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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요소에 기반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 기술번호 : KST201513635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서는 다양한 한국어 교수법과 게임화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한국어를 교육할 수 있는 게임화(Gamification)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게임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실행적 측면의 요소들을 활용한 게임화 학습 실행단계에서는 재미를 통한 사용자들의 몰입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운영적 측면과 자기 표현적 측면의 요소가 활용된 관리 단계에서는 GLMS(Gamified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이용한 목표 설정과 경쟁, 자아의 표현을 통해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할 수 있는 효용성을 제공한다.
Int. CL G06Q 50/20 (2012.01.01) G06Q 50/10 (2012.01.01) G09B 19/06 (2006.01.01) G09B 5/00 (2006.01.01)
CPC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21299 (2013.02.27)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108429 (2014.09.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2.2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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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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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종산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영통구
2 우탁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팔달구
3 박형진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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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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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2.27 수리 (Accepted) 1-1-2013-0177199-13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4.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47495-79
3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8.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97178-75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7 수리 (Accepted) 4-1-2015-5033829-92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13 수리 (Accepted) 4-1-2015-5062924-0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게임화 학습 실행과 게임화 학습관리 시스템(Gamified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방법 및 방법론
2 2
제 1항에 있어서, 게임화 학습 실행은 실행적 요소와 학습기능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고 있는 방법 및 방법론
3 3
제 2항에 있어서, 실행적 요소는 대결, 레벨, 시간제한, 미션 수행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외부 콘텐츠의 정보를 받아 올 수 있는 방법 및 방법론
4 4
제 2항에 있어서, 학습기능에는 어휘, 문법, 듣기, 발음, 말하기 중 하나 이상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방법 및 방법론
5 5
제 1항에 있어서, 게임화 학습 관리 시스템 (GLMS - Gamified Learning Management System)은 관리 기능, 운영적 요소, 자기 표현적 요소 중 하나 이상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방법 및 방법론
6 6
제 5항에 있어서, 관리 기능은 목표, 기록, 공유, 경쟁, 도전 중 하나 이상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방법 및 방법론
7 7
제 5항에 있어서, 운영적 요소는 포인트(Point), 매니지먼트(Management), 리더보드(Leader Board), 배지(Badge), 보상, 커뮤니티(Community) 중 하나 이상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방법 및 방법론
8 8
제 5항에 있어서, 자기 표현적 요소에는 아이템, 캐릭터 꾸미지 중 하나 이상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방법 및 방법론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문화체육관광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 디지털 한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글로벌 한국어 교육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