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 및 이의 사용방법(EXTERNAL BATTERY PACK FOR DRIVING ELECTRIC VEHICLE AND METHOD USING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800545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등의 전기차량에 사용될 수 있는 외장 배터리 팩에 관한 것이다. 더욱 상세하게는 전기차량의 내장 배터리 팩과 보조 배터리 팩이 작동하지 않을 때, 외부에서 연결되어 상기 차량을 구동 및 시동하는 외장 배터리 팩 및 이의 사용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L 11/18 (2006.01.01) H01M 2/10 (2006.01.01) H01M 10/42 (2014.01.01)
CPC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B60L 58/1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44724 (2016.11.01)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재단법인 다차원 스마트 아이티 융합시스템 연구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47896 (2018.05.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0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재단법인 다차원 스마트 아이티 융합시스템 연구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순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오인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3 이태중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경종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라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서초동, 남강빌딩 *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01 수리 (Accepted) 1-1-2016-1068549-0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2.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3.12 수리 (Accepted) 9-1-2018-0009414-2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97702-78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8.05.21 수리 (Accepted) 1-1-2018-0500896-90
6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7.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91221-3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차량의 외부에서 연결되어 상기 전기차량에 구동전력을 공급하는 외장 배터리 팩에 있어서,충방전이 가능한 하나의 전지셀 또는 복수의 직렬 또는 병렬 연결된 전지셀을 포함하는 배터리 셀모듈;외부 전원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배터리 셀모듈에 공급하는 충전모듈;상기 배터리 셀모듈과 상기 전기차량을 연결하여 상기 배터리 셀모듈의 전력을 상기 전기차량에 공급하는 외부전력선;상기 배터리 셀모듈, 외부전력선 및 충전모듈과 연결되어 외장 배터리 팩의 상태 정보를 수집하는 외장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및상기 전기차량에 탑재된 내장 BMS를 모사하여 상기 전기차량에 탑재된 내장 배터리 팩에 대한 모사 정보를 상기 전기차량에 전달하는 가상 BMS;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BMS는 상기 전기차량에 탑재된 내장 배터리 팩에 대한 모사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모사DB(Database);상기 모사 정보를 내장 BMS에서 수집된 정보로 위장하여 디지털화하는 신호생성부; 및위장된 상기 모사 정보를 전기차량으로 송신하는 신호송신부를 포함하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외장 BMS와 연결되어 상기 외부전력선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를 측정하는 전류센서를 더 포함하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외부전력선 상에 위치하여 상기 외부전력선에 흐르는 전류를 개폐하는 스위치 소자를 더 포함하는 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외장 BMS와 연결되어 상기 외장 BMS로부터 외장 배터리 팩의 상태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상태 정보를 이동통신 단말기로 송신하는 통신모듈을 더 포함하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통신모듈은 지그비(Zigbee), 알에프(RF),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NFC(Near Field Communication),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 3G, 4G, LTE, LTE-A 및 와이브로(Wireless Broadband Internet) 중 어느 하나 이상을 사용하여 상기 상태 정보를 이동통신 단말기로 송신하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외장 BMS, 가상 BMS 및 통신모듈과 연결되어 전력을 공급하는 구동모듈을 더 포함하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외장 배터리 팩은 전기차량을 시동하는데 필요한 전력을 상기 전기차량에 제공하는 비상시동모듈을 포함하고,상기 비상시동모듈은 상기 배터리 셀모듈과 내부전력선으로 연결되어 상기 배터리 셀모듈의 고전압 직류를 저전압 직류로 변환하는 DC-DC 컨버터부; 및 상기 DC-DC 컨버터부의 저전압 직류를 상기 전기차량으로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외장 배터리 팩은 외부기기를 작동하는데 필요한 전력을 상기 외부기기에 제공하는 외부기기 작동모듈을 포함하고,상기 외부기기 작동모듈은 상기 비상시동모듈과 연결되어 상기 비상시동모듈로부터 출력되는 저전압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는 DC-AC 인버터부; 및 상기 DC-AC 인버터부의 교류를 상기 외부기기로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차량은 전기자동차, 전기자전거,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인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
11 11
제 1 항 내지 제 10 항 중 어느 한 항의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의 사용방법으로서,상기 전기차량에 탑재된 내장 배터리팩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외장 배터리 팩의 배터리 셀모듈이 외부전력선을 통해 상기 전기차량으로 전력을 공급하되,가상 BMS가 상기 내장 배터리 팩에 대한 모사 정보를 외부통신선을 통해 상기 전기차량에 송신하여 상기 전기차량의 엔진제어장치(Engine Control System)가 내장 배터리 팩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인식하고,상기 엔진제어장치는 전기차량의 구동부가 상기 외장 배터리 팩으로부터 공급된 전력으로 작동되도록 제어하여 상기 전기차량을 구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의 사용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외장 BMS는 상기 배터리 셀모듈 및 외부전력선과 연결되어 상기 외장 배터리 팩의 상태 정보를 수집하고 상기 상태 정보를 통신모듈로 송신하며,상기 통신모듈은 상기 상태 정보를 수신하여 상기 상태 정보를 이동통신 단말기로 송신하여 상기 이동통신 단말기의 사용자가 상기 상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의 사용방법
13 13
제 1 항 내지 제 10 항 중 어느 한 항의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의 사용방법으로서,상기 전기차량에 탑재된 보조 배터리팩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비상시동모듈이 다음과 같은 동작:DC-DC 컨버터부가 상기 배터리 셀모듈의 고전압 직류를 저전압 직류로 변환하는 동작; 및출력부가 상기 DC-DC 컨버터부의 저전압 직류를 전기차량으로 출력하는 동작;을 수행하여,전기차량의 엔진제어장치가 상기 전기차량의 시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받도록 하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의 사용방법
14 14
제 1 항 내지 제 10 항 중 어느 한 항의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의 사용방법으로서,상기 외장 배터리 팩이 상기 전기차량이 아닌 외부기기와 연결될 때,외부기기 작동모듈이 다음과 같은 동작:DC-AC 인버터부가 DC-DC 컨버터부로부터 출력되는 저전압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는 동작; 및출력부가 상기 DC-AC 인버터부의 교류를 상기 외부기기로 출력하는 동작;을 수행하여 상기 외부기기를 작동시키는 전기차량 구동용 외장 배터리 팩의 사용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글로벌프런티어사업 모바일 에너지용 스마트폰 연동 외장형 고출력 배터리 팩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