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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맵을 이용한 스트림 빈발 패턴 마이닝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508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비트맵을 이용한 스트림 빈발 패턴 마이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입력되는 트랜잭션에 포함되어 있는 아이템 집합의 비트맵 지지도를 확인하여 사전에 설정된 최소 지지도 이상이면 빈발 패턴으로 판정하고, 이전의 아이템 집합보다 특정 수의 아이템을 더 포함하는 아이템 집합에 대한 빈발 패턴 후보 집합을 조합하여 빈발 패턴 후보 집합의 비트맵 지지도를 산출함으로써 빈발 패턴 여부를 판정하는 빈발 패턴 확인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트랜잭션에 포함된 아이템이 슬라이딩 윈도우에 존재하면 아이템의 비트맵을 ''1'' 비트만큼 이동시킨 후 ''1''의 비트값을 추가하고, 아이템이 슬라이딩 윈도우에 존재하지 않으면 새로운 비트맵을 할당하여 슬라이딩 윈도우에 추가하며, 비트맵 지지도가 0인 아이템은 삭제하는 비트맵 압축 방법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슬라이딩 윈도우를 기반으로 하는 비트맵을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스트림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압축할 수 있으며, 스트림 빈발 패턴 마이닝 기법에서 압축된 스트림 데이터를 이용함으로써,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고, 스트림 빈발 패턴 탐사에 대한 처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비트맵, 빈발 패턴, 마이닝
Int. CL G06F 17/40 (2006.01) G06F 5/00 (2006.01) G06F 9/06 (2006.01)
CPC G06F 5/01(2013.01) G06F 5/01(2013.01) G06F 5/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30988 (2009.04.09)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28504-0000 (2012.03.13)
공개번호/일자 10-2010-0062854 (2010.06.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3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80121436   |   2008.12.02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4.0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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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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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 룡 중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허홍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종흥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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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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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매스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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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4.09 수리 (Accepted) 1-1-2009-0215648-6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0.09.13 수리 (Accepted) 1-1-2010-0593786-36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5.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6.23 수리 (Accepted) 9-1-2011-0054513-3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6.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354672-2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8.29 수리 (Accepted) 1-1-2011-0672421-1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8.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672424-4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13685-1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스트림 데이터의 트랜잭션에 대한 빈발 패턴을 확인하는 방법에 있어서,(a) 입력되는 트랜잭션이 삽입된 슬라이딩 윈도우 내의 모든 아이템에 대한 비트맵을 확인하여 상기 트랜잭션에 포함되어 있는 아이템 집합의 비트맵 지지도를 확인하는 단계;(b) 상기 비트맵 지지도가 사전에 설정된 지지도 이상이면 빈발 패턴으로 판정하고, 이전의 아이템 집합보다 특정 수의 아이템을 더 포함하는 아이템 집합에 대한 빈발 패턴 후보 집합을 조합하는 단계;(c) 조합된 하나 이상의 빈발 패턴 후보 집합의 비트맵을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비트맵에 대한 비트맵 지지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d) 상기 빈발 패턴 후보 집합이 존재하지 않을 때까지, 상기 (b) 단계 이후의 과정을 반복하여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빈발 패턴 확인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a)는,상기 트랜잭션이 삽입된 슬라이딩 윈도우 내의 모든 아이템에 대한 비트맵을 확인하는 단계; 및상기 비트맵에 포함된 '1' 비트 개수를 확인하여, 상기 비트맵 지지도를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빈발 패턴 확인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b)는,상기 비트맵 지지도와 상기 트랜잭션이 삽입된 슬라이딩 윈도우의 크기와 사전에 설정된 최소 지지도―여기서, 상기 최소 지지도는 0과 1 사이의 값임―가 곱해진 값을 비교하여, 빈발 패턴 여부를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빈발 패턴 확인 방법
4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c)는,(c1) 상기 빈발 패턴 후보 집합에 대한 AND 연산을 통해 비트맵을 계산하는 단계; 및(c2) 상기 비트맵에 포함된 '1' 비트 개수를 확인하여, 상기 비트맵 지지도를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빈발 패턴 확인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b)는,상기 비트맵 지지도가 사전에 설정된 최소 지지도 이상이면, 이전의 아이템 집합보다 하나의 아이템이 더 포함된 아이템 집합에 대한 빈발 패턴 후보 집합을 조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빈발 패턴 확인 방법
6 6
연속적으로 입력되는 스트림 데이터의 트랜잭션에 대한 비트맵 압축 방법에 있어서,(a) 입력되는 트랜잭션을 슬라이딩 윈도우의 시간 구간에 삽입하는 단계;(b) 상기 트랜잭션에 포함된 아이템이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에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존재가 확인되면 상기 아이템의 비트맵을 사전에 설정된 비트만큼 이동시킨 후 사전에 설정된 비트값을 추가하고, 상기 트랜잭션에 포함된 아이템이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에 존재하지 않으면 새로운 비트맵을 할당하여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에 추가하는 단계; 및(c)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에서 비트맵 지지도가 0인 아이템을 삭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비트맵 압축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a)는 (a1) 상기 트랜잭션의 입력이 확인되면, 상기 트랜잭션을 수용하는 슬라이딩 윈도우의 시간 구간이 모두 채워진 상태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a2)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의 시간 구간이 모두 채워진 상태이면 맨 처음 입력된 트랜잭션을 삭제하여 상기 입력된 트랜잭션을 삽입시키는 단계; 및(a3)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가 모두 채워진 상태가 아니면,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에서 트랜잭션이 채워진 시간 구간의 바로 뒤에 위치한 시간 구간에 상기 입력된 트랜잭션을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비트맵 압축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a2)는(a21)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에서 가장 앞에 위치한 시간 구간에 삽입되어 있는 트랜잭션을 삭제하는 단계;(a22)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의 시간 구간에 채워진 트랜잭션을 하나씩 앞쪽으로 이동시키는 단계; 및(a23)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에서 가장 뒤에 위치한 시간 구간에 상기 입력된 트랜잭션을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비트맵 압축 방법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b)는,(b1) 상기 트랜잭션에 포함된 아이템이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에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b2) 상기 트랜잭션에 포함된 아이템이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에 존재하면, 상기 아이템의 비트맵을 앞쪽으로 1비트씩 이동시킨 후, 상기 비트맵에 '1'의 비트값을 추가하는 단계; 및(b3) 상기 트랜잭션에 포함된 아이템이 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에 존재하지 않으면, 상기 아이템에 대한 비트맵을 할당하고, 상기 할당된 비트맵에 '1'의 비트값을 추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비트맵 압축 방법
10 10
제6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b)와 상기 단계 (c) 사이에,상기 슬라이딩 윈도우에 포함되어 있는 비트맵 중, 상기 트랜잭션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아이템의 비트맵에 대하여, 상기 시간 구간의 크기만큼 앞쪽으로 이동시키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비트맵 압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개발 실시간 우편물류 요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