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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734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에 관한 것으로, 플러그가 삽입되며, 상기 플러그에 전원을 공급하고, 상기 플러그의 접지단자에 대응하는 한 쌍의 접지단자 중 어느 하나는 접지시키고, 다른 하나는 제어부에 연결되어 전기자동차 충전용 제어신호를 전송하는 콘센트부;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플러그에 전원을 공급하는 릴레이 스위치; 상기 어느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 제어신호가 감지되는지 여부에 따라, 상기 콘센트부에 삽입되는 플러그를 감지하여 상기 릴레이 스위치를 제어하는 상기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가 상기 어느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 제어신호를 감지하기 위하여, 상기 한 쌍의 접지단자에 연결되는 접지와 제어신호의 연결을 변경시키는 크로스 릴레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3/16 (2019.01.01) B60L 3/00 (2019.01.01) B60L 53/30 (2019.01.01) B60L 53/66 (2019.01.01) H01R 13/52 (2006.01.01)
CPC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65287 (2019.12.12)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주식회사 가디언이엔지, 박소영
등록번호/일자 10-2114671-0000 (2020.05.1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5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12)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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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주식회사 가디언이엔지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3 박소영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기장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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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손영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이재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박소영 부산광역시 기장군
5 이용희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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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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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주식회사 가디언이엔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3 박소영 부산광역시 기장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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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12 수리 (Accepted) 1-1-2019-1283904-56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12.12 수리 (Accepted) 1-1-2019-1284439-05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9.1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199931-44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12.26 수리 (Accepted) 1-1-2019-1343206-92
5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12.2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2.31 수리 (Accepted) 9-1-2020-0000070-12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52269-4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267304-97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3.13 수리 (Accepted) 1-1-2020-0267303-4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61944-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플러그가 삽입되며, 상기 플러그에 전원을 공급하고, 상기 플러그의 접지단자에 대응하는 한 쌍의 접지단자 중 어느 하나는 접지시키고, 다른 하나는 제어부에 연결되어 전기자동차 충전용 제어신호를 전송하는 콘센트부;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플러그에 전원을 공급하는 릴레이 스위치; 상기 어느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 제어신호가 감지되는지 여부에 따라, 상기 콘센트부에 삽입되는 플러그를 감지하여 상기 릴레이 스위치를 제어하는 상기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가 상기 어느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 제어신호를 감지하기 위하여, 상기 한 쌍의 접지단자에 연결되는 접지와 제어신호의 연결을 변경시키는 크로스 릴레이부;를 포함하되,상기 콘센트부는, 교류(AC)용 상용 콘센트로서, 한 쌍의 플러그핀 접속부로 전원을 공급하고, 상기 플러그핀 접속부에 대하여 수직방향으로 배치되는 한 쌍의 접지단자 중 제1 접지단자는 접지되고, 제2 접지단자는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통신용 CP 신호가 인가되도록 구성되며,상기 플러그는, 상기 교류(AC)용 상용 콘센트에 삽입 가능하게 대응되는 형태의 플러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신호는, J1772 규격에 따른 CP(Control Pilot) 제어신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어느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 제어신호가 감지되지 않으면, 상기 크로스 릴레이부를 통해 상기 한 쌍의 접지단자에 연결되는 접지와 제어신호의 연결을 변경하여, 다른 어느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 제어신호가 감지되는지 체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한 쌍의 접지단자 모두에서 접지가 감지되면,접지단자가 구비된 일반 전기장치용 플러그가 삽입된 것으로 판단하여 전원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접지단자가 구비되지 않은 플러그가 콘센트에 삽입되는 것을 감지하기 위한 플러그 삽입 감지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플러그 삽입 감지부는,푸쉬 스위치를 포함하며, 플러그가 삽입됨에 따라 상기 플러그의 바닥면에 눌려 들어가고, 상기 플러그가 탈거됨에 따라 탄성력에 의해 본래의 위치로 나오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콘센트부에 형성되는 플러그 삽입 감지부가 눌리는 정도를 검출하며,상기 플러그 삽입 감지부가 눌려 들어가는 정도에 따라 플러그가 일부 삽입되었는지 아니면 완전 삽입되었는지를 판단하고,상기 플러그가 콘센트부에 완전 삽입되지 않을 경우, 디스플레이 수단을 통해 안내 메시지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어느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 제어신호가 감지될 경우, 지정된 전기자동차 충전 시퀀스에 진입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전원을 상기 플러그에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는,가로등이나 신호등을 포함하는 도로 시설물, 건물의 외벽, 및 건물의 기둥 중 적어도 하나에 방수용 수밀구조로 장착되며,콘센트부의 입구에 부착되는 밀폐용 커버; 및 무선통신 방식으로 동작되는 결제 및 인증부;를 포함하며,상기 결제 및 인증부는, 전원 공급 상태 및 결제 정보를 표시하기 위한 디스플레이 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밀폐용 커버는,전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지정된 날씨인 경우, 및 콘센트부에 습기나 물이 검출될 경우,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커버 구동부에 의해 이동되어 상기 콘센트부의 입구를 막아 내부로 물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커버 구동부는,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커버를 이동시켜 상기 콘센트부의 입구를 클로즈 시키거나 오픈시키며, 모터나 유압에 의해 작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11 11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는,상기 콘센트부에 습기나 물이 있는지 검출하기 위한 센서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결제와 인증을 위해 구비된 통신부를 통해 날씨 정보를 수신하여 커버 구동부의 제어에 이용하며, 상기 센서부에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현재 주변의 날씨가 지정된 날씨인 경우, 상기 커버 구동부를 제어하여 상기 콘센트부의 입구를 커버로 폐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12 12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밀폐용 커버가 상기 콘센트부의 입구를 막을 경우, 디스플레이 수단에 전원 사용 불가를 안내하는 안내 메시지를 출력하고,결제 및 인증부가 구동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
13 13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의 제어부가 콘센트부에 플러그가 삽입되는지 감지하는 단계;상기 플러그 삽입이 감지되면, 상기 제어부가 콘센트부의 한 쌍의 접지단자 중 어느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제어신호가 감지되는지 체크하는 단계;상기 어느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 상기 제어신호가 감지되지 않을 경우, 상기 제어부가 크로스 릴레이부를 구동하여, 상기 한 쌍의 접지단자의 연결을 변경하고, 다른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 상기 제어신호가 감지되는지 체크하는 단계; 및상기 어느 하나의 접지단자 또는 다른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 상기 제어신호가 감지될 경우, 상기 제어부가 지정된 전기자동차 충전 시퀀스에 진입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전원을 상기 플러그에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콘센트부는, 교류(AC)용 상용 콘센트로서, 한 쌍의 플러그핀 접속부로 전원을 공급하고, 상기 플러그핀 접속부에 대하여 수직방향으로 배치되는 한 쌍의 접지단자 중 제1 접지단자는 접지되고, 제2 접지단자는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통신용 CP 신호가 인가되도록 구성되며,상기 플러그는, 상기 교류(AC)용 상용 콘센트에 삽입 가능하게 대응되는 형태의 플러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의 제어방법
14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콘센트부에 플러그가 삽입되는지 감지하는 단계 이후,상기 제어부가 상기 플러그가 완전히 삽입되는지 체크하는 단계; 및상기 플러그가 완전히 삽입되지 않을 경우, 상기 제어부가 디스플레이 수단을 통해 플러그를 완전히 삽입하도록 안내하는 안내 메시지를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의 제어방법
15 15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콘센트부에 플러그가 삽입되는지 감지하는 단계에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콘센트부에 형성된 플러그 삽입 감지부를 통해 플러그 삽입을 감지하며,상기 플러그 삽입 감지부는,푸쉬 스위치를 포함하며, 플러그가 삽입됨에 따라 상기 플러그의 바닥면에 눌려 들어가고, 상기 플러그가 탈거됨에 따라 탄성력에 의해 본래의 위치로 나오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의 제어방법
16 16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어느 하나의 접지단자 및 다른 하나의 접지단자를 통해서도 상기 제어신호가 감지되지 않을 경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콘센트부에 일반 전기장치의 플러그가 삽입된 것으로 판단하여 상기 플러그에 전원을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의 제어방법
17 17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의 제어부가 지정된 날씨 및 콘센트부 주변의 습기나 물을 감지하는 단계;상기 감지 결과, 지정된 날씨이거나 상기 콘센트부 주변에 습기나 물이 감지될 경우, 상기 제어부가 커버 구동부를 폐쇄 제어하여, 상기 콘센트부의 입구를 커버에 의해 밀폐시키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디스플레이 수단에 전원 사용 불가 상태를 안내하는 안내 메시지를 출력하고, 결제 및 인증부가 구동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콘센트부는, 교류(AC)용 상용 콘센트로서, 한 쌍의 플러그핀 접속부로 전원을 공급하고, 상기 플러그핀 접속부에 대하여 수직방향으로 배치되는 한 쌍의 접지단자 중 제1 접지단자는 접지되고, 제2 접지단자는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통신용 CP 신호가 인가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의 제어방법
18 18
제 17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 결과, 지정된 날씨가 아니고 상기 콘센트부 주변에 습기나 물이 감지되지 않을 경우, 상기 제어부가 커버 구동부를 오픈 제어하여, 상기 콘센트부의 커버를 오픈시키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디스플레이 수단에 전원 사용 가능 상태를 안내하는 안내 메시지를 출력하고, 결제 및 인증부를 구동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의 제어방법
19 19
제 17항 또는 제 18항에 있어서, 상기 안내 메시지를 출력하는 상태에 따라,상기 제어부가 전원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한 상태 정보를 지정된 서버에 전달하는 단계; 및 상기 서버가 지정된 앱을 통해 충전장치에 대한 전원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한 상태를 공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이 가능한 공용 충전장치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