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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잔여좌석 예측 시스템 및 예측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92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버스 잔여좌석 예측 시스템 및 예측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버스정보 제공서버로부터 제공되는 복수의 광역버스의 배차간격, 정류장별 도착시간, 정류장별 승하차 정보, 실시간 버스위치, 실시간 버스 간의 운행간격 및 실시간 잔여좌석 정보 등을 포함하는 버스 운행정보와, 날씨정보 제공서버로부터 제공되는 상기 복수의 광역버스 운행경로 상의 정류장별 날씨정보를 각각 축적하여 저장하고, 축적된 정보를 취합하여, 기본적인 버스의 운행일자, 요일 및 시간 정보 뿐만아니라, 실시간 버스위치에 기반한 버스 운행간격(앞차와의 간격) 및 날씨 정보 등의 실시간 상황을 변수로 반영하여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다변량 시계열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복수의 광역버스의 정류장별 승하차 예측인원을 산출하고, 이렇게 산출된 정류장별 승하차 예측인원 산출값을 이용하여 해당 광역버스의 정류장별 잔여좌석을 예측함으로써, 보다 신뢰성 있는 잔여좌석 예측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광역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버스 이용자들이 예측된 잔여좌석 수를 확인하여 효과적으로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버스 이용자의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버스 잔여좌석 예측 시스템 및 예측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G06Q 50/10 (2012.01.01) G06N 3/02 (2019.01.01) G06N 20/10 (2019.01.01)
CPC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52939 (2017.11.16)
출원인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10073-0000 (2018.10.1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10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16)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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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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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호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임정환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박성수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4 고승범 서울특별시 용산구
5 이상현 서울특별시 은평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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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운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삼성동) 우경빌딩*층(가디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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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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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16 수리 (Accepted) 1-1-2017-1139370-17
2 직권정정안내서
Notification of Ex officio Correction
2017.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166575-5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4.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72487-7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68211-2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6.18 수리 (Accepted) 1-1-2018-0592924-6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6.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92925-1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9.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05955-1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6 수리 (Accepted) 4-1-2019-5163486-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버스의 잔여좌석을 예측하여 제공하는 버스 잔여좌석 예측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버스 잔여좌석 예측 시스템을 구성하는 버스 잔여좌석 예측 서버는,버스 운행 간격 및 승객의 승하차 정보를 포함하는 버스 운행정보가 저장되는 버스정보 제공서버 및 버스 운행 지역의 정류장별 날씨정보가 저장되는 날씨정보 제공서버에 연결되어, 상기 버스정보 제공서버에서 제공되는 버스 운행정보와 상기 날씨정보 제공서버에서 제공되는 날씨정보를 각각 전송받아 저장하고,상기 저장된 버스 운행정보 및 날씨정보를 기반으로 버스의 운행일자, 요일, 시간 및 실시간 날씨정보와 실시간 버스위치에 기반한 앞차와의 시간 간격을 변수로 하는 시계열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측대상 버스의 정류장별 승하차 예측인원을 산출하여,상기 예측대상 버스의 정류장별 잔여좌석을 예측하여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잔여좌석 예측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버스 잔여좌석 예측 서버는,복수의 광역버스의 배차간격, 정류장별 도착시간, 정류장별 승하차 정보, 실시간 버스위치, 실시간 버스 간의 운행간격 및 실시간 잔여좌석 정보를 포함하는 버스 운행정보를 축적하여 저장하는 버스 운행정보 데이터베이스와;복수의 광역버스 운행경로 상의 정류장별 날씨정보를 축적하여 저장하는 날씨정보 데이터베이스; 및상기 버스 운행정보 데이터베이스 및 날씨정보 데이터베이스에 각각 축적된 버스 운행정보 및 정류장별 날씨정보를 취합하여, 버스의 운행일자, 요일, 시간 및 실시간 날씨정보와 실시간 버스위치에 기반한 앞차와의 시간 간격을 변수로 하는 시계열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측대상 광역버스의 정류장별 승하차 예측인원을 산출하고, 상기 정류장별 승하차 예측인원 산출값을 이용하여 상기 예측대상 광역버스의 정류장별 잔여좌석을 예측하는 잔여좌석 예측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잔여좌석 예측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잔여좌석 예측부에서는,인공신경망(Neural Networks), 서포트 백터머신(Support Vector Machine, SVM), 자기회귀누적이동평균법(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ARIMA) 또는 계절성-자기회귀누적이동평균법(Seasonal-ARIMA) 중 어느 하나의 머신러닝 모델을 이용한 시계열적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잔여좌석 예측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버스 잔여좌석 예측 서버는,온라인 웹 서비스나 또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된 개인 단말기와 통신망을 통해 연동하여, 상기 개인 단말기를 통해 버스 이용자에게 이용하고자 하는 광역버스의 잔여좌석 예측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잔여좌석 예측 시스템
5 5
버스의 잔여좌석을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버스 운행 간격 및 승객의 승하차 정보를 포함하는 버스 운행정보 및 버스 운행 지역의 정류장별 날씨정보를 취합하여 저장하고,상기 저장된 버스 운행정보 및 날씨정보를 기반으로 버스의 운행일자, 요일, 시간 및 실시간 날씨정보와 실시간 버스위치에 기반한 앞차와의 시간 간격을 변수로 하는 시계열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측대상 버스의 정류장별 승하차 예측인원을 산출하여,상기 예측대상 버스의 정류장별 잔여좌석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잔여좌석 예측 방법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버스 운행정보는,복수의 광역버스의 배차간격, 정류장별 도착시간, 정류장별 승하차 정보, 실시간 버스위치, 실시간 버스 간의 운행간격 및 실시간 잔여좌석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잔여좌석 예측 방법
7 7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시계열적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함에 있어서는,인공신경망(Neural Networks), 서포트 백터머신(Support Vector Machine, SVM), 자기회귀누적이동평균법(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ARIMA) 또는 계절성-자기회귀누적이동평균법(Seasonal-ARIMA) 중 어느 하나의 머신러닝 모델을 이용한 시계열적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잔여좌석 예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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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SW중심대학지원사업 SW중심대학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