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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접촉 손동작 제어 방법과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팩맨 게임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03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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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비접촉 손동작 제어 방법과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팩맨 게임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영상획득부가 대상체를 이동시키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사용자의 손을 포함하는 영상을 촬영하여 입력받는 단계; 손영역추출부가 상기 영상을 가공처리하여 상기 영상 내 손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 무게중심연산부가 가공처리된 상기 손 영역의 무게중심점을 연산하는 단계; 및 상기 손 영역의 무게중심점 위치에 따라 상기 대상체의 이동방향을 결정하여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러한 구성에 의해, 본 발명의 비접촉 손동작 제어 방법 및 시스템과 이를 이용한 팩맨 게임 제어 방법은 사용자의 손동작을 촬영한 후 손의 무게중심점의 위치에 따라 이동 방향 및 거리를 결정하여 대상체를 이동을 제어함으로써, 키보드 또는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동시키고자 하는 대상체를 용이하게 이동시킬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6F 3/01 (2006.01.01) G06F 3/03 (2006.01.01) G06T 7/20 (2017.01.01) A63F 13/428 (2014.01.01)
CPC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09411 (2013.01.28)
출원인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27130-0000 (2014.07.31)
공개번호/일자 10-2014-0112127 (2014.09.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9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1.28)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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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 (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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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성윤 대한민국 전북 군산시
2 이양원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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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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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군산대학교산학협력단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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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1.28 수리 (Accepted) 1-1-2013-0081676-1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1.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2.16 수리 (Accepted) 9-1-2013-0101234-6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1.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53688-3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2.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161401-6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19 수리 (Accepted) 1-1-2014-0161391-9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7.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08236-6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0.28 수리 (Accepted) 4-1-2015-5142778-8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2.27 수리 (Accepted) 4-1-2019-5038912-9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9 수리 (Accepted) 4-1-2020-5153535-1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영상획득부가 대상체를 이동시키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사용자의 손을 포함하는 영상을 촬영하여 입력받는 단계;손영역추출부가 상기 영상을 가공처리하여 상기 영상 내 손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무게중심연산부가 가공처리된 상기 손 영역의 무게중심점을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손 영역의 무게중심점 위치에 따라 상기 대상체의 이동방향을 결정하여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영상 내 손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영상을 RGB 영상으로 변환하고, 변환된 RGB 영상을 YCbCr 영상으로 변환하는 과정;상기 YCbCr 영상 내 스킨컬러를 추출하는 과정; 및상기 RGB 영상과 YCbCr 영상을 상호 곱한 후, 하이브리드 미디언 필터링(Hybrid Median Filtering)을 수행하는 과정;을 포함하며,상기 하이브리드 미디언 필터링을 수행하는 과정은상기 RGB 영상과 YCbCr 영상을 상호 곱하여 교차하는 영역을 추출한 후, 추출한 영역에 대하여 하이브리드 미디언 필터링을 적어도 3회 이상 반복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손동작 제어 방법
2 2
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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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대상체의 이동방향을 결정하여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영상의 전체 영역을 기설정된 간격을 갖도록 복수 개의 영역으로 분할하고, 상기 손 영역의 무게중심점이 분할된 영역 중 어느 영역에 위치하는지 판별하여 상기 대상체의 이동을 시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손동작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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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대상체의 이동방향을 결정하여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손 영역에서 처음 연산된 무게중심점의 제 1 좌표와, 일정 시간 후 연산된 상기 손 영역 내 무게중심점의 제 2 좌표간에 이동 거리 및 방향을 연산하고, 연산한 이동 거리 및 방향만큼 상기 대상체를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손동작 제어 방법
6 6
제1항 및 제4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방법을 컴퓨터로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가능 기록매체
7 7
대상체를 이동시키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사용자의 손을 포함하는 영상을 촬영하여 입력받는 영상획득부;상기 영상을 가공처리하여 상기 영상 내 손 영역을 추출하는 손영역추출부;가공처리된 상기 손 영역의 무게중심점을 연산하는 무게중심연산부; 및상기 손 영역의 무게중심점 위치에 따라 상기 대상체의 이동방향을 결정하여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손영역추출부는상기 영상을 RGB 영상으로 변환하고, 변환된 RGB 영상을 YCbCr 영상으로 변환한 후, 상기 YCbCr 영상 내 스킨컬러를 추출하여 상기 RGB 영상과 YCbCr 영상을 상호 곱한 후, 상기 RGB 영상과 YCbCr 영상을 상호 곱하여 교차하는 영역을 추출한 후, 추출한 영역에 대하여 하이브리드 미디언 필터링(Hybrid Median Filtering)을 적어도 3회 이상 반복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손동작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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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획득부가 팩맨(Pac-man)을 이동시키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사용자의 손을 포함하는 영상을 촬영하여 입력받는 단계;손영역추출부가 상기 영상을 가공처리하여 상기 영상 내 손 영역을 추출하는 단계;무게중심연산부가 가공처리된 상기 손 영역의 무게중심점을 연산하는 단계;팩맨제어부가 상기 손 영역의 무게중심점 위치에 따라 상기 팩맨의 이동 방향을 결정하여 제어하는 단계; 및몬스터제어부가 상기 팩맨의 이동여부를 확인하여, 상기 팩맨이 이동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 몬스터를 상기 팩맨의 이동위치로 이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몬스터제어부가 상기 몬스터를 팩맨의 이동위치로 이동시키는 단계는상기 팩맨의 이동에 따른 이동 위치좌표를 획득하는 과정;다수의 몬스터 중 상기 팩맨의 이동 위치좌표와 기설정된 거리 범위 내 위치하는 적어도 하나의 몬스터를 검색하는 과정; 및검색된 적어도 하나의 몬스터가 상기 팩맨을 둘러싸도록 이동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손동작을 이용한 팩맨 게임 제어 방법
9 9
삭제
10 10
팩맨(Pac-man)을 이동시키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사용자의 손을 포함하는 영상을 촬영하여 입력받는 영상획득부;상기 영상을 가공처리하여 상기 영상 내 손 영역을 추출하는 손영역추출부;가공처리된 상기 손 영역의 무게중심점을 연산하는 무게중심연산부;상기 손 영역의 무게중심점 위치에 따라 상기 팩맨의 이동 방향을 결정하는 팩맨제어부; 및상기 팩맨의 이동여부를 확인하여, 상기 팩맨이 이동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 몬스터를 상기 팩맨의 이동위치로 이동시키는 몬스터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몬스터제어부는상기 팩맨의 이동에 따른 이동 위치좌표를 획득하고, 다수의 몬스터 중 상기 팩맨의 이동 위치좌표와 기설정된 거리 범위 내 위치하는 적어도 하나의 몬스터를 검색하며, 검색된 적어도 하나의 몬스터가 상기 팩맨을 둘러싸도록 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접촉 손동작을 이용한 팩맨 게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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