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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445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제어부가, 충전부에 연결된 복수의 전기자동차의 충전을 위해 분배될 분배전력량을 산출하고, 분배전력량으로 복수의 전기자동차 각각을 충전시키는 단계, 제어부가, 복수의 전기자동차 각각이 실제로 충전되는 실제 충전전력량을 각각 측정하는 단계, 제어부가, 복수의 전기자동차 중 제1 전기자동차에 대하여 측정된 실제 충전전력량이 분배전력량과 동일함을 식별한 것에 응답하여, 충전부의 여유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 제어부가, 여유전력량에 기반하여 제1 전기자동차의 충전을 위해 추가로 분배될 추가 분배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 제어부가, 추가 분배전력량을 분배전력량에 추가하여 제1 전기자동차를 충전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58/12 (2019.01.01) B60L 53/66 (2019.01.01) B60L 53/30 (2019.01.01)
CPC B60L 58/12(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305(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10/70(2013.01) Y02T 90/16(2013.01) Y02T 10/7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27093 (2019.10.14)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44355 (2021.04.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0.2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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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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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김용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손영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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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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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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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0.14 수리 (Accepted) 1-1-2019-1044883-91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10.21 수리 (Accepted) 1-1-2019-1074697-42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5.14 수리 (Accepted) 9-1-2020-0019483-0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30317-8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1.27 수리 (Accepted) 1-1-2021-01087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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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제어부가, 충전부에 연결된 복수의 전기자동차의 충전을 위해 분배될 분배전력량을 산출하고, 상기 분배전력량으로 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 각각을 충전시키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 각각이 실제로 충전되는 실제 충전전력량을 각각 측정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 중 제1 전기자동차에 대하여 측정된 실제 충전전력량이 상기 분배전력량과 동일함을 식별한 것에 응답하여, 상기 충전부의 여유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상기 여유전력량에 기반하여 상기 제1 전기자동차의 충전을 위해 추가로 분배될 추가 분배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추가 분배전력량을 상기 분배전력량에 추가하여 상기 제1 전기자동차를 충전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 각각을 충전시키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충전부의 전력가용량이 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 각각에 동일한 크기로 분배되도록 상기 분배전력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실제 충전전력량을 각각 측정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완속 충전의 경우 PWM(Pulse Width Modulation) 방식을 통해 상기 실제 충전전력량을 측정하고, 급속 충전의 경우 PLC(Power Line Communication) 방식을 통해 상기 실제 충전전력량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충전부의 여유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충전부의 전력가용량 및 상기 실제 충전전력량에 기초하여 상기 여유전력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 중 제2 전기자동차에 대하여 측정된 실제 충전전력량이 상기 분배전력량 미만임을 식별한 것에 응답하여, 상기 제2 전기자동차의 충전을 위한 분배전력량을 재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분배전력량을 재설정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2 전기자동차의 실제 충전전력량 및 기 설정된 마진에 기초하여 상기 제2 전기자동차의 충전을 위한 분배전력량을 재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7 7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2 전기자동차에 대하여 측정된 상기 실제 충전전력량이 상기 재설정된 분배전력량에 도달함을 식별한 것에 응답하여, 상기 재설정된 분배전력량에 추가 마진을 부여하여 상기 제2 전기자동차에 대하여 재설정된 분배전력량을 변경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법
8 8
복수의 전기자동차를 충전시키는 충전부;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와 통신하여 충전 상태를 획득하는 통신부; 및상기 통신부 및 상기 충전부와 연결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충전부에 연결된 복수의 전기자동차의 충전을 위해 분배될 분배전력량을 산출하고, 상기 분배전력량으로 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 각각을 충전시키고,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 각각이 실제로 충전되는 실제 충전전력량을 각각 측정하고,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 중 제1 전기자동차에 대하여 측정된 상기 실제 충전전력량이 상기 분배전력량과 동일함을 식별한 것에 응답하여, 상기 충전부의 여유전력량을 산출하고,상기 여유전력량에 기반하여 상기 제1 전기자동차의 충전을 위해 추가로 분배될 추가 분배전력량을 산출하고,상기 추가 분배전력량을 상기 분배전력량에 추가하여 상기 제1 전기자동차를 충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9 9
제 8항에 있어서,상기 충전부의 전력가용량이 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 각각에 동일한 크기로 분배되도록 상기 분배전력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10 10
제 8항에 있어서,완속 충전의 경우 PWM(Pulse Width Modulation) 방식을 통해 상기 실제 충전전력량을 측정하고, 급속 충전의 경우 PLC(Power Line Communication) 방식을 통해 상기 실제 충전전력량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11 11
제 8항에 있어서,상기 충전부의 전력가용량 및 상기 실제 충전전력량에 기초하여 상기 여유전력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12 12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전기자동차 중 제2 전기자동차에 대하여 측정된 실제 충전전력량이 상기 분배전력량 미만임을 식별한 것에 응답하여, 상기 제2 전기자동차의 충전을 위한 분배전력량을 재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13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제2 전기자동차의 실제 충전전력량 및 기 설정된 마진에 기초하여 상기 제2 전기자동차의 충전을 위한 분배전력량을 재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14 14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제2 전기자동차에 대하여 측정된 실제 충전전력량이 상기 재설정된 분배전력량에 도달함을 식별한 것에 응답하여, 상기 재설정된 분배전력량에 추가 마진을 부여하여 상기 제2 전기자동차에 대하여 재설정된 분배전력량을 변경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최대 전력사용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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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P21) 중앙제어(주)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에특) 실시간 전력 가용량과 충전수요 대응을 위한 지능형 완속/급속용 전기차 분산 충전 배전반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