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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정보 기반 차량 통신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16283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자신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고, 기지정된 제1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수신 차량을 포함한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를 수신하며, 수신 차량 방향에 대한 송신 섹터를 결정하는 단계, 결정된 송신 섹터의 범위 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송신 빔폭을 결정하는 단계, 주변 차량을 위치 정보가 수신되는 시점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위치 정보가 수신되는 주기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모드로 분류하여, 주변 차량의 밀도와 분류된 그룹 및 모드별로 각 차량의 액세스 확률을 설정하는 단계 및 결정된 액세스 확률에 따라 결정된 송신 빔폭으로 제1 주파수 대역보다 높은 제2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신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네트워크 영역 스펙트럼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차량 통신 방법 및 장치를 제공한다.
Int. CL H04W 4/40 (2018.01.01) H04W 4/02 (2018.01.01) H04W 72/02 (2009.01.01) H04W 72/04 (2009.01.01) H04B 7/0408 (2017.01.01) H04W 74/08 (2019.01.01) H04W 72/12 (2009.01.01)
CPC H04W 4/40(2013.01) H04W 4/023(2013.01) H04W 72/02(2013.01) H04W 72/046(2013.01) H04B 7/0408(2013.01) H04W 74/0833(2013.01) H04W 72/1257(2013.01) H04W 72/12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87833 (2021.07.05)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425933-0000 (2022.07.2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7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7.05)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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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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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륜 서울특별시 용산구
2 오승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3 이지훈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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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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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7.05 수리 (Accepted) 1-1-2021-0772324-46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141178-24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3.25 수리 (Accepted) 1-1-2022-0322298-04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3.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322305-36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7.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547234-0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자신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고, 기지정된 제1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수신 차량을 포함한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를 수신하며, 수신 차량 방향에 대한 송신 섹터를 결정하는 단계; 결정된 상기 송신 섹터의 범위 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송신 빔폭을 결정하는 단계; 상기 주변 차량을 위치 정보가 수신되는 시점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위치 정보가 수신되는 주기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모드로 분류하여, 상기 주변 차량의 밀도와 분류된 그룹 및 모드별로 각 차량의 액세스 확률을 설정하는 단계; 및 결정된 액세스 확률에 따라 결정된 송신 빔폭으로 상기 제1 주파수 대역보다 높은 제2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신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액세스 확률을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가 동일한 주기 및 시점에서 수신되는 단일 그룹 및 단일 모드를 갖는 것으로 분류되면, 모든 차량에 대한 액세스 확률을 균일하게 설정하고, 상기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가 동일한 주기로 수신되되, 서로 상이한 시점에 수신되는 단일 모드를 갖는 n개의 그룹으로 분류되면, 가장 이전 시점에 위치 정보가 수신된 그룹의 차량부터 순차적으로 액세스 확률을 낮게 설정하는 차량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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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가 동일한 주기 및 시점에서 수신되는 단일 그룹 및 단일 모드를 갖는 것으로 분류될 경우 상기 액세스 확률은수학식 (여기서 p*는 액세스 확률, P0는 기준 전력, ρ는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수행하는 차량 페어의 밀도, β는 미리 지정된 전송 범위 상수, Ptx 는 전송 전력)에 따라 결정되는 차량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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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가 동일한 주기로 수신되되, 서로 상이한 시점에 수신되는 단일 모드를 갖는 n개의 그룹으로 분류될 경우, 상기 n개의 그룹 각각에 대한 액세스 확률은 수학식 (여기서 (p1, p2, …, pn)는 n개 그룹의 차량 각각에 대한 액세스 확률, P0는 기준 전력, ρ는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수행하는 차량 페어의 밀도, β는 미리 지정된 전송 범위 상수, Ptx 는 전송 전력, gn 은 n번째 그룹의 차량의 안테나 이득(gn = 2π-(2π-φn)z), φn 은 n번째 그룹의 차량의 빔폭, z는 사이드 로브)에 따라 결정되는 차량 통신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가 서로 상이한 주기를 갖고 수신되는 N개의 그룹으로 분류되면, 상기 액세스 확률을 설정하는 단계는 N개의 그룹 각각이 대응하는 위치 정보 수신 주기 동안 위치 정보를 수신할 수 있는 횟수를 나타내는 위치 정보 수신 간격에 따라 N개의 그룹의 각 시점별 밀도를 나타내는 모드별 밀도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모드별 밀도에 따라 가장 이전 시점에 위치 정보가 수신된 그룹의 차량부터 순차적으로 낮게 액세스 확률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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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모드별 밀도를 결정하는 단계는 N개의 그룹 각각이 대응하는 위치 정보 수신 주기 동안 위치 정보를 수신할 수 있는 횟수를 나타내는 위치 정보 수신 간격(A1, A2, …, AN)(여기서 A1 003c# A2 003c# … 003c# AN)에 기반하여 수학식 (여기서 ρ는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수행하는 차량 페어의 밀도)에 따라 상기 모드별 밀도를 결정하는 하는 차량 통신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섹터를 결정하는 단계는 차량 자신의 위치 정보 오차가 반영된 오차 범위와 상기 수신 차량에 대한 위치 정보 오차가 반영된 오차 범위를 결정하는 단계; 및 차량 자신의 오차 범위와 상기 수신 차량의 오차 범위에 대해 서로 교차하는 두개의 내접선의 내각으로 상기 섹터의 폭을 결정하고, 상기 섹터의 중심은 상기 수신 차량의 위치 정보에 따른 방향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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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통신 방법은 상기 제1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 제1 페이즈와 상기 제2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 제2 페이즈를 포함하는 2 페이즈 MAC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과 통신을 수행하며, 상기 제2 페이즈는 각각 빔 정렬 구간과 데이터 전송 구간으로 구성되는 다수의 스케쥴링 구간으로 구성되는 차량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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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송신 빔폭을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수신 차량의 수신 섹터가 상기 송신 섹터와 동일한 폭으로 중심이 상기 차량 자신의 위치 정보에 따른 방향을 가지고, 상기 수신 차량의 수신 빔폭(φir)이 상기 송신 빔폭(φit)과 동일한 빔폭(φit = φir)을 가져, 상기 송신 빔폭을 수학식 (여기서 φit 와 φir 는 각각 송신 섹터와 수신 섹터의 폭, R은 빔폭곱(R = φit * φir), p는 송신 전력, T 와 τi 는 각각 스케쥴 구간의 시간과 스케쥴 구간 내의 빔 정렬 구간, N은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수행하는 차량 페어의 전체 개수)에 따라 결정하는 차량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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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통신 시에 액세스 확률을 설정하고, 설정된 액세스 확률에 따라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 상기 프로세서는 차량 자신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고, 기지정된 제1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수신 차량을 포함한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를 수신하며, 수신 차량 방향에 대한 송신 섹터를 결정하고, 결정된 상기 송신 섹터의 범위 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송신 빔폭을 결정하며, 상기 주변 차량을 위치 정보가 수신되는 시점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위치 정보가 수신되는 주기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모드로 분류하여, 상기 주변 차량의 밀도와 분류된 그룹 및 모드별로 각 차량의 액세스 확률을 설정하고, 결정된 액세스 확률에 따라 결정된 송신 빔폭으로 상기 제1 주파수 대역보다 높은 제2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신 차량으로 전송하며,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가 동일한 주기 및 시점에서 수신되는 단일 그룹 및 단일 모드를 갖는 것으로 분류되면, 모든 차량에 대한 액세스 확률을 균일하게 설정하고, 상기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가 동일한 주기로 수신되되, 서로 상이한 시점에 수신되는 단일 모드를 갖는 n개의 그룹으로 분류되면, 가장 이전 시점에 위치 정보가 수신된 그룹의 차량부터 순차적으로 액세스 확률을 낮게 설정하는 차량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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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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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가 동일한 주기 및 시점에서 수신되는 단일 그룹 및 단일 모드를 갖는 것으로 분류될 경우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액세스 확률을 수학식 (여기서 p*는 액세스 확률, P0는 기준 전력, ρ는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수행하는 차량 페어의 밀도, β는 미리 지정된 전송 범위 상수, Ptx 는 전송 전력)에 따라 결정하는 차량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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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가 동일한 주기로 수신되되, 서로 상이한 시점에 수신되는 단일 모드를 갖는 n개의 그룹으로 분류될 경우,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n개의 그룹 각각에 대한 액세스 확률은 수학식 (여기서 (p1, p2, …, pn)는 n개 그룹의 차량 각각에 대한 액세스 확률, P0는 기준 전력, ρ는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수행하는 차량 페어의 밀도, β는 미리 지정된 전송 범위 상수, Ptx 는 전송 전력, gn 은 n번째 그룹의 차량의 안테나 이득(gn = 2π-(2π-φn)z), φn 은 n번째 그룹의 차량의 빔폭, z는 사이드 로브)에 따라 결정하는 차량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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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주변 차량의 위치 정보가 서로 상이한 주기를 갖고 수신되는 N개의 그룹으로 분류되면, 상기 프로세서는 N개의 그룹 각각이 대응하는 위치 정보 수신 주기 동안 위치 정보를 수신할 수 있는 횟수를 나타내는 위치 정보 수신 간격에 따라 N개의 그룹의 각 시점별 밀도를 나타내는 모드별 밀도를 결정하고, 상기 모드별 밀도에 따라 가장 이전 시점에 위치 정보가 수신된 그룹의 차량부터 순차적으로 낮게 액세스 확률을 결정하는 차량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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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모드별 밀도를 N개의 그룹 각각이 대응하는 위치 정보 수신 주기 동안 위치 정보를 수신할 수 있는 횟수를 나타내는 위치 정보 수신 간격(A1, A2, …, AN)(여기서 A1 003c# A2 003c# … 003c# AN)에 기반하여 수학식 (여기서 ρ는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수행하는 차량 페어의 밀도)에 따라 결정하는 하는 차량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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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섹터를 결정하기 이전, 차량 자신의 위치 정보 오차가 반영된 오차 범위와 상기 수신 차량에 대한 위치 정보 오차가 반영된 오차 범위를 결정하고, 차량 자신의 오차 범위와 상기 수신 차량의 오차 범위에 대해 서로 교차하는 두개의 내접선의 내각으로 상기 섹터의 폭을 결정하고, 상기 섹터의 중심은 상기 수신 차량의 위치 정보에 따른 방향으로 결정하는 차량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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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통신 장치는 상기 제1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 제1 페이즈와 상기 제2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 제2 페이즈를 포함하는 2 페이즈 MAC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과 통신을 수행하며, 상기 제2 페이즈는 각각 빔 정렬 구간과 데이터 전송 구간으로 구성되는 다수의 스케쥴링 구간으로 구성되는 차량 통신 장치
20 20
제19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수신 차량의 수신 섹터가 상기 송신 섹터와 동일한 폭으로 중심이 상기 차량 자신의 위치 정보에 따른 방향을 가지고, 상기 수신 차량의 수신 빔폭(φir)이 상기 송신 빔폭(φit)과 동일한 빔폭(φit = φir)을 가져, 상기 송신 빔폭을 수학식 (여기서 φit 와 φir 는 각각 송신 섹터와 수신 섹터의 폭, R은 빔폭곱(R = φit * φir), p는 송신 전력, T 와 τi 는 각각 스케쥴 구간의 시간과 스케쥴 구간 내의 빔 정렬 구간, N은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수행하는 차량 페어의 전체 개수)에 따라 결정하는 차량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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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방송연구개발사업 이동체간 가상현실을 위한 5G 이동통신 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