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상호작용 촉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026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토론 게시판에 메시지가 게시될 경우에, 상기 메시지가 학습정보 메시지인지 기존 학습정보 메시지에 대한 답변 메시지인지를 판별하는 단계와, 학습자별 발신 횟수와 수신횟수의 카운트에 따른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계산하는 단계와, 학습자별 또는 학습그룹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점검하여 학습참여 촉진 안내문을 발송하는 단계를 진행함으로써, 협력학습이 발생하는 기간의 중간 과정에서 학습자들간의 참여도를 계산하고, 이에 따른 상호작용 지수를 계산하여 학습자 개인별 및 그룹 전체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협력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러닝 (e-Learning), 협력학습, 토론 게시판, 상호작용, 참여도
Int. CL G06Q 50/20 (2008.03) G06Q 50/30C0 (2006.01)
CPC G06Q 50/30C0(2013.01) G06Q 50/30C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106628 (2004.12.15)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35543-0000 (2006.10.11)
공개번호/일자 10-2006-0067733 (2006.06.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10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12.15)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호욱 대한민국 대전시 유성구
2 서희전 대한민국 대전시 유성구
3 문경애 대한민국 대전시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태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청원빌딩)(아리특허법률사무소)
2 이화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청원빌딩) *층,***,***호(영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12.15 수리 (Accepted) 1-1-2004-0592327-28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4.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45937-35
3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6.27 수리 (Accepted) 1-1-2006-0459588-65
4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6.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459587-1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574314-3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토론 게시판에 메시지가 게시될 경우에, 상기 메시지가 학습정보 메시지인지 기존 학습정보 메시지에 대한 답변 메시지인지를 판별하는 단계; 및 상기 메시지에 대한 학습자별 발신 횟수와 수신횟수의 카운트에 따른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계산하는 단계 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발신지수는, 하기하는 [식 1]을 통해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3 3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발신 횟수는, 학습정보 메시지 및 기존 학습정보 메시지에 대한 답변 메시지에서 모두 카운팅값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지수는, 하기하는 [식 2]을 통해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5 5
제 1 항 또는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 횟수는, 기존 학습정보 메시지에 대한 답변 메시지가 게시된 경우에 카운팅값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 계산 이후에, 상기 학습자별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점검하여 학습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기 위한 기준으로 미리 설정된 상호작용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였을 경우에 학습참여 촉진에 관한 안내문을 발송하는 단계를 더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방법은, 상기 학습자별 발신지수 및 수신지부에 따른 학습그룹의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계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그룹의 발신지수는, 하기하는 [식 3]을 통해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9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그룹의 수신지수는, 하기하는 [식 4]을 통해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10 10
제 7 항 내지 제 9 항 중의 어느 한 항에 있어서, 학습그룹의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 계산 이후에, 상기 학습그룹의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점검하여 상기 학습그룹의 학습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기 위한 기준으로 미리 설정된 상호작용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였을 경우에 학습참여 촉진에 관한 안내문을 발송하는 단계를 더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11 10
제 7 항 내지 제 9 항 중의 어느 한 항에 있어서, 학습그룹의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 계산 이후에, 상기 학습그룹의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점검하여 상기 학습그룹의 학습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기 위한 기준으로 미리 설정된 상호작용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였을 경우에 학습참여 촉진에 관한 안내문을 발송하는 단계를 더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