는 출력을 전력계통으로 전달하는 DC/AC 인버터; 상기 DC/DC 컨버터 및 DC/AC 인버터를 제어하여, 계통 고장 발생시 계통주파수를 미리 정해진 값으로 제어 하면서 주파수 예비력을 발생시키는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전압제어기, 주파수 예비력 제어기, 전류 제어기, 위상각 제어기, 또는 스위칭 제어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예비력 공급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는 배터리, 슈퍼 커패시터, 초전도 저장장치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예비력 공급시스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주파수 예비력 제어기, 전류 제어기, 및 스위칭 제어기를 통하여 상기 DC/DC 컨버터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예비력 공급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전압 제어기, 전류 또는 위상각 제어기, 및 스위칭 제어기를 통하여 상기 DC/AC 인버터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예비력 공급시스템
6 6
신재생에너지의 계통 연계 발전의 운전 예비력 운전방법에 있어서, (a) 시스템 대기 상태에서 계통고장이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b) 상기 계통고장이 발생시 에너지 저장장치를 이용하여 제1차 주파수 운전예비력을 공급하는 단계; (c) 상기 계통고장의 제거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d) 상기 계통고장이 제거된 경우, 상기 시스템 주파수의 회복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e) 상기 시스템 주파수가 회복된 경우, 상기 에너지저장장치에 에너지를 충전하는 단계; (f) 상기 충전이 완료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b) 단계에서, 주파수 예비력 제어기, 전류 제어기, 및 스위칭 제어기를 이용하여 DC/DC 컨버터를 제어하고, 전압 제어기, 전류 또는 위상각 제어기, 및 스위칭 제어기를 이용하여 DC/AC 인버터를 제어하여, 상기 제1차 주파수 운전예비력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예비력 운전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계통고장이 발생되지 않는 경우, 상기 시스템 대기 모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예비력 운전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에서 계통고장이 제거되지 않은 경우, 상기 (b) 단계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예비력 운전방법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시스템 주파수 회복되지 않은 경우, 상기 (c) 단계로 전환하고, 상기 (c) 단계에서 계통고장이 제거되지 않은 경우, 상기 (b) 단계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예비력 운전방법
10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f) 단계에서 상기 충전이 완료된 경우 상기 시스템 대기 모드로 전환하고, 상기 충전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상기 (e) 단계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예비력 운전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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