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토론 게시판에 메시지가 게시될 경우에, 상기 메시지가 학습정보 메시지인지 기존 학습정보 메시지에 대한 답변 메시지인지를 판별하는 단계; 및 상기 메시지에 대한 학습자별 발신 횟수와 수신횟수의 카운트에 따른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계산하는 단계 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발신지수는, 하기하는 [식 1]을 통해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
3 |
3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발신 횟수는, 학습정보 메시지 및 기존 학습정보 메시지에 대한 답변 메시지에서 모두 카운팅값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지수는, 하기하는 [식 2]을 통해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
5 |
5
제 1 항 또는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 횟수는, 기존 학습정보 메시지에 대한 답변 메시지가 게시된 경우에 카운팅값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
6 |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 계산 이후에, 상기 학습자별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점검하여 학습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기 위한 기준으로 미리 설정된 상호작용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였을 경우에 학습참여 촉진에 관한 안내문을 발송하는 단계를 더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
7 |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방법은, 상기 학습자별 발신지수 및 수신지부에 따른 학습그룹의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계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
8 |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그룹의 발신지수는, 하기하는 [식 3]을 통해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
9 |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그룹의 수신지수는, 하기하는 [식 4]을 통해 구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
10 |
10
제 7 항 내지 제 9 항 중의 어느 한 항에 있어서, 학습그룹의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 계산 이후에, 상기 학습그룹의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점검하여 상기 학습그룹의 학습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기 위한 기준으로 미리 설정된 상호작용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였을 경우에 학습참여 촉진에 관한 안내문을 발송하는 단계를 더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
11 |
10
제 7 항 내지 제 9 항 중의 어느 한 항에 있어서, 학습그룹의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 계산 이후에, 상기 학습그룹의 발신지수 및 수신지수를 점검하여 상기 학습그룹의 학습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기 위한 기준으로 미리 설정된 상호작용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였을 경우에 학습참여 촉진에 관한 안내문을 발송하는 단계를 더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토론 게시판을 이용한 비실시간 협력학습에서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