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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입체 증강현실 기술

  • 기술번호 : KST201406569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실감형 학습을 위한 서비스 기술에 관한 것이다. 기존의 마커 기반 콘텐츠 저작 기술, 기하마커를 인식하는 기술, 인쇄서적과 손인식을 이용한 콘텐츠 재생 및 상호작용 기술 등은 학습 콘텐츠의 저작이 용이하지 않으며, 효율적이지 못하다. 본 발명에서는 워크시트 생성 및 마커 등록, 멀티미디어의 삽입, 마커와 객체간 연결관계를 정리할 수 있는 실감형 학습 콘텐츠의 저작 도구를 마련하고, 이러한 저작 도구를 이용한 실감형 기술에 블루스크린을 통한 크로마키잉(chroma-keying) 기법과 컬러 패턴 마커를 통한 상호 인터랙션을 적용하여 학습효과를 증대시키도록 구현하였다.
Int. CL G09B 5/02 (2006.01) G06Q 50/20 (2012.01) G09B 19/00 (2006.01)
CPC G09B 5/02(2013.01) G09B 5/02(2013.01) G09B 5/02(2013.01) G09B 5/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81036 (2010.08.2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53537-0000 (2013.04.05)
공개번호/일자 10-2012-0018004 (2012.02.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4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6.1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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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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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지형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윤진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3 유재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이준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윤종현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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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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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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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8.20 수리 (Accepted) 1-1-2010-0538991-66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06.14 수리 (Accepted) 1-1-2011-0449297-67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47823-37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3.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4.24 수리 (Accepted) 9-1-2012-0033181-7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78269-6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980764-8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1.27 수리 (Accepted) 1-1-2012-0980765-24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07076-9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리소스가 입력되면 GUI 기반의 콘텐츠 저작 수행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는 과정과,입력되는 상기 리소스에 대한 스크립팅을 수행하여 학습 콘텐츠를 저작하는 과정과,상기 학습 콘텐츠에 대한 뷰 모드 동작 여부를 테스팅하는 과정을 포함하는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반의 학습 콘텐츠 저작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콘텐츠 저작 수행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는 과정은,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속성을 설정하는 과정과,페이지를 생성하고 마커 속성을 설정하는 과정과,워크시트와 마커 지정 및 정의, 또는 씬 생성 및 오브젝트를 삽입하는 과정과,상기 씬 생성 및 3D 저작화면에서 씬 별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을 포함하는증강현실 기반의 학습 콘텐츠 저작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스크립팅은,이벤트 핸들러 생성 과정과,액션 핸들러 생성 과정과,스크립트 프로그래밍 과정과,파일 저장 과정을 포함하는증강현실 기반의 학습 콘텐츠 저작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리소스는,3D 모델 리소스 또는 2D 모델 리소스 또는 사운드 리소스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증강현실 기반의 학습 콘텐츠 저작 방법
5 5
제 1 항 내지 제 4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증강현실 기반의 학습 콘텐츠 저작 방법은,동적 크로마키잉(chroma-keying) 기법에 의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증강현실 기반의 학습 콘텐츠 저작 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동적 크로마키잉 기법은,입력되는 영상에 대한 전처리 과정을 수행하는 과정과,동적 크로마키 값을 설정하는 과정과,설정되는 상기 동적 크로마키 값에 대한 거리가 임계값 이하일 때 상기 동적 크로마키 값을 갱신하는 과정을 포함하는증강현실 기반의 학습 콘텐츠 저작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동적 크로마키 값을 갱신하기 위한 샘플링 지점은,상기 영상의 모서리 지점의 검출 지점의 일정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증강현실 기반의 학습 콘텐츠 저작 방법
8 8
XML 파일 내의 전체 콘텐츠에 상응하며, 다수의 페이지로 구성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프로젝트 생성부와,상기 프로젝트 생성부에서 생성된 프로젝트에서 단일의 워크시트에 정의되는 콘텐츠에 상응하는 임의의 페이지를 생성하는 페이지 생성부와,상기 페이지 생성부에서 생성된 임의의 페이지에 사용되는 마커를 지정하는 마커 지정부와,설정되는 씬에 대한 세부 설정을 수행하는 씬 설정부와,상기 마커와 가상 객체간의 연결 관계를 설정하는 연결관계 설정부를 포함하는증강현실 기반의 학습 콘텐츠 저작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씬 설정부는,상기 마커에 의해 증강되는 상기 가상 객체의 위치 및 크기를 드래그 및 드롭하여 정의하며, 상기 씬을 병합하여 상기 마커 위에 증강될 콘텐츠들의 집행을 구성하는증강현실 기반의 학습 콘텐츠 저작 장치
10 10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연결관계 설정부는,상기 가상 객체와 상기 마커가 접촉되거나 상기 워크시트 상의 특정 영역에 상기 마커가 접촉될 때 특정 이벤트를 생성하며, 도구 메뉴 또는 프로젝트 트리 메뉴 또는 오브젝트 트리 메뉴 또는 3D 저작화면 메뉴 또는 스크립트 편집 창 메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저작도구에서 학습 시나리오를 진행시키는증강현실 기반의 학습 콘텐츠 저작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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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성장동력기술개발 디지털 교과서 및 u-러닝 활성화를 위한 요소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