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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에 따라 제어기의 게인을 자동으로 튜닝하기 위한 충방전기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914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충방전기 시스템의 제어 방법은, 전력 변환부가 배터리에게 섭동 전류를 인가하는 단계; 상기 섭동 전류에 대한 상기 배터리의 전압 신호와 전류 신호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전압 신호와 상기 전류 신호를 디지털 전압 신호와 디지털 전류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 상기 디지털 전압 신호와 상기 디지털 전류 신호로부터 특정 주파수 대역의 신호를 검출한 후, 상기 검출된 특정 주파수 대역의 신호로부터 전압 및 전류 각각의 실수 성분과 허수 성분을 분리하여 검출하는 단계; 상기 검출된 실수 성분과 상기 검출된 허수 성분을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를 연산하는 단계; 상기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를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배터리 등가 모델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배터리 등가 모델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전력 변환부와 상기 배터리로 이루어진 플랜트의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 및 상기 분석된 플랜트의 주파수 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전력 변환부의 전력 변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기의 게인을 자동으로 튜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1R 31/367 (2019.01.01) G01R 31/382 (2019.01.01) G01R 19/252 (2006.01.01) G01R 23/16 (2006.01.01) G01R 31/389 (2019.01.01) G01R 27/08 (2006.01.01)
CPC G01R 31/367(2013.01) G01R 31/382(2013.01) G01R 19/252(2013.01) G01R 23/16(2013.01) G01R 31/389(2013.01) G01R 27/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38142 (2021.03.24)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32951 (2022.10.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0.19)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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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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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태훈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신동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정진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이홍종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최재영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6 김태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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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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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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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3.24 수리 (Accepted) 1-1-2021-0346929-22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6.04 수리 (Accepted) 1-1-2021-0649898-78
3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0.19 수리 (Accepted) 1-1-2021-119807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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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력 변환부가 배터리에게 섭동 전류를 인가하는 단계;상기 섭동 전류에 대한 상기 배터리의 전압 신호와 전류 신호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전압 신호와 상기 전류 신호를 디지털 전압 신호와 디지털 전류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상기 디지털 전압 신호와 상기 디지털 전류 신호로부터 특정 주파수 대역의 신호를 검출한 후, 상기 검출된 특정 주파수 대역의 신호로부터 전압 및 전류 각각의 실수 성분과 허수 성분을 분리하여 검출하는 단계;상기 검출된 실수 성분과 상기 검출된 허수 성분을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를 연산하는 단계;상기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를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배터리 등가 모델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추출된 배터리 등가 모델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전력 변환부와 상기 배터리로 이루어진 플랜트의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 및상기 분석된 플랜트의 주파수 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전력 변환부의 전력 변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기의 게인을 자동으로 튜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충방전기 시스템의 제어 방법
2 2
제1항에서,배터리에게 섭동 전류를 인가하는 단계는,전력 변환부에 연결된 이전 배터리로부터 교체된 새로운 배터리 또는 배터리 특성이 변경된 상기 이전 배터리에게 상기 섭동 전류를 인가하는 단계인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의 제어 방법
3 3
제1항에서,상기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를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를 나타내는 임피던스의 실수부, 허수부, 크기 및 위상 정보를 연산하는 단계인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의 제어 방법
4 4
제1항에서,상기 배터리의 배터리 등가 모델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를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 등가 모델을 선정하는 단계; 및상기 선정된 배터리 등가 모델을 구성하는 소자값을 나타내는 상기 배터리 등가 모델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의 제어 방법
5 5
제4항에서, 상기 배터리 등가 모델을 선정하는 단계는,하나의 저항으로 이루어진 등가 모델, 저항과 커패시터가 병렬로 연결된 병렬 회로와 다른 저항이 직렬로 연결된 등가 모델, 저항과 커패시터가 병렬로 연결된 두개의 병렬 회로들과 하나의 저항이 직렬로 연결된 등가 모델 중에서 어느 하나의 등가 모델을 선정하는 단계인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의 제어 방법
6 6
제4항에서, 상기 배터리 등가 모델을 선정하는 단계는,1차 RC 병렬 회로 또는 2차 RC 병렬 회로를 포함하는 상기 배터리 등가 모델을 선정하는 단계인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의 제어 방법
7 7
제1항에서, 상기 플랜트의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는,상기 전력 변환부의 출력 전압을 분자로 하고, 제어기로부터 전력 변환부로 인가되는 PWM 신호의 듀티(duty)를 분모로 하는 전달 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플랜트의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인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의 제어 방법
8 8
제1항에서,상기 제어기의 게인을 자동으로 튜닝하는 단계는,상기 플랜트의 주파수 특성을 기반으로 상기 전력 변환부의 클로스-루프(Closed-loop) 주파수 특성이 충분한 위상 여유(Phase Margin)를 가지도록 상기 제어기의 게인을 자동 튜닝하는 단계인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의 제어 방법
9 9
배터리;상기 배터리에게 섭동 전류를 인가하는 전력 변환부;상기 섭동 전류에 대한 상기 배터리의 전압 신호와 전류 신호를 각각 측정하는 전압 측정부와 전류 측정부;상기 전압 신호와 상기 전류 신호를 디지털 전압 신호와 디지털 전류 신호로 변환하는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상기 디지털 전압 신호와 상기 디지털 전류 신호로부터 특정 주파수 대역의 신호를 검출한 후, 상기 검출된 특정 주파수 대역의 신호로부터 전압 및 전류 각각의 실수 성분과 허수 성분을 분리하여 검출하는 디지털 락-인 앰프;상기 검출된 실수 성분과 상기 검출된 허수 성분을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를 연산하는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 연산부;상기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를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배터리 등가 모델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등가 모델 파라미터 추출부;상기 추출된 배터리 등가 모델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전력 변환부와 상기 배터리로 이루어진 플랜트의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는 주파수 특성 분석부; 및상기 분석된 플랜트의 주파수 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전력 변환부의 전력 변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기의 게인을 자동으로 튜닝부를 포함하는 충방전기 시스템
10 10
제9항에서,상기 배터리는,전력 변환부에 연결된 이전 배터리로부터 교체된 새로운 배터리 또는 배터리 특성이 변경된 상기 이전 배터리인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
11 11
제9항에서,상기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 연산부는,상기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를 나타내는 임피던스의 실수부, 허수부, 크기 및 위상 정보를 연산하는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
12 12
제9항에서, 상기 등가 모델 파라미터 추출부는,상기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를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 등가 모델을 선정한 후, 상기 선정된 배터리 등가 모델로부터 상기 선정된 배터리 등가 모델에 포함된 소자의 소자값을 상기 배터리 등가 모델 파라미터로서 추출하는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
13 13
제12항에서, 상기 선정된 배터리 등가 모델은,1차 RC 병렬 회로 또는 2차 RC 병렬 회로를 포함하는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
14 14
제9항에서,상기 주파수 특성 분석부는,상기 전력 변환부의 출력 전압을 분자로 하고, 제어기로부터 전력 변환부로 인가되는 PWM 신호의 듀티(duty)를 분모로 하는 전달 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플랜트의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
15 15
제9항에서, 상기 튜닝부는,상기 플랜트의 주파수 특성을 기반으로 상기 전력 변환부의 클로스-루프(Closed-loop) 주파수 특성이 충분한 위상 여유(Phase Margin)를 가지도록 상기 제어기의 게인을 튜닝하는 것인 충방전기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자동차연구원 시장자립형3세대xEV산업육성 xEV용 배터리시스템 충전출력 향상을 위한 충전수입성 개선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