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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기의 등급 판정 방법 및 전기자동차 연계 충전성능 평가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2112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등급 판정 방법과 전기자동차 연계 충전성능 평가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전기자동차 충전기 운용등급 판정 방법은, 충전기 운용등급 판정 및 연계충전성능 평가를 위한 전력측정기 전기자동차 충전기가 대기상태일 때 상기 충전기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측정하는 단계; 상기 충전기와 부하를 연결하여 충전을 개시하며, 상기 충전 과정에서 상기 충전기의 출력전력이 최대일 때의 상기 충전기의 출력전력과 입력전력의 비율인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계산하는 단계; 충전 종료 후 상기 충전기가 대기상태일 때 상기 충전기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측정하는 단계; 및 상기 충전기에서 소모되는 전력과 상기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기초로 충전기 운용등급을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3/66 (2019.01.01) B60L 53/62 (2019.01.01) B60L 58/12 (2019.01.01)
CPC B60L 53/665(2013.01) B60L 53/62(2013.01) B60L 58/12(2013.01) H02J 7/0047(2013.01) H02J 7/007(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10/7072(2013.01) Y02T 10/7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37562 (2021.10.15)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460177-0000 (2022.10.2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10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0.1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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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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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진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신동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송현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김태훈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이홍종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6 임재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7 최재영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8 김태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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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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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0.15 수리 (Accepted) 1-1-2021-1183301-71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0.19 수리 (Accepted) 1-1-2021-1198083-52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0.21 수리 (Accepted) 1-1-2021-1209241-28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0.2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1.03 수리 (Accepted) 9-1-2021-0015167-27
6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1.03 수리 (Accepted) 1-1-2022-0003400-27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6.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56922-9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8.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868357-5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8.19 수리 (Accepted) 1-1-2022-0868358-06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799244-49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2.10.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5022316-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 충전기가 대기상태일 때 상기 충전기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측정하는 '충전 이전 대기상태 소모전력 측정 단계';상기 충전기와 부하를 연결하여 충전을 개시하며, 상기 충전 과정에서 상기 충전기의 출력전력이 최대일 때의 상기 충전기의 출력전력과 입력전력의 비율인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계산하는 단계;충전 종료 후 상기 충전기가 대기상태일 때 상기 충전기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측정하는 '충전 이후 대기상태 소모전력 측정 단계'; 및상기 충전기의 최대 출력전력에 따라 상기 충전기의 클래스를 구분하고, 상기 클래스를 기준으로, 상기 '충전 이전 대기상태 소모전력 측정 단계' 및 상기 '충전 이후 대기상태 소모전력 측정 단계'에서 측정된, 상기 충전기에서 소모되는 전력의 평균값과 상기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기초로 충전기 운용등급을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부하는,전기자동차의 충전 알고리즘을 모사하는 것인 전기자동차 충전기 운용등급 판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기는 직류 충전기이고,상기 부하는 상기 충전 과정에서 정전압 모드와 정전류 모드 중 어느 것으로도 동작할 수 있는,전기자동차 충전기 운용등급 판정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기는 교류 충전기이고,상기 부하는 상기 충전 과정에서 정저항 모드와 정전류 모드 중 어느 것으로도 동작할 수 있는,전기자동차 충전기 운용등급 판정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기 운용등급을 판정하는 단계는,상기 충전기에서 소모되는 전력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판단한 충전기 운용등급과 상기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기준으로 판단한 충전기 운용등급 중 하위의 운용등급을 상기 충전기의 최종적인 운용등급으로 판정하는 것인 전기자동차 충전기 운용등급 판정 방법
5 5
충전기와 전기자동차를 연결하고 상기 전기자동차가 갖는 충전제어 알고리즘에 의해 충전이 종료될 때까지 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단계;상기 전기자동차를 일정 시간 동안 방치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상태를 안정화하고, 소정의 전비평가패턴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에서 방전을 차단할 때까지 방전하는 단계;상기 충전기에 상기 전기자동차를 연결하고 충전을 개시하며, 충전기 입력측에서 측정한 순간전력을 누적하여 충전기 입력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전기자동차를 일정 시간 동안 방치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상태를 안정화하고, 소정의 전비평가패턴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에서 방전을 차단할 때까지 방전하며, 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의 방전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방전전력량과 상기 충전기 입력전력량의 비율인 충전기-전기자동차 연계충전율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충전기-전기자동차 연계충전성능 평가 방법
6 6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대기상태 소모 전력을 측정하고, 상기 충전기와 전기자동차를 연결한 후,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과정을 통하여 상기 충전기의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산출한 후, 상기 대기상태 소모 전력과 상기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기초로 상기 충전기의 운용등급을 판정하는 충전기 운용등급 1차 판정 단계;상기 충전기의 대기상태 소모 전력을 다시 측정하고, 상기 충전기와 전기자동차를 연결한 후, 상기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과정을 통하여 충전기 입력전력량을 계산하며, 상기 충전기의 출력전력 최대값에서의 충전기의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다시 산출한 후, 상기 다시 측정된 대기상태 소모 전력과 상기 다시 산출된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기초로 상기 충전기의 운용등급을 판정하는 충전기 입력전력량 계산 및 충전기 운용등급 2차 판정 단계;상기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방전 과정을 통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방전전력량을 계산하고, 상기 방전전력량과 상기 충전기 입력전력량의 비율을 구하여 상기 충전기와 상기 전기자동차 간의 연계충전율을 계산하는 방전전력량 및 연계충전율 계산 단계; 및상기 전기자동차와 다른 전기자동차와 상기 충전기 간의 연계충전율과 상기 충전기와 상기 전기자동차 간의 연계충전율을 비교하여 상기 충전기의 상기 전기자동차에 대한 적합성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충전기 운용등급 판정 및 충전기-전기자동차 연계충전성능 평가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기 운용등급 1차 판정 단계 및 상기 충전기 입력전력량 계산 및 충전기 운용등급 2차 판정 단계는,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제어 알고리즘에 따라 상기 배터리의 충전이 진행되는 것인 전기자동차 충전기 운용등급 판정 및 충전기-전기자동차 연계충전성능 평가 방법
8 8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입력측과 출력측의 전압과 전류를 측정하고, 상기 전압과 전류의 측정값을 이용하여, 상기 충전기의 대기상태 소모 전력, 입력전력, 출력전력을 산출하는 측정부; 및상기 충전기의 최대 출력전력에 따라 상기 충전기의 클래스를 구분하고, 상기 최대 출력전력과 입력전력의 비율을 계산하여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구하고, 상기 클래스를 기준으로, 상기 대기상태 소모 전력과 상기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기초로 충전기 운용등급을 판정하는 충전기 운용등급 판정부를 포함하는 충전기 운용등급 판정을 위한 전력측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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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입력측 및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출력측의 전압과 전류를 측정하고, 상기 전압과 전류의 측정값을 이용하여, 상기 충전기의 입력전력량과 상기 배터리의 방전전력량을 산출하는 측정부;상기 입력전력량과 상기 방전전력량을 기초로 충전기-전기자동차 간 연계 충전율을 산출하는 연계충전성능 평가부; 및상기 연계충전성능 평가부에서 산출한 연계 충전율을 저장하는 저장부를 포함하고,상기 연계충전성능 평가부는,상기 저장된 상기 충전기의 연계 충전율을 기초로 상기 충전기의 각 전기자동차에 대한 연계충전율을 비교 평가하는 것인 충전기-전기자동차 연계충전성능 평가를 위한 전력측정기
10 10
전기자동차 충전기 및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각 입력측과 출력측의 전압과 전류를 측정하고, 상기 전압과 전류의 측정값을 이용하여, 상기 충전기의 대기상태 소모 전력, 입력전력, 출력전력, 입력전력량과 상기 배터리의 방전전력량을 산출하는 측정부;상기 충전기의 최대 출력전력에 따라 상기 충전기의 클래스를 구분하고, 상기 최대 출력전력과 입력전력의 비율을 계산하여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구하고, 상기 클래스를 기준으로, 상기 대기상태 소모 전력과 상기 충전전력 전달효율을 기초로 충전기 운용등급을 판정하는 충전기 운용등급 판정부; 및상기 입력전력량과 상기 방전전력량을 기초로 충전기-전기자동차 간 연계 충전율을 산출하는 연계충전성능 평가부;를 포함하는충전기 운용등급 판정 및 연계충전성능 평가를 위한 전력측정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자동차연구원 자동차산업기술개발 xEV용 배터리시스템 충전출력 향상을 위한 충전수입성 개선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