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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 기술번호 : KST202300501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는 배터리를 충방전시키는 충방전기; 기 설정된 평가 패턴에 따라 충방전기를 제어하여 배터리가 상기 평가 패턴에 따라 충방전되도록 하는 충방전 제어기; 및 배터리가 기 설정된 설정 SOC(State Of Charge)로 조정되어 충방전기에 의해 평가 패턴에 따라 배터리가 충방전되면,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에서 배터리의 SOC와 SOH(State of Health)를 추정하고, BMS에서 추정한 SOC와 SOH를 토대로 레퍼런스 배터리 상태를 계산한 후, BMS에서 추정한 SOC와 SOH와 레퍼런스 배터리 상태를 비교하여 BMS에서 추정한 SOC와 SOH의 추정 정확도를 평가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1R 31/367 (2019.01.01) G01R 31/392 (2019.01.01) G01R 31/382 (2019.01.01) G01R 19/00 (2021.01.01) G01R 31/385 (2019.01.01) G01R 31/396 (2019.01.01) H02J 7/00 (2006.01.01)
CPC G01R 31/367(2013.01) G01R 31/392(2013.01) G01R 31/382(2013.01) G01R 19/0038(2013.01) G01R 31/385(2013.01) G01R 31/396(2013.01) H02J 7/00712(2013.01) H02J 7/00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10001 (2022.01.24)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14793 (2023.08.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1.26)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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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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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현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신동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정진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임재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김태훈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6 이홍종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7 최재영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8 김태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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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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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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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1.24 수리 (Accepted) 1-1-2022-0086925-53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1.26 수리 (Accepted) 1-1-2022-0100660-89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04 수리 (Accepted) 4-1-2023-500286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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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배터리를 충방전시키는 충방전기; 기 설정된 평가 패턴에 따라 상기 충방전기를 제어하여 상기 배터리가 상기 평가 패턴에 따라 충방전되도록 하는 충방전 제어기; 및상기 배터리가 기 설정된 설정 SOC(State Of Charge)로 조정되어 상기 충방전기에 의해 상기 평가 패턴에 따라 상기 배터리가 충방전되면,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에서 상기 배터리의 SOC와 SOH(State of Health)를 추정하고, 상기 BMS에서 추정한 SOC와 SOH를 토대로 레퍼런스 배터리 상태를 계산한 후, 상기 BMS에서 추정한 SOC와 SOH와 상기 레퍼런스 배터리 상태를 비교하여 상기 BMS에서 추정한 SOC와 SOH의 추정 정확도를 평가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 및 상기 BMS의 환경을 실제 차량의 환경으로 모사하는 환경 챔버; 및 상기 배터리의 내부 온도를 모사하는 온도 모사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온도 모사부는 냉각수의 유량과 온도를 제어하여 상기 배터리 내부의 온도를 제어하는 칠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온도 모사부는 공기의 유량과 온도를 제어하여 배터리 내부 또는 외부의 온도를 제어하는 공기 유입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온도 모사부는 상기 환경 챔버 내부의 온도를 고정시키거나 상기 환경 챔버 내부의 온도를 기 설정된 온도 싸이클로 변경하거나 또는 상기 환경 챔버 내부의 온도를 실차 주행시의 실제 온도에 따라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BMS에서 추정된 SOC에서 레퍼런스 SOC를 차감하여 SOC 추정 오차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레퍼런스 SOC는 상기 평가 패턴에 따라 상기 배터리를 충방전시킨 후 상기 배터리가 종지 전압까지 방전된 비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평가 패턴에 따라 상기 배터리를 충방전시킨 후의 방전 용량을 정격용량으로 나누어 상기 레퍼런스 SOC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BMS에서 추정된 SOH를 상기 배터리의 용량 변화량을 기반으로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BMS에서 추정된 SOH에서 용량 변화율에 기반한 레퍼런스 SOH를 차감하여 SOH 추정 오차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용량 변화율에 기반한 레퍼런스 SOH는 새 배터리의 용량 대비 상기 배터리의 용량의 비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평가 패턴에 따라 상기 배터리를 충방전시킨 후의 만충 용량을 상기 배터리와 동일한 새 배터리의 용량으로 나누어 상기 용량 변화율에 기반한 레퍼런스 SOH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13 1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BMS에서 추정된 SOH를 상기 배터리의 내부 저항 변화량을 기반으로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BMS에서 추정된 SOH에서 내부 저항 변화량에 기반한 레퍼런스 SOH를 차감하여 SOH 추정 오차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배터리의 내부 저항에서 상기 배터리와 동일한 새 배터리의 내부 저항을 차감한 값을 상기 배터리와 동일한 새 배터리의 내부 저항으로 나누어 상기 내부 저항 변화량에 기반한 레퍼런스 SOH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16 1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 패턴은 차량의 주행거리 평가모드 경우의 상기 배터리의 전압 데이터와 전류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17 1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 패턴은 CC(Constant Current) 또는 CV(Constant Voltage) 패턴에 따른 상기 배터리의 전압 데이터와 전류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18 1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 패턴은 실제 차량의 운행시에 적용된 상기 배터리의 전압 데이터 또는 전류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19 1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 패턴은 차량 모델링을 통해 획득된 상기 배터리의 전압 데이터와 전류 데이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의 SOC와 SOH 추정 정확도 평가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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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자동차연구원 자동차산업기술개발(R&D) 딥러닝 기반 AI 연계 차종 다변화를 위한 범용성을 갖는 BMS 공용 플랫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