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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의 충돌 위험 알림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371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골목길이나 교차로 등 도로에서의 위험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에 관한 것으로, 충돌 위험 알림 방법은, 도로에 설정된 복수 개의 감지 지점에 대응하는 감지 센서를 통해 차량, 자전거 및 사람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이동체를 인식하여 이동체의 유형 및 이동 정보를 획득하고, 획득된 이동체의 유형 및 이동 정보를 이용하여 이동체가 진행 방향의 전방에 위치한 사물을 인지하고 정지 또는 회피할 수 있는 최소정지시거를 산출하고, 감지 센서의 감지 범위 내에서 이동체가 복수 개 인식된 경우, 이동체의 속도 및 최소정지시거를 이용하여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며, 도로의 이동 방향 각각에 설치된 알림 장치 또는 이동체가 구비하는 단말기에 충돌 위험도에 따른 단계별 알림을 제공한다.
Int. CL G08B 21/18 (2006.01.01) B60W 30/08 (2006.01.01) B60W 30/18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50/14 (2012.01.01) B60W 40/068 (2012.01.01) G08B 3/10 (2006.01.01)
CPC G08B 21/18(2013.01) G08B 21/18(2013.01) G08B 21/18(2013.01) G08B 21/18(2013.01) G08B 21/18(2013.01) G08B 21/18(2013.01) G08B 21/18(2013.01) G08B 21/18(2013.01) G08B 21/18(2013.01) G08B 21/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80444 (2017.12.27)
출원인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08398-0000 (2019.08.01)
공개번호/일자 10-2019-0078775 (2019.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8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27)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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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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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용규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백세인 경기도 포천시
3 한승헌 서울특별시 은평구
4 송양의 서울특별시 송파구
5 최민재 서울특별시 서초구
6 김성배 서울특별시 양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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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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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중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27 수리 (Accepted) 1-1-2017-1295180-5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3.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6.07 수리 (Accepted) 9-1-2018-0026341-3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63790-28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8.11.27 수리 (Accepted) 1-1-2018-1182745-67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8.12.27 수리 (Accepted) 1-1-2018-1308430-13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1.25 수리 (Accepted) 1-1-2019-0090357-86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2.27 수리 (Accepted) 1-1-2019-0208416-61
9 지정기간연장 관련 안내서
Notification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19.03.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035837-59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01 수리 (Accepted) 1-1-2019-0330063-21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4.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330069-05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7.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38405-1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6 수리 (Accepted) 4-1-2019-5163486-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도로에 설정된 복수 개의 감지 지점에 대응하는 감지 센서를 통해 차량, 자전거 및 사람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이동체를 인식하여 상기 이동체의 유형 및 이동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b) 획득된 상기 이동체의 유형 및 상기 이동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체가 진행 방향의 전방에 위치한 사물을 인지하고 정지 또는 회피할 수 있는 최소정지시거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감지 센서의 감지 범위 내에서 상기 이동체가 복수 개 인식된 경우, 상기 이동체의 속도 및 최소정지시거를 이용하여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d) 상기 도로의 이동 방향 각각에 설치된 알림 장치 또는 상기 이동체가 구비하는 단말기에 상기 충돌 위험도에 따른 단계별 알림을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c) 단계는,(c1) 감지 센서의 감지 최대 거리로부터 감지 센서와 이동체 간의 거리를 감산한 값 및 감지 센서의 감지 최대 거리로부터 이동체의 최소정지시거를 감산한 값의 비율로부터 상기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충돌 위험 알림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상기 이동체가 사람인 경우 반응거리로부터 상기 최소정지시거를 산출하고,상기 이동체가 운전자의 조작에 의한 이동 수단인 경우 반응거리 및 제동거리로부터 상기 최소정지시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상기 이동체가 사람인 경우 사람의 반응시간에 이동속도를 승산한 값으로부터 상기 반응거리를 산출하고,상기 이동체가 차량인 경우 운전자의 반응시간에 차량속도를 승산한 값으로부터 상기 반응거리를 산출하고, 차량속도에 비례하고 노면-타이어 마찰계수에 종단 구배를 반영한 값에 반비례하는 제동거리를 산출하고, 산출된 상기 반응거리 및 상기 제동거리의 합으로부터 상기 최소정지시거를 산출하며,상기 이동체가 자전거인 경우 미리 설정된 자전거의 속도별 측정값으로부터 상기 최소정지시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방법
4 4
삭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도는,, 에 따라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c2) 산출된 상기 충돌 위험도를 가우스 함수를 이용하여 정수화함으로써 상기 감지 센서와 이동체 간의 거리에 따라 구간별로 위험도 레벨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충돌 위험 알림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다른 방향에서 진입하는 이동체의 영상을 상기 충돌 위험도에 비례하는 크기로 확대하여 상기 도로의 이동 방향 각각에 설치된 알림 장치 및 상기 이동체가 구비하는 단말기에 동시에 표시하되, 상기 도로에 설치된 알림 장치의 확대 비율을 상기 이동체의 단말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크게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상기 충돌 위험도에 대응하여 경고를 나타내는 배경색을 생성하고, 생성된 상기 배경색을 상기 도로의 이동 방향 각각에 설치된 알림 장치 또는 상기 이동체가 구비하는 단말기에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방법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상기 충돌 위험도에 대응하여 경고를 나타내는 알림음을 생성하고, 생성된 상기 알림음을 상기 도로의 이동 방향 각각에 설치된 알림 장치 및 상기 이동체가 구비하는 단말기에 동시에 출력하되, 상기 도로에 설치된 알림 장치의 데시벨 크기를 상기 이동체의 단말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크게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방법
10 10
제 1 항 내지 제 3 항, 제 5 항 내지 제 9 항 중에 어느 한 항의 충돌 위험 알림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11 11
도로에 설정된 복수 개의 감지 지점에 대응하는 감지 센서를 통해 차량, 자전거 및 사람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이동체를 인식하여 상기 이동체의 유형 및 이동 정보를 획득하는 통신부; 및획득된 상기 이동체의 유형 및 상기 이동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체가 진행 방향의 전방에 위치한 사물을 인지하고 정지 또는 회피할 수 있는 최소정지시거를 산출하고, 상기 감지 센서의 감지 범위 내에서 상기 이동체가 복수 개 인식된 경우, 상기 이동체의 속도 및 최소정지시거를 이용하여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처리부를 포함하고,상기 처리부는 상기 통신부를 통해 상기 도로의 이동 방향 각각에 설치된 알림 장치 또는 상기 이동체가 구비하는 단말기에 상기 충돌 위험도에 따른 단계별 알림을 제공하되, 감지 센서의 감지 최대 거리로부터 감지 센서와 이동체 간의 거리를 감산한 값 및 감지 센서의 감지 최대 거리로부터 이동체의 최소정지시거를 감산한 값의 비율로부터 상기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처리부는,상기 이동체가 사람인 경우 반응거리로부터 상기 최소정지시거를 산출하고,상기 이동체가 운전자의 조작에 의한 이동 수단인 경우 반응거리 및 제동거리로부터 상기 최소정지시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장치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처리부는,상기 이동체가 사람인 경우 사람의 반응시간에 이동속도를 승산한 값으로부터 상기 반응거리를 산출하고,상기 이동체가 차량인 경우 운전자의 반응시간에 차량속도를 승산한 값으로부터 상기 반응거리를 산출하고, 차량속도에 비례하고 노면-타이어 마찰계수에 종단 구배를 반영한 값에 반비례하는 제동거리를 산출하고, 산출된 상기 반응거리 및 상기 제동거리의 합으로부터 상기 최소정지시거를 산출하며,상기 이동체가 자전거인 경우 미리 설정된 자전거의 속도별 측정값으로부터 상기 최소정지시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장치
14 14
삭제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도는,, 에 따라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장치
16 16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처리부는,산출된 상기 충돌 위험도를 가우스 함수를 이용하여 정수화함으로써 상기 감지 센서와 이동체 간의 거리에 따라 구간별로 위험도 레벨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장치
17 17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처리부는,다른 방향에서 진입하는 이동체의 영상을 상기 충돌 위험도에 비례하는 크기로 확대하여 상기 도로의 이동 방향 각각에 설치된 알림 장치 및 상기 이동체가 구비하는 단말기에 동시에 표시하되, 상기 도로에 설치된 알림 장치의 확대 비율을 상기 이동체의 단말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크게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장치
18 18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처리부는,상기 충돌 위험도에 대응하여 경고를 나타내는 배경색을 생성하고, 생성된 상기 배경색이 상기 도로의 이동 방향 각각에 설치된 알림 장치 또는 상기 이동체가 구비하는 단말기에 표시되도록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장치
19 19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처리부는,상기 충돌 위험도에 대응하여 경고를 나타내는 알림음을 생성하고, 생성된 상기 알림음이 상기 도로의 이동 방향 각각에 설치된 알림 장치 및 상기 이동체가 구비하는 단말기에 동시에 출력되도록 제공하되, 상기 도로에 설치된 알림 장치의 데시벨 크기를 상기 이동체의 단말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크게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 위험 알림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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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SW중심대학지원사업 SW중심대학(동국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