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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하는 공의 충돌 시뮬레이션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781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가상 스포츠 게임(예 : 골프, 야구, 축구, 테니스)에서 회전하며 이동하는 공의 충돌 궤적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회전하는 공의 충돌 시뮬레이션 방법은, 회전하는 공의 충돌을 검출하는 단계; 공의 회전과 지면과의 마찰을 고려하여 공의 충돌 후 속도를 계산하는 단계; 공의 충돌 후 중심점을 계산하는 단계; 및 공이 굴러가고 멈추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회전하는 공의 충돌을 검출하는 단계는, 공의 이전 위치에서의 중심점과 현재 위치에서의 중심점을 연결한 선분이 지면과 충돌하는지 검사하는 단계; 및 공의 하단부 벡터들을 생성하여 지면과 충돌하는지 검사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F 9/455 (2006.01)
CPC A63F 13/573(2013.01) A63F 13/573(2013.01) A63F 13/573(2013.01) A63F 13/573(2013.01) A63F 13/573(2013.01) A63F 13/573(2013.01) A63F 13/573(2013.01) A63F 13/57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35907 (2011.12.15)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94296-0000 (2017.01.03)
공개번호/일자 10-2013-0068613 (2013.06.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701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9.11)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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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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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백성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종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김명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정일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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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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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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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15 수리 (Accepted) 1-1-2011-0999933-0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02.14 수리 (Accepted) 1-1-2012-0116295-90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09.03 수리 (Accepted) 1-1-2013-0806442-91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5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5.09.11 수리 (Accepted) 1-1-2015-0885127-7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72540-1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1-1-2016-0677906-95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7.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677907-30
9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10.11 수리 (Accepted) 1-1-2016-0984137-14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0.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74395-0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회전하는 공의 충돌 시뮬레이션 방법에 있어서,프로세서가 상기 공의 이전 위치에서의 제 1중심점과 현재 위치에서의 제 2중심점을 연결한 선분이 지면과 충돌하는지 1차 검사하는 단계; 및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1차 검사하는 단계에서 충돌이 있는 경우, 상기 공의 충돌 지점에서 상기 제 1 중심점 방향으로 미리 정한 거리만큼 이동한 위치를 제 3 중심점으로 계산하는 단계;상기 프로세서가 공의 운동량의 변화인 충격량을 계산하고, 상기 충격량을 이용하여 상기 충돌 후 공의 속도 및 회전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제 3 중심점, 상기 공의 충돌 후 상기 공의 속도 및 상기 회전을 이용하여 충돌직 후의 중심점인 제 4 중심점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공이 상기 제 1 중심점에서 상기 제 4 중심점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 4 중심점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공의 제 1 중심점에서 상기 제 2 중심점까지의 거리와, 충돌 시 상기 제 3 중심점에서 상기 제 2 중심점까지의 거리의 비를 적용하여 충돌 후 공의 중심점인 상기 제 4 중심점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하는 공의 충돌 시뮬레이션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1차 검사하는 단계에서 충돌이 없는 경우 상기 공의 하단부 벡터들을 생성하여 상기 공의 하단부 벡터들이 상기 지면과 충돌하는지 2차 검사하는 단계; 및상기 2차 검사하는 단계에서 충돌이 있는 경우, 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제 2 중심점에서 상기 제 1 중심점 방향으로 h/cos만큼 이동시킨 위치를 제 3 중심점으로 계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하는 공의 충돌 시뮬레이션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공의 속도 및 회전을 계산하는 단계는,공의 충돌 후 방향 및 속도를 축 성분으로 구분하는 단계;축 방향으로는 충격량 및 지면의 단단함 정도의 속성을 적용하여 계산하는 단계; 및축 방향으로는 지면 마찰에 의한 속도 변화와 공의 회전에 의한 속도 변화를 적용하여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하는 공의 충돌 시뮬레이션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공의 속도 및 회전을 계산하는 단계는,003c#수학식 1003e#(는 회전량, 은 공의 회전방향, R은 공의 반지름 vf는 마찰에 의한 속도, 는 평면상에서의 공의 진행방향, 는 공의 충돌 전 속도임)상기 수학식 1을 통해 회전량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하는 공의 충돌 시뮬레이션 방법
5 5
삭제
6 6
컴퓨터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회전하는 공의 충돌 시뮬레이션 방법에 있어서,프로세서가 공의 비행 상태에서 튐 상태로의 전이를 공의 충돌 여부로 결정하는 단계;상기 프로세서가 공의 튐 상태에서 상기 공이 튀어오르는 높이가 미리 정한 높이보다 낮으면 공이 구름 상태로 전이된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상기 프로세서가 공의 구름 상태에서 멈춤상태로의 전이를 공의 이동 속도 및 거리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프로세서가 공의 구름 상태에서 공의 튐 상태로의 전이를 공의 지면과의 거리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튐 상태로의 전이를 공의 충돌 여부로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공의 이전 위치에서의 제 1중심점과 현재 위치에서의 제 2중심점을 연결한 선분이 지면과 충돌하는지 1차 검사하는 단계; 및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1차 검사하는 단계에서 충돌이 있는 경우, 상기 공의 충돌 지점에서 상기 제 1 중심점 방향으로 미리 정한 거리만큼 이동한 위치를 제 3 중심점으로 계산하는 단계;상기 프로세서가 공의 운동량의 변화인 충격량을 계산하고, 상기 충격량을 이용하여 상기 충돌 후 공의 속도 및 회전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프로세서가 상기 제 3 중심점, 상기 공의 충돌 후 상기 공의 속도 및 상기 회전을 이용하여 충돌직 후의 중심점인 제 4 중심점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하는 공의 충돌 시뮬레이션 방법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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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30158966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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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2013158966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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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0년도 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지정공모) 스포츠 아케이드 게임을 위한 회전궤적인식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