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오브젝트의 움직임으로부터 모션 캡쳐 장비를 이용하여 모션 캡쳐 데이터를 생성하고, 상기 모션 캡쳐 데이터를 이용하여 3D 모델링 툴에 의해 CG 캐릭터의 움직임을 생성하는 (a) 단계; 실제 공간에 제작된 배경 세트를 촬영하여 생성한 배경맵이 적용되며, 상기 CG 캐릭터와 상기 배경맵을 비춰주는 가상 조명의 환경인 CG 조명 세트를 설정하고, 상기 설정된 CG 조명 세트에서 상기 CG 캐릭터의 캐릭터 이미지를 렌더링하는 (b) 단계; 상기 CG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위치 제어되는 카메라 제어 유닛을 제어하여 이동 촬영으로 상기 배경 세트의 배경 이미지를 생성하는 (c) 단계; 및 상기 캐릭터 이미지와 상기 배경 이미지의 합성에 의해 애니메이션 프레임을 생성하는 (d) 단계;를 포함하는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a)단계는,(a-1) 상기 CG 캐릭터의 움직임을 조절하기 위해 상기 모션 캡쳐 데이터의 초당 프레임 수를 변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
3 |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는,(b-1) 상기 배경 세트의 촬영은 피쉬아이 렌즈를 사용하여 180도 구간을 촬영하는 단계;(b-2) 피쉬아이 렌즈에 의해 촬영된 구(求)상의 왜곡된 이미지를 평면상의 이미지로 변환하는 단계;(b-3) 상기 변환된 이미지를 미러링에 의해 복사하여 360도 구간으로 보정된 배경맵을 생성하는 단계; 및(b-4) 상기 배경 세트 내의 실제 조명의 세기, 위치, 각도 또는 크기와 동일한 설정이 되도록 가상 조명의 환경이 설정되고, 상기 배경맵이 구현된 CG 조명 세트를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
4 |
4
제 1항 또는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배경맵은 에피소드별 또는 장면별로 별도의 배경 세트에서 제작되어 생성되며, 상기 배경맵에 따라 상기 CG 조명 세트가 설정되는 것을 더 포함하는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
5 |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c-1) 컴퓨터의 가상 공간 상에서 상기 CG 캐릭터를 촬영하고 있는 CG 카메라로부터 CG 카메라의 카메라 움직임 데이터를 추출하는 단계;(c-2) 상기 카메라 제어 유닛의 초기 위치값을 설정하는 단계; 및(c-3) 상기 추출된 카메라 움직임 데이터에 따라 상기 카메라 제어 유닛을 좌/우 또는 상/하로 위치 제어하며, 상기 카메라 제어 유닛에 설치된 카메라로 상기 배경 세트를 이동 촬영하여 배경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
6 |
6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모션 캡쳐 장비에 의해 생성된 모션 캡쳐 데이터를 이용하여 3D 모델링 툴로 CG캐릭터를 생성하고, 실제 배경 세트로부터 촬영된 배경맵과 실제 조명 환경과 동일한 가상 조명 환경 설정을 포함한 CG 조명 세트를 생성하고, 가상 조명의 환경이 반영된 상기 CG 캐릭터를 렌더링하며, 상기 CG 캐릭터를 촬영하는 CG 카메라로부터 카메라 움직임 데이터를 추출하는 제어용 컴퓨터;상기 제어용 컴퓨터와 통신하여 상기 카메라 움직임 데이터를 전송받아 위치 제어용 모터 드라이버를 구동하는 메인제어기; 및상기 메인제어기로부터 구동된 모터 드라이버에 따라 X축, Y축 또는 Z축의 위치값에 의해 위치 제어되거나 팬 또는 틸트 제어되며, 배경 세트 촬영용 카메라가 설치되는 카메라 제어 유닛을 포함하되, 상기 제어용 컴퓨터는 상기 카메라로부터 촬영된 배경 이미지와, 상기 CG 캐릭터를 합성하여 애니메이션 프레임을 생성하는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
7 |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용 컴퓨터는 상기 CG 캐릭터의 움직임을 조절하기 위해 상기 모션 캡쳐 데이터의 초당 프레임 수를 변환하는 것을 더 포함하는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
8 |
8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배경맵은 에피소드별 또는 장면별로 별도의 배경 세트에서 제작되어 생성되며, 상기 제어용 컴퓨터로부터 상기 배경맵에 따라 상기 CG 조명 세트가 설정되는 것을 더 포함하는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
9 |
9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제어기는,상기 제어용 컴퓨터와 통신하여 상기 카메라 움직임 데이터를 전송받는 컴퓨터통신부;상기 카메라 움직임 데이터에 의해 상기 카메라 제어 유닛을 프로그램 제어하는 PLC제어부;상기 제어용 컴퓨터에 의해 상기 카메라 제어 유닛을 제어하기 위하여 카메라 움직임 데이터 또는 유닛 위치값을 포함한 상태 정보를 표시하도록 명령하는 LCD컨트롤러;상기 카메라 제어 유닛을 축 구동 모터의 X축, Y축 또는 Z축의 위치값에 의해 위치 제어하는 위치제어부;상기 카메라 제어 유닛을 회전 구동 모터의 팬 또는 틸트 제어하는 회전각도제어부; 상기 제어용 컴퓨터에 의해 상기 카메라 제어 유닛을 제어하기 위하여 카메라 움직임 데이터 또는 유닛 위치값을 포함한 상태 정보를 표시하는 LCD 화면표시부; 및외부로부터 원격 통신에 의해 상기 제어용 컴퓨터로부터 카메라 움직임 데이터를 전송받는 원격통신부;를 더 포함하는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
10 |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은, 상기 원격통신부와 원격 통신에 의해 상기 제어용 컴퓨터와 연동하여 상기 카메라 제어 유닛을 원격으로 위치 제어하는 리모콘을 더 포함하는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