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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856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은, 제1 내지 제N 배터리가 구비된 차량의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에 있어서, 제1 배터리의 상태를 측정하는 마스터 관리 모듈, 제2 내지 제N 배터리의 상태를 측정하고, 마스터 관리 모듈로부터의 거리가 서로 상이하도록 배치된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을 포함하되, 마스터 관리 모듈은, 배터리 상태 측정 요청 신호를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로 전송하고,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로부터 제2 내지 제N 배터리 상태 측정 정보를 수신하며, 제1 내지 제N 배터리 상태 측정 정보에 기초하여 각 배터리의 교체 필요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Int. CL G01R 31/367 (2019.01.01) G01R 31/396 (2019.01.01) G01R 31/371 (2019.01.01) G01K 1/02 (2021.01.01)
CPC G01R 31/367(2013.01) G01R 31/396(2013.01) G01R 31/371(2013.01) G01K 1/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38179 (2022.03.28)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39620 (2023.10.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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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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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덕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정성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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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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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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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3.28 수리 (Accepted) 1-1-2022-0332802-06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11.10 수리 (Accepted) 1-1-2022-1194422-89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04 수리 (Accepted) 4-1-2023-5002867-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1 내지 제N 배터리가 구비된 차량의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제1 배터리의 상태를 측정하는 마스터 관리 모듈; 및상기 제2 내지 제N 배터리의 상태를 측정하고, 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로부터의 거리가 서로 상이하도록 배치된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을 포함하되,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은, 배터리 상태 측정 요청 신호를 상기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로 전송하고, 상기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로부터 제2 내지 제N 배터리 상태 측정 정보를 수신하며, 상기 제1 내지 제N 배터리 상태 측정 정보에 기초하여 각 배터리의 교체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사용자 단말을 더 포함하고,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은 상기 제1 내지 제N 배터리 상태 측정 정보 및 각 배터리의 교체 필요 여부에 대한 판단결과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배터리 상태 정보를 상기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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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은, 제1 통신 인터페이스;상기 제1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CCA; Cold Cranking Ampere)를 측정하는 제1 측정 센서;주변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 센서; 및상기 배터리 상태 측정 요청 신호를 상기 제1 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기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로 전송하고, 상기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로부터 제2 내지 제N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를 포함하는 배터리 상태 측정 정보를 수신하며, 상기 제2 내지 제N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 상기 제1 측정 센서를 통해 측정된 제1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 및 상기 온도 센서를 통해 측정된 배터리 주변 온도에 기초하여 각 배터리의 교체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1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 및 상기 제2 내지 제N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에 기초하여 각 배터리의 상태를 추정하고, 상기 추정된 각 배터리의 상태에서 온도에 따른 각 배터리의 출력 변화를 추정하며, 상기 추정된 각 배터리의 출력 변화에 기반하여 각 배터리의 출력이 기준 출력 이하로 감소하기 시작하는 온도를 검출하고, 상기 검출된 온도와 상기 온도 센서를 통해 측정된 배터리 주변 온도 간의 차이가 기준 온도 이하인 배터리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배터리의 교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차량의 엔진이 구동되는 경우 또는 사용자에 의해 설정된 주기 및 시간에 상기 제1 측정 센서를 통해 제1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를 측정하고, 상기 배터리 상태 측정 요청 신호를 상기 제1 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기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
6 6
제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1 내지 제N 배터리 상태 측정 정보, 각 배터리의 교체 필요 여부에 대한 판단결과 및 각 배터리의 출력이 기준 출력 이하로 감소하기 시작하는 온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배터리 상태 정보를 상기 제1 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
7 7
제3항에 있어서,출력장치를 더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제1 내지 제N 배터리 상태 측정 정보, 각 배터리의 교체 필요 여부에 대한 판단결과 및 각 배터리의 출력이 기준 출력 이하로 감소하기 시작하는 온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배터리 상태 정보를 상기 출력장치를 통해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 각각은, 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과의 통신을 위한 제2 통신 인터페이스; 및상기 제2 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기 배터리 상태 측정 요청 신호 수신 시, 해당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를 측정하고, 상기 측정된 냉간시동전류를 상기 제2 통신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로 전송하는 제2 측정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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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배터리와 연결된 마스터 관리 모듈이 배터리 상태 측정 요청 신호를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로 전송하고, 상기 제1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CCA; Cold Cranking Ampere)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이 각각 연결된 제2 내지 제N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를 측정하고, 각각 측정된 제2 내지 제N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를 포함하는 배터리 상태 측정 정보를 마스터 관리 모듈로 각각 전송하는 단계; 및 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이 제1 내지 제N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 및 온도 센서를 통해 측정된 주변 온도에 기초하여 각 배터리의 교체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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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각 배터리의 교체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이후, 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이 각 배터리 상태 측정 정보, 각 배터리의 교체 필요 여부에 대한 판단결과 및 각 배터리의 출력이 기준 출력 이하로 감소하기 시작하는 온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배터리 상태 정보를 사용자 단말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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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를 측정하는 단계에서, 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은, 차량의 엔진이 구동되는 경우 또는 사용자에 의해 설정된 주기 및 시간에 상기 제1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를 측정하고, 상기 배터리 상태 측정 요청 신호를 상기 제1 내지 제N-1 슬레이브 관리 모듈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각 배터리의 교체 필요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이 상기 제1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 및 상기 제2 내지 제N 배터리의 냉간시동전류에 기초하여 각 배터리의 상태를 추정하는 단계;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이 상기 추정된 각 배터리의 상태에서 온도에 따른 각 배터리의 출력 변화를 추정하는 단계;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이 상기 추정된 각 배터리의 출력 변화에 기반하여 각 배터리의 출력이 기준 출력 이하로 감소하기 시작하는 온도를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마스터 관리 모듈이 상기 검출된 온도와 상기 온도 센서를 통해 측정된 배터리 주변 온도 간의 차이가 기준 온도 이하인 배터리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배터리의 교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다중 배터리 수명 예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제이비앤아이 영암사업장 미래형자동차튜닝부품기술개발(R&D) 튜닝차량 및 공유차량용 실시간 자동차 상태 점검 기술 및 모니터링용 모바일 앱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