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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전력선 통신 모뎀 및 전력선 통신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600032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케이블 어셈블리를 통해 전력을 충전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 포함된 전력선 통신 모뎀에 관한 것으로, 상기 케이블 어셈블리의 통신매체와 커플링되어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으로부터 전송되는 전력선 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 PLC) 신호를 전달하는 PLC 물리계층(Physical Layer); 상기 PLC 물리계층으로부터 전달받은 상기 PLC 신호를 전달하고,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으로 전송할 메시지를 생성하는 PLC MAC(Medium Access Control) 계층; 및 계층화된 프로토콜 구조에서 다수의 계층간 통신기능을 제공하는 상위계층을 포함하며, 상기 PLC 물리계층은, 상기 케이블 어셈블리에 내장된 하나 이상의 전력 공급 터미널 또는 제어 파일럿(control pilot)과 커플링되어 상기 PLC 신호를 송수신하도록 하는 전력선 통신 모뎀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Int. CL H04B 3/54 (2006.01) B60L 11/18 (2006.01) H02J 7/00 (2006.01)
CPC H04B 3/54(2013.01) H04B 3/54(2013.01) H04B 3/54(2013.01) H04B 3/5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23605 (2012.03.07)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38003-0000 (2013.12.02)
공개번호/일자 10-2013-0102404 (2013.09.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12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3.07)
심사청구항수 2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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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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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조 대한민국 경기 의왕시 약수터
2 이원태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기흥구
3 박창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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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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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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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3.07 수리 (Accepted) 1-1-2012-0187093-1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11.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12.26 수리 (Accepted) 9-1-2012-0096570-3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63550-98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3.29 수리 (Accepted) 1-1-2013-0274273-9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4.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378223-2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4.29 수리 (Accepted) 1-1-2013-0378222-80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3.06.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43210-93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8.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775139-44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76551-4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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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력 충전 시스템으로부터 케이블 어셈블리를 통해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 포함된 전력선 통신 모뎀에 있어서,상기 케이블 어셈블리에 내장된 하나 이상의 전력 공급 터미널 또는 제어 파일럿(control pilot)과 커플링되어 전력선 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 PLC) 신호를 전달하는 PLC 물리계층(Physical Layer);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간의 전력선 통신의 개시를 위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assocication message)를 생성하는 PLC MAC(Medium Access Control) 계층;상기 PLC MAC 계층과 convergence SAP(Service Access Point)로 연결되어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한 데이터를 전송 계층을 통해 소정의 상위계층으로 전달하는 네트워크 계층; 및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간의 전력선 통신을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응용계층 프로토콜인 연관제어 서비스 요소(association control)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또는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의 전원부와 소정의 전력 공급선으로 연결되어 전력선 통신 모뎀의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네트워크 계층은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 또는 6LowPAN(IPv6 over Low power WPAN)를 이용하고,상기 전송 계층은 전송 제어 프로토콜(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TCP) 또는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ser Datagram Protocol: UDP)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력선 통신 모뎀이 상기 전기자동차에 탑재하는 경우,상기 전기자동차의 전기자동차 제어 유닛(Electric Vehocle-Electronic Control Unit: EV-ECU), 배터리 관리 시스템(Basttery Management System: BMS) 및 온-보드 충전기(On-Board Charger: OBC) 중 적어도 하나와 자동차 네트워크 통신을 수행하기 위한 제1 인터페이스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EV-ECU, BMS및 OBC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는 상기 제1 인터페이스 및 상기 연관제어 서비스 요소를 통해 상기 상위계층으로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상위계층은, 충전 상태정보, 배터리 상태정보 및 인증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한 메시지를 생성하여 상기 PLC 물리계층을 통해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으로 전송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상태정보는,배터리 충전모드, 충전 개시/종료, 충전 에러, 충전 제어, 충전 전류/전압/전력 및 충전 예약에 관한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상태정보는,배터리 충전율, 배터리 상태정보, 배터리 온도, 셀 전압, 셀 외부 온도, 셀 내부 저항 및 충전/방전 전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인증정보는,상기 전기자동차의 식별정보, 사용자 식별정보,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의 식별정보 및 기타 인증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력선 통신 모뎀이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에 탑재하는 경우,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의 충전 관련 하드웨어 및 스마트 미터기 중 적어도 하나와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 Bus) 또는 UART(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Transmitter) 통신을 수행하기 위한 제2 인터페이스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상위계층은, 상기 제2 인터페이스 및 상기 연관제어 서비스 요소를 통해 전달된 데이터에 기초하여 충전 서비스 관련정보를 생성하고, 생성된 상기 충전 서비스 관련정보를 상기 PLC 물리계층을 통해 상기 전기자동차로 전송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서비스 관련정보는,전력요금, 충전시간, 부하정보, 미터데이터, 과금데이터, 안정성 및 다른 전기자동차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14 1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위계층은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의 전력 공급 상태 또는 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상태를 제어하며, 상기 배터리 충전 상태 제어는 전력선 통신을 위한 초기화 작업, 배터리 충전 개시, 중단 또는 완료, 충전 대기상태로의 전환 또는 셧다운(shutdown) 상태로의 전환 동작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에서의 전력선 통신 모뎀
15 15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에 있어서,케이블 어셈블리를 통해 연결된 전력 충전 시스템과 전력선 통신을 개시하기 위한 초기화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초기화 작업이 완료되면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과 전력선 통신을 통해 충전 상태정보 및 인증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제1 메시지를 교환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메시지 교환을 통해 배터리 충전을 위한 셋업(set-up) 동작이 완료되면, 상기 케이블 어셈블리를 통해 공급되는 전력을 토대로 상기 배터리를 충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초기화 작업 단계는,상기 케이블 어셈블리의 커넥터를 락(lock)하고, 전력선 통신 모뎀, 배터리 관리 시스템(Basttery Management System: BMS) 및 온-보드 충전기(On-Board Charger: OBC) 중 적어도 하나를 웨이크업(wake-up)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상태정보는,배터리 충전모드, 충전 개시/종료, 충전 에러, 충전 제어, 충전 전류/전압/전력 및 충전 예약에 관한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인증정보는,상기 전기자동차의 식별정보, 사용자 식별정보, 전기자동차 충전 시스템의 식별정보 및 기타 인증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17 17
제15항 또는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제1 메시지 교환 단계에서 신호 수신 실패 또는 오류 발생, 배터리 충전을 위한 셋업(set-up) 동작 미완료시,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의 전력 공급 중단 및 충전 대기상태로 전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18 18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충전 단계는,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으로부터 공급되는 AC 전력을 상기 OBC를 통해 DC 전력으로 변환하는 단계; 및 배터리 충전 상태가 소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상기 OBC에서 변환된 DC 전력을 배터리부로 전달하여 배터리 충전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19 19
제15항 또는 제18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충전 단계는,실시간 또는 소정 주기에 따라 배터리 충전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단계; 및상기 모니터링 결과 배터리 상태정보를 포함하는 제2 메시지를 전력선 통신을 통해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상태정보는,배터리 충전율, 배터리 상태정보, 배터리 온도, 셀 전압, 셀 외부 온도, 셀 내부 저항 및 충전/방전 전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21 21
제19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충전 단계는,전력선 통신을 통해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 또는 외부 통신매체로부터 충전 제어정보 또는 사용자 요청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수신한 충전 제어정보 또는 사용자 요청정보에 따라 상기 배터리 충전 상태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22 22
제15항에 있어서,배터리 충전 완료 또는 배터리 충전과정에서의 오류 발생시, 상기 전기자동차 및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을 셧다운(shutdown) 상태로 전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23 23
제22항에 있어서,상기 셧다운 단계는, 상기 전기자동차 배터리로 전달되는 전류를 0으로 하거나 또는 전기자동차에 연결된 케이블 어셈블리의 커넥터를 연결 해지하거나 또는 상기 배터리의 전압이 소정의 안정범위로 진입할 때까지 전력 공급 중단 및 대기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24 24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전력선 통신 모뎀은,상기 케이블 어셈블리에 내장된 하나 이상의 전력 공급 터미널 또는 제어 파일럿(control pilot)과 커플링되어 전력선 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 PLC) 신호를 전달하는 PLC 물리계층(Physical Layer);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간의 전력선 통신의 개시를 위한 어쏘시에이션 메시지(assocication message)를 생성하는 PLC MAC(Medium Access Control) 계층; 및상기 전력선 통신을 통해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과 상기 전기자동차간의 데이터 전달을 수행하고, 상기 전력 충전 시스템의 전력 공급 상태 또는 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상태를 제어하는 상위계층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