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자기주도 학습시스템에서 다중 지식을 이용한 평가 문항난이도 자동 조정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11963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기주도형 학습시스템에서 개별 학습자의 정확한 학습 수준을 검증하기 위해 다수 개인들의 이해도를 집적하여 구성한 다중의 성취도를 기초로 하여 평가 항목별 난이도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되어 있다. 교수자가 평가 문항별 난이도를 미리 정한 값으로 초기화하여 저장한다. 이분 검색법에 따라 각 학습자의 등급에 적합한 평가 문항을 저장된 다수의 평가 문항 중에서 선택하여 다수의 학습자에게 제시한다. 상기 다수의 학습자에게 제시된 평가 문항별 학습자의 답이 정답 또는 오답인 지에 관한 정보, 및 평가 문항별 정답자 수, 평가 문항별 오답자 수를 포함하는 평가 정보를 저장한다. 상기 저장된 평가 정보를 바탕으로 평가 함수를 통해 평가 문항별 난이도를 계산한다. 상기 계산된 평가 문항별 난이도를 이용하여 문항별 난이도의 순위를 갱신시킨다. 다중지식, 난이도 측정, 자기주도형, 이분 검색법, 학습시스템
Int. CL G06Q 50/20 (2012.01.01) G09B 7/04 (2006.01.01)
CPC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64822 (2008.07.04)
출원인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00676-0000 (2010.12.06)
공개번호/일자 10-2010-0004580 (2010.01.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12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7.0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하창승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순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 영진벤처빌딩 *층 (서초동)(라온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김해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 영진벤처빌딩 *층 라온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3 윤석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 영진벤처빌딩 *층 라온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7.04 수리 (Accepted) 1-1-2008-0484182-9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9.2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0.13 수리 (Accepted) 9-1-2009-0056684-1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29646-1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8.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497731-1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8.02 수리 (Accepted) 1-1-2010-0497696-0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50570-8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02 수리 (Accepted) 4-1-2013-0010131-4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02 수리 (Accepted) 4-1-2020-5076870-6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i) 교수자가 평가 문항별 난이도를 미리 정한 값으로 초기화하여 저장하는 단계; (ii) 이분 검색법에 따라 각 내부 학습자의 등급에 적합한 평가 문항을 저장된 다수의 평가 문항 중에서 선택하여 다수의 내부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단계; (iii) 상기 다수의 내부 학습자에게 제시된 평가 문항별 학습자의 답이 정답 또는 오답인 지에 관한 정보, 평가 문항별 정답자 수 및 평가 문항별 오답자 수를 포함하는 평가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 (iv) 저장된 상기 평가 정보를 바탕으로 평가 함수를 통해 평가 문항별 난이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 (v) 계산된 상기 평가 문항별 난이도를 이용하여 문항별 난이도의 순위를 갱신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 단계 (ii)는 (ii-1) 상기 저장된 다수의 평가 문항 중 중간 수준의 난이도를 갖는 최초 평가 문항을 선택하여 내부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단계; (ii-2) 제시된 상기 최초 평가 문항에 대한 답이 입력되면, 답이 정답 또는 오답인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ii-3) 상기 내부 학습자의 답이 정답인 경우, 웹 사이트상에서 각 평가 문항을 정상적으로 답을 알고 맞췄는지, 추측으로 정답을 맞췄는지를 물어보는 질의 사항을 상기 내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단계; (ii-4) 상기 질의 사항에 대한 내부 학습자의 응답에 따라 내부 학습자의 평가 문항별 문제 해결 방식을 판단하는 단계; 및 (ii-5) 상기 내부 학습자의 평가 문항별 문제 해결 방식이 정상적인 방식으로 판단될 경우 정상 정답자 수를 증가하고, 더 높은 난이도 수준의 평가 문항으로서 이미 제시된 최초 평가 문항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문항과 가장 높은 문항 사이의 중간 평가 문항을 상기 저장된 다수의 평가 문항에서 선택하여 상기 내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기주도 학습시스템에서 다중 지식을 이용한 평가 문항 난이도 자동 조정 방법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 단계 (ii)는 상기 내부 학습자의 평가 문항별 문제 해결 방식이 추측에 의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추측 정답자 수를 증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자기주도 학습시스템에서 다중 지식을 이용한 평가 문항 난이도 자동 조정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단계 (ii)는 단계 (ii-2)의 판단 결과, 상기 내부 학습자의 답이 오답인 경우 오답자 수를 증가하고, 더 낮은 난이도를 결정하기 위해 더 낮은 난이도 수준의 평가 문항으로서, 이미 제시된 최초 평가문항보다 한 단계 낮은 수준의 문항과 가장 낮은 수준의 문항 사이의 중간 평가 문항을 상기 저장된 다수의 평가 문항에서 선택하여 내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자기주도 학습시스템에서 다중 지식을 이용한 평가 문항 난이도 자동 조정 방법
5 5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 함수는 다음 수학식 1에 의해 구현되고, 수학식 1: 여기서, d는 난이도이고, p는 각 항목별로 내부 및 외부 학습자 중 오답자의 수이고, q는 내부 및 외부 학습자 중 추측으로 맞힌 학습자의 수이고, t는 내부 및 외부 학습자를 포함하는 총 학습자의 수이고, w는 가중치이고, 상기 평가 문항별 문항의 난이도는 상기 수학식 1에 의해 얻어지는 자기주도 학습시스템에서 다중 지식을 이용한 평가 문항 난이도 자동 조정 방법
6 6
제5 항에 있어서, 상기 가중치는 1
7 7
다수의 내부 학습자에게 선택적으로 제공될 다수의 평가 문항 및 미리 정한 값으로 교수자에 의해 초기화된 다수의 평가 문항별 난이도를 저장하는 문제 은행 데이터베이스; 제공된 평가 문항에 대한 내부 학습자의 답이 정답 또는 오답인지에 관한 정보, 평가 문항별 정답자 수 및 평가 문항별 오답자 수를 포함하는 평가 정보를 저장하는 평가정보 데이터베이스; 및 이분 검색법에 따라 각 내부 학습자의 등급에 적합한 평가 문항을 상기 문제 은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상기 다수의 평가 문항 중에서 선택하여 상기 다수의 내부 학습자에게 제시하고, 상기 평가 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평가 정보를 기초로 하여 평가 함수를 통해 평가 문항별 난이도를 동적으로 변화시키는 난이도 조정 모듈;을 포함하고, 상기 내부 학습자의 답이 정답인 경우, 상기 난이도 조정 모듈은 웹 사이트 상에서 상기 학습자가 각 평가 문항에 대해 정상적으로 답을 알고 정답을 맞힌 것인지 또는 추측으로 정답을 맞힌 것인지를 물어보는 질의 사항을 상기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상기 질의 사항에 응답한 상기 학습자의 평가 문항별 문제 해결 방식을 판단하고, 상기 문제 해결 방식인 정상적인 것으로 판단될 경우 정상 정답자 수를 증가하고, 상기 문제 해결 방식이 추측에 의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추측 정답자 수를 증가시키는 자기주도 학습시스템에서 다중 지식을 이용한 평가 문항 난이도 자동 조정 장치
8 8
제7 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 함수는 다음 수학식 1에 의해 구현되고, 수학식 1: 여기서, d는 난이도이고, p는 각 항목별로 내부 및 외부 학습자 중 오답자의 수이고, q는 내부 및 외부 학습자 중 추측으로 맞힌 학습자의 수이고, t는 내부 및 외부 학습자를 포함하는 총 학습자의 수이고, w는 가중치이고, 상기 난이도 조정 모듈은 상기 수학식 1에 의해 상기 평가 문항별 문항의 난이도를 얻는 자기주도 학습시스템에서 다중 지식을 이용한 평가 문항 난이도 자동 조정 장치
9 9
제8 항에 있어서, 상기 가중치는 1
10 10
제7 항에 있어서, 상기 난이도 조정 모듈은 상기 문제 은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다수의 평가 문항 중 중간수준의 난이도를 갖는 최초 평가 문항을 선택하여 학습자에게 제시하고, 평가 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평가 정보를 바탕으로 평가 함수를 통해 평가 문항별 난이도를 계산하고, 상기 평가 함수에 의해 계산된 평가 문항별 난이도를 이용하여 문항별 난이도의 순위를 갱신시키는 자기주도 학습시스템에서 다중 지식을 이용한 평가 문항 난이도 자동 조정 장치
11 11
삭제
12 12
제7 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 문항별 학습자의 답이 오답인 경우, 상기 난이도 조정 모듈은 오답자 수를 증가하고, 더 낮은 난이도를 결정하기 위해 더 낮은 난이도 수준의 평가 문항으로서, 상기 문제은행 데이터베이스에서 이미 제시된 최초 평가문항보다 한 단계 낮은 수준의 문항과 가장 낮은 수준의 문항 사이의 중간 평가 문항을 선택하여 내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자기주도 학습시스템에서 다중 지식을 이용한 평가 문항 난이도 자동 조정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