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승마 시뮬레이터에 탑승한 승마자의 모션을 분석하여 코칭하는 승마자의 모션분석기반 코칭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써,승마자가 착용한 모션캡처슈트 상에 설치된 복수의 센서(110)로부터 3차원 좌표 데이터를 취득하여 송신하는 모션캡처부(100);상기 모션캡처부(100)로부터 송신된 3차원 좌표 데이터를 이용하여 승마자의 3차원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를 갖는 모션캡처 데이터 파일을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를 이용하여 승마자의 자세 또는 리듬감을 분석하며, 상기 분석된 승마자의 자세 또는 리듬감을 기 저장된 승마전문가의 3차원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를 토대로 한 표준 모션 데이터와 비교분석하여 그 비교분석 결과를 송신하는 중앙제어부(200); 및상기 중앙제어부(200)로부터 송신된 비교분석 결과가 표시되는 디스플레이부(300)를 포함하며, 상기 중앙제어부(200)는,상기 모션캡쳐부(100)로부터 송신되는 데이터를 수신하는 신호수신 모듈(210); 상기 신호수신 모듈(210)에서 수신된 신체 부위별 센서들로부터 수신된 각각의 3차원 좌표 데이터부터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를 갖는 모션캡처 데이터 파일을 생성하고, 생성된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를 이용하여 승마자의 신체 부위별 관절 각도 측정에 따른 승마자의 자세 또는 엉덩이의 위치 측정에 따른 승마자의 리듬감을 보법별로 분석하는 모션분석 모듈(230); 승마전문가가 상기 모션캡처부(100)를 사용하여 생성된 승마전문가의 3차원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를 토대로 산출된 승마전문가의 자세 또는 리듬감을 기반으로 하는 표준 모션 데이터가 보법별로 사전에 저장되는 표준 모션 데이터베이스 모듈(250); 및, 상기 모션분석 모듈(230)에 의해 분석된 승마자의 자세 또는 리듬감을 상기 표준 모션 데이터베이스 모듈(230)에 기 저장된 승마전문가의 표준 모션 데이터와 비교분석하고, 그 비교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300)에 표시하도록 제어하는 비교 및 디스플레이제어 모듈(270)을 포함하며,상기 모션분석 모듈(230)은, 상기 신호수신 모듈(210)을 통해 신체부위별 센서들로부터 수신된 각각의 3차원 좌표 데이터로부터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를 갖는 모션캡쳐 데이터 파일을 생성 및 저장하는 모션캡쳐 데이터 파일 생성부(232); 상기 모션캡처 데이터 파일 생성부(232)에 의해 생성된 각각의 신체부위별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 중 두 개 또는 세 개의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를 이용하여, 승마자의 보법별에 따른 신체 부위별 관절 각도를 측정 및 분석하는 자세 분석부(234); 및, 상기 모션캡처 데이터 파일 생성부(232)에 의해 생성된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 중 엉덩이의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를 이용하여, 승마자의 보법별에 따른 엉덩이의 위치를 주기적으로 측정 및 분석하는 리듬감 분석부(236)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마자의 3차원 모션분석기반 실시간 코칭시스템
|
2 |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모션캡처부(100)는,승마자가 착용한 모션캡처슈트의 머리, 목, 어깨, 팔꿈치, 손목, 가슴, 등, 엉덩이, 무릎, 발목을 포함하는 신체 부위에 적어도 하나 이상에 설치되는 센서(110)와, 상기 센서(110)로부터 수신된 정보를 이용하여 3차원 좌표 데이터를 취득하는 좌표데이터처리 모듈(130)와, 상기 좌표데이터처리 모듈(130)에서 취득한 3차원 좌표 데이터를 상기 중앙제어부(200)로 송신하는 신호송신 모듈(15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마자의 3차원 모션분석기반 실시간 코칭시스템
|
3 |
3
삭제
|
4 |
4
삭제
|
5 |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비교 및 디스플레이제어 모듈(270)은,상기 승마전문가의 3차원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로부터 획득된 보법별에 따른 신체 부위별 관절 각도와 엉덩이의 위치를 분석하여 상한값과 하한값을 토대로 표준구간을 설정하고, 상기 승마자의 3차원 스켈레톤 포인트 정보로부터 획득된 보법별에 따른 신체 부위별 관절 각도 또는 엉덩이의 위치가 상기 표준구간을 이탈하는지 여부를 통해 승마자의 잘못된 자세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마자의 3차원 모션분석기반 실시간 코칭시스템
|
6 |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디스플레이부(300)의 일측부에는 상기 비교 및 디스플레이제어 모듈(270)의 분석결과에 따른 코칭정보가 표시되는 코칭정보창(310)이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마자의 3차원 모션분석기반 실시간 코칭시스템
|
7 |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비교 및 디스플레이제어 모듈(270)은,상기 디스플레이부(300)의 코칭정보창(310)에 승마자의 잘못된 자세에 대한 정보를 가상의 캐릭터의 대응되는 신체 부위에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마자의 3차원 모션분석기반 실시간 코칭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