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증강현실 교육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1094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증강현실 기술 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교육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증강현실 교육 시스템은 증강현실 콘텐츠를 이용해 현장 또는 원격으로 적어도 하나의 학습자의 훈련을 지도하기 위하여 상기 학습자의 훈련 과정을 파악하고, 훈련 수행에 필요한 지원 정보인 훈련지원 정보를 생성하는 교수자 단말, 상기 교수자 단말의 요청에 기초하여 상기 증강현실 콘텐츠를 이용한 훈련에 참여하는 교수자 단말과 학습자 단말을 관리하고, 상기 훈련 과정에서 이용되는 훈련 공간을 도출하기 위해 상기 교수자 단말과 학습자 단말이 위치한 훈련 공간을 분석하는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 및 상기 훈련지원 정보에 기초해 상기 학습자가 훈련 수행한 결과인 콘텐츠 훈련 정보를 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로 전달하는 적어도 하나의 상기 학습자 단말을 포함한다.
Int. CL G06Q 50/20 (2012.01.01) G06Q 50/10 (2012.01.01) G06T 19/00 (2011.01.01) G06T 17/05 (2011.01.01) G09B 5/12 (2006.01.01) G09B 9/00 (2006.01.01)
CPC G06Q 50/20(2013.01) G06Q 50/10(2013.01) G06T 19/006(2013.01) G06T 17/05(2013.01) G09B 5/12(2013.01) G09B 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64547 (2022.05.26)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64871 (2023.12.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26)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유초롱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길연희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백성민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신희숙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26 수리 (Accepted) 1-1-2022-0557070-4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1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증강현실 콘텐츠를 이용해 현장 또는 원격으로 적어도 하나의 학습자의 훈련을 지도하기 위하여 상기 학습자의 훈련 과정을 파악하고, 훈련 수행에 필요한 지원 정보인 훈련지원 정보를 생성하는 교수자 단말; 상기 교수자 단말의 요청에 기초하여 상기 증강현실 콘텐츠를 이용한 훈련에 참여하는 교수자 단말과 학습자 단말을 관리하고, 상기 훈련 과정에서 이용되는 훈련 공간을 도출하기 위해 상기 교수자 단말과 학습자 단말이 위치한 훈련 공간을 분석하는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 및상기 훈련지원 정보에 기초해 상기 학습자가 훈련 수행한 결과인 콘텐츠 훈련 정보를 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로 전달하는 적어도 하나의 상기 학습자 단말을 포함하는 증강현실 교육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교수자 단말이 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로부터 전달받은 상기 콘텐츠 훈련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학습자의 훈련 수행 능력을 파악하고, 상기 학습자의 학습자 단말의 특성 및 상기 학습자의 특성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훈련지원 정보를 생성하는 것인 증강현실 교육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학습자의 특성은 상기 학습자의 훈련 수행 능력 및 신체적 특성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증강현실 교육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는 상기 교수자 단말 및 학습자 단말 중 적어도 하나가 전달한 훈련 공간 이미지에 기초하여 상기 훈련 공간을 분석하는 것인 증강현실 교육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교수자 단말 및 학습자 단말은 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의 공간 분석에 기초하여 생성된 훈련 수행 시작 위치 정보를 수신하는 것인 증강현실 교육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상기 학습자의 훈련 목표 달성을 위해 상기 학습자의 학습자 단말의 특성 및 상기 학습자의 신체적 특성 중 적어도 하나에 의해 결정되는 가변적 훈련 수행 기준 조건에 기초하여 상기 학습자의 훈련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것인 증강현실 교육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훈련지원 정보는 상기 교수자 단말이 상기 학습자의 객체 촬영 비율, 촬영 시도 횟수, 촬영 소요 시간, 목표 위치 접근 정도, 객체 촬영 비율의 변화, 및 과거의 훈련 기록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생성하는 것인 증강현실 교육 시스템
8 8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교수자 단말과 학습자 단말이 위치한 훈련 공간을 분석하는 단계;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상기 훈련 공간 분석 단계의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교수자 단말과 학습자 단말의 훈련 수행 시작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훈련 수행 시작 위치가 결정되면 상기 교수자 단말이 학습자의 훈련 수행에 필요한 지원 정보인 훈련지원 정보를 생성해서 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로 전달하는 단계;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전달받은 상기 훈련지원 정보를 상기 학습자 단말로 전달하는 단계; 및상기 훈련지원 정보에 기초해 상기 학습자가 훈련 수행한 결과인 콘텐츠 훈련 정보를 상기 학습자 단말이 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로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학습자는 상기 학습자 단말을 이용하여 훈련을 수행하는 것인 증강현실 교육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전달받은 상기 콘텐츠 훈련 정보를 상기 교수자 단말로 전달하는 단계;상기 교수자 단말이 상기 콘텐츠 훈련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훈련지원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교수자 단말이 생성된 상기 맞춤형 훈련지원 정보를 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로 전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증강현실 교육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상기 교수자 단말과 학습자 단말이 위치한 훈련 공간을 분석하는 단계는상기 교수자 단말 및 학습자 단말 중 적어도 하나가 제공한 훈련 공간 이미지에 기초하여 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훈련 공간을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증강현실 교육 방법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상기 훈련 공간 분석에 기초하여 상기 훈련 수행 시작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생성된 상기 훈련 수행 시작 위치 정보를 상기 교수자 단말 및 학습자 단말에게 전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증강현실 교육 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훈련지원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상기 학습자 단말마다 설정된 가변적 훈련 수행 기준 조건에 기초하여 상기 학습자의 훈련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증강현실 교육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학습자의 훈련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단계는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훈련 목표 달성을 고려하여 상기 학습자의 신체적 특성 및 학습자 단말의 기기 특성 중 적어도 하나에 의해 결정되는 가변적 훈련 수행 기준 조건을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증강현실 서비스 제공서버가 설정된 상기 가변적 훈련 수행 기준 조건에 기초하여 상기 학습자의 훈련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증강현실 교육 방법
14 14
제8항에 있어서,상기 훈련지원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교수자 단말이 상기 학습자의 객체 촬영 비율, 촬영 시도 횟수, 촬영 소요 시간, 목표 위치 접근 정도, 객체 촬영 비율의 변화, 및 과거의 훈련 기록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훈련지원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증강현실 교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