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협력학습 촉진을 위한 웹기반 협력학습 지원 시스템 및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759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웹기반 협력학습 환경에서 학습 참여자간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역할을 대신하여 학습자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모니터링 한 결과를 분석하여 자동으로 조언을 생성하는 학습지원 시스템 및 방법에 대한 것으로, 학습자의 협력학습 행위를 정의한 협력학습 행위 참조모델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협력학습 행위를 자료구조화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협력학습 촉진을 위한 협력학습 조언유형별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조언을 생성함으로써, 협력학습 증진과 이러닝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교사의 업무부하에 대한 대안으로 이용할 수 있다.웹기반 협력학습, 협력학습 모니터링, 협력학습 자동조언생성, 협력학습 행위 참조모델, 이-러닝
Int. CL G06Q 50/20 (.)
CPC G06Q 50/205(2013.01) G06Q 50/205(2013.01) G06Q 50/2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61101 (2006.06.3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01901-0000 (2008.01.31)
공개번호/일자 10-2007-0061192 (2007.06.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802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50119725   |   2005.12.08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6.3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희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문경애 대한민국 대전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태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청원빌딩)(아리특허법률사무소)
2 이화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청원빌딩) *층,***,***호(영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6.30 수리 (Accepted) 1-1-2006-0473496-92
2 공지예외적용주장대상(신규성,출원시의특례)증명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Document Verifying Exclusion from Being Publically Known (Novelty, Special Provisions for Application)
2006.07.28 수리 (Accepted) 1-1-2006-5060630-8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4.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5.10 수리 (Accepted) 9-1-2007-0026962-9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457096-48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07.10.24 수리 (Accepted) 1-1-2007-0760402-1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11.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837825-9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11.21 수리 (Accepted) 1-1-2007-0837829-7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045596-0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협력학습을 수행하는 학습자의 활동을 모니터링하여 협력학습 행위 정보를 수집하여 저장하는 모니터링 모듈;상기 수집된 협력학습 행위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협력학습 행위 데이터베이스(Workplace DB); 및상기 수집된 학습자의 협력학습 행위 정보에 따른 현재 학습자의 상태에 대해 인지적 요인, 사회적 요인, 정서적 요인의 협력학습 촉진 요소를 복합적으로 분석하여 협력학습 조언유형별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조언을 생성/발송하는 자동조언 생성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학습 촉진을 위한 웹기반 협력학습지원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모니터링 모듈은,미리 정의된 협력학습 행위 참조모델을 이용하여 학습자의 협력학습 행위를 패킷 필터링을 통해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학습 촉진을 위한 웹기반 협력학습지원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협력학습 행위 데이터베이스는,상기 협력학습 행위 참조모델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협력학습 행위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학습 촉진을 위한 웹기반 협력학습지원 시스템
4 4
삭제
5 5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협력학습 행위 참조모델은 협력학습 행위를 정형화한 데이터 구조로 참여자간 상호작용(participant-to-participant interaction: P to P), 참여자-학습자원 상호작용(participant-to- learning resource interaction: P to LO), 참여자-학습결과 상호작용(participant-to- learning result interaction: P to LR)으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학습 촉진을 위한 웹기반 협력학습지원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협력학습 조언유형별 규칙은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요인을 근거로 사전에 정의되며, 상기 사회적 요인은 개인 중심성 및 집단 응집성 지수를 산출하여 학습자의 협력학습 행위를 그래프로 표현하여 해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학습 촉진을 위한 웹기반 협력학습지원 시스템
7 7
삭제
8 8
학습자의 협력학습 행위를 정의하여 모니터링에 필요한 협력학습 행위 참조모델(workplace reference model)을 미리 구성하는 단계;상기 협력학습 행위 참조모델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협력학습 행위를 패킷 필터링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필요한 데이터로 추출하여 자료구조화하는 모니터링 단계;상기 자료구조화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학습자의 협력학습 행위 정보에 따른 현재 학습자의 상태에 대해 인지적 요인, 사회적 요인, 정서적 요인의 협력학습 촉진 요소를 복합적으로 분석하여 협력학습 조언유형별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조언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생성된 조언을 학습자들과 교사에게 발송하고 이를 조언결과 DB에 저장/기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학습 촉진을 위한 웹기반 협력학습 지원 방법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협력학습 행위 참조모델(workplace reference model)은 협력학습 행위를 정형화한 데이터 구조로 참여자간 상호작용(participant-to-participant interaction: P to P), 참여자-학습자원 상호작용(participant-to- learning resource interaction: P to LO), 참여자-학습결과 상호작용(participant-to- learning result interaction: P to LR)으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학습 촉진을 위한 웹기반 협력학습 지원 방법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사회적 요인은 개인 중심성 및 집단 응집성 지수를 산출하여 학습자의 협력학습 행위를 그래프로 표현하여 해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학습 촉진을 위한 웹기반 협력학습 지원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