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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0368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대적으로 낮은 전류 측정범위를 가지는 전류센서를 사용하며, 시동시 배터리의 전압 및 전류 변화의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하여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를 산출하는 시스템 및 그 방법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시동시점에서의 측정된 전압과, 전류센서의 측정한계 시점에서의 측정전압을 이용하여 시간당 전압 변화율을 산출하는 전압 변화율 산출부; 시동시점에서의 측정된 전류와, 전류센서의 측정한계 시점에서의 측정전류를 이용하여 시간당 전류 변화율을 산출하는 전류 변화율 산출부; 및 상기 전류 변화율 산출부를 통해 산출된 시간당 전류 변화율(KI)과, 시동전류가 최대가 되는 시점(T3)과 측정한계 시점(T2)의 시간차와의 곱으로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가 최대가 되는 시점(T3) 사이의 전류 변화값(△I23)을 산출하고, 산출된 전류 변화값(△I23)과,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류(I2)와의 합으로서, 시동전류가 최대가 되는 시점(T3)에서의 최대 전류값(I3)을 산출하는 시동 전류값 산출부; 를 포함한다.
Int. CL H01M 10/48 (2006.01) G01R 19/12 (2006.01) G01R 31/36 (2006.01)
CPC G01R 31/3624(2013.01) G01R 31/3624(2013.01) G01R 31/3624(2013.01) G01R 31/3624(2013.01) G01R 31/36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72406 (2013.06.24)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27738-0000 (2014.08.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8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6.2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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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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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진범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이백행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신동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4 송현식 대한민국 전북 익산시 선화로**길 **, *
5 김병훈 대한민국 경기 평택시 정
6 김태훈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7 이홍종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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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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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6.24 수리 (Accepted) 1-1-2013-0562046-6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97233-30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5.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460381-12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5.16 수리 (Accepted) 1-1-2014-0460380-77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7.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19025-9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시동시점에서의 측정된 전압과, 전류센서의 측정한계 시점에서의 측정전압을 이용하여 시간당 전압 변화율을 산출하는 전압 변화율 산출부(100); 시동시점에서의 측정된 전류와, 전류센서의 측정한계 시점에서의 측정전류를 이용하여 시간당 전류 변화율을 산출하는 전류 변화율 산출부(200); 상기 전류 변화율 산출부(200)를 통해 산출된 시간당 전류 변화율(KI)과, 시동전류가 최대가 되는 시점(T3)과 측정한계 시점(T2)의 시간차와의 곱으로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가 최대가 되는 시점(T3) 사이의 전류 변화값(△I23)을 산출하고, 산출된 전류 변화값(△I23)과,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류(I2)와의 합으로서, 시동전류가 최대가 되는 시점(T3)에서의 최대 전류값(I3)을 산출하는 시동 전류값 산출부(300); 및시동전류 최대 시점(T3)에 전압 변화율의 변동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변동이 발생하는 경우, 상기 전압 변화율의 변동에 따라 전류 변화율의 변동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 시동전류 최대 시점(T3)에서의 최종적인 변동을 반영한 최대 전류값(I3')을 산출하는 변동 전류값 산출부(400);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압 변화율 산출부(100)는,전류센서(10)의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압(V2)과, 시동시점(T1)에서의 측정 전압(V1)과의 차로서, 측정한계 범위 내 전압 변화값(△V12)을 산출하는 전압 변화값 산출모듈(110); 및상기 전압 변화값 산출모듈(110)을 통해 산출된 측정한계 범위 내 전압 변화값(△V12)과, 소요시간(△T)과의 비로서, 시간당 전압 변화율(KV)을 산출하는 시간당 전압 변화율 산출모듈(12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류 변화율 산출부(200)는,전류센서(10)의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류(I2)와, 시동시점(T1)에서의 측정 전류(I1)와의 차로서, 측정한계 범위 내 전류 변화값(△I12)을 산출하는 전류 변화값 산출모듈(210); 및상기 전류 변화값 산출모듈(210)을 통해 산출된 측정한계 범위 내 전류 변화값(△I12)과, 소요시간(△T)과의 비로서, 시간당 전류 변화율(KI)을 산출하는 시간당 전류 변화율 산출모듈(22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시스템
4 4
삭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변동 전류값 산출부(400)는,상기 전압 변화율 산출부(100)를 통해 산출된 시간당 전압 변화율(KV)값과,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소요시간을 곱하여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압변화를 추정하고, 이 값을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압(V2)과 합한 후, 시동전류 최대 시점(T3)에서의 측정 전압(V3)과의 차이값을 계산하며, 계산된 차이값이 기 설정된 일정 크기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계산된 차이값이 기 설정된 일정 크기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 전압 변화율의 변동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전압 변화율의 변동에 따라 전류 변화율의 변동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전압 변화율 변동 판단모듈(410); 및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시간당 전압 변화율(KV')과, 시동시점(T1)과 측정한계 시점(T2) 사이의 시간당 전압 변화율(KV)과의 변동률(FV)을 바탕으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시간당 전류 변화율(KI')을 산출하며, 산출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시간당 전류 변화율(KI')을 이용하여, 시동전류 최대 시점(T3)에서의 최종적인 변동을 반영한 최대 전류값(I3')을 산출하는 변동 전류값 산출모듈(42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변동 전류값 산출모듈(420)은, 시동전류 최대 시점(T3)에서의 측정 전압(V3)과,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압(V2)과의 차로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압 변화값(△V23)을 산출하고, 산출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압 변화값(△V23)과, 소요시간(△T)과의 비로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시간당 전압 변화율(KV')을 산출하며,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시간당 전압 변화율(KV')과, 시동시점(T1)과 측정한계 시점(T2) 사이의 전압 변화율(KV)과의 비로서, 변동률(FV)을 산출하고, 산출된 변동률(FV)과, 상기 전류 변화율 산출부(200)를 통해 산출된 시간당 전류 변화율(KI)과의 곱으로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류 변화율(KI')을 산출하며,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류 변화율(KI')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과 측정한계 시점(T2)의 시간차와의 곱으로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류 변화값(△I23')을 산출하고, 산출된 전류 변화값(△I23')과,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류(I2)와의 합으로서, 시동전류 최대 시점(T3)에서의 최종적인 변동을 반영한 최대 전류값(I3')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시스템
7 7
(a) 전압 변화율 산출부(100)가 시동시점에서의 측정된 전압과, 전류센서의 측정한계 시점에서의 측정전압을 이용하여 시간당 전압 변화율을 산출하는 과정;(b) 전류 변화율 산출부(200)가 시동시점에서의 측정된 전류와, 전류센서의 측정한계 시점에서의 측정전류를 이용하여 시간당 전류 변화율을 산출하는 과정; (c) 시동 전류값 산출부(300)가 상기 (b) 과정을 통해 산출된 시간당 전류 변화율(KI)과, 시동전류가 최대가 되는 시점(T3)과 측정한계 시점(T2)의 시간차와의 곱으로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가 최대가 되는 시점(T3) 사이의 전류 변화값(△I23)을 산출하고, 산출된 전류 변화값(△I23)과,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류(I2)와의 합으로서, 시동전류가 최대가 되는 시점(T3)에서의 최대 전류값(I3)을 산출하는 과정; (d) 변동 전류값 산출부(400)가 시동전류 최대 시점(T3)에 전압 변화율의 변동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변동이 발생하는 경우, 상기 전압 변화율의 변동에 따라 전류 변화율의 변동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과정; 및(e) 상기 변동 전류값 산출부(400)가 시동전류 최대 시점(T3)에서의 최종적인 변동을 반영한 최대 전류값(I3')을 산출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a) 과정은,(a-1) 상기 전압 변화율 산출부(100)가 전류센서(10)의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압(V2)과, 시동시점(T1)에서의 측정 전압(V1)과의 차로서, 측정한계 범위 내 전압 변화값(△V12)을 산출하는 단계; 및(a-2) 상기 전압 변화율 산출부(100)가 상기 (a-1) 단계를 통해 산출된 측정한계 범위 내 전압 변화값(△V12)과, 소요시간(△T)과의 비로서, 시간당 전압 변화율(KV)을 산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방법
9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b) 과정은,(b-1) 상기 전류 변화율 산출부(200)가 전류센서(10)의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류(I2)와, 시동시점(T1)에서의 측정 전류(I1)와의 차로서, 측정한계 범위 내 전류 변화값(△I12)을 산출하는 단계; 및(b-2) 상기 전류 변화율 산출부(200)가 상기 (b-1) 단계를 통해 산출된 측정한계 범위 내 전류 변화값(△I12)과, 소요시간(△T)과의 비로서, 시간당 전류 변화율(KI)을 산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d) 과정은,(d-1) 상기 변동 전류값 산출부(400)가 상기 (a) 과정을 통해 산출된 시간당 전압 변화율(KV)값과,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소요시간을 곱하여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압변화를 추정하는 단계;(d-2) 상기 변동 전류값 산출부(400)가 상기 (d-1) 단계를 통해 추정한 값을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압(V2)과 합한 후, 시동전류 최대 시점(T3)에서의 측정 전압(V3)과의 차이값을 계산하는 단계; (d-3) 상기 변동 전류값 산출부(400)가 계산된 차이값이 기 설정된 일정 크기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d-4) 상기 (d-3) 단계의 판단결과, 상기 변동 전류값 산출부(400)가 계산된 차이값이 기 설정된 일정 크기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 전압 변화율의 변동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 상기 전압 변화율의 변동에 따라 전류 변화율의 변동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방법
12 12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e) 과정은,(e-1) 상기 변동 전류값 산출부(400)가 시동전류 최대 시점(T3)에서의 측정 전압(V3)과,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압(V2)과의 차로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압 변화값(△V23)을 산출하고, 산출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압 변화값(△V23)과, 소요시간(△T)과의 비로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시간당 전압 변화율(KV')을 산출하는 단계;(e-2) 상기 변동 전류값 산출부(400)가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시간당 전압 변화율(KV')과, 시동시점(T1)과 측정한계 시점(T2) 사이의 전압 변화율(KV)과의 비로서, 변동률(FV)을 산출하고, 산출된 변동률(FV)과, 상기 전류 변화율 산출부(200)를 통해 산출된 시간당 전류 변화율(KI)과의 곱으로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류 변화율(KI')을 산출하는 단계; 및(e-3) 상기 변동 전류값 산출부(400)가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류 변화율(KI')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과 측정한계 시점(T2)의 시간차와의 곱으로서, 측정한계 시점(T2)과 시동전류 최대 시점(T3) 사이의 전류 변화값(△I23')을 산출하고, 산출된 전류 변화값(△I23')과, 측정한계 시점(T2)에서의 측정 전류(I2)와의 합으로서, 시동전류 최대 시점(T3)에서의 최종적인 변동을 반영한 최대 전류값(I3')을 산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간당 변화율을 이용한 차량용 배터리의 시동전류 산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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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기초연구성과의 후속 R&D 지원사업 차량용 배터리 상태분석 및 수명예측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