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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류센서가 없더라도 배터리 전압만을 측정하여 시동 시점을 판단하고, 시동 구간의 전압 변동을 분석하는 시동 전압 측정부(100);엔진룸의 온도 및 차량 운용시간을 이용하여 시동 시 부하의 등가저항을 산출하는 등가저항 산출부(200); 및상기 산출된 시동 구간의 전압과 등가저항을 이용하여, 전류센서가 없더라도 배터리 내부저항을 추정하는 내부저항 산출부(300);를 포함하고, 상기 시동 전압 측정부(200)는, 전류 센서가 없더라도 배터리 전압의 리플과 전압 강하량의 변동을 기초로 시동 시점임을 판단하는 시동 시점 판단 모듈(110); 및 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 동안에 측정된 전압을 분석하여 시동 시점의 전압, 전압 변동의 기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의 구간 전압, 시동 구간에서의 최저 전압을 측정하고, 각 구간의 전압 강하량을 산출하는 시동 전압 측정 모듈(12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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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등가저항 산출부(200)는,엔진룸 온도와 차량의 운용 시간을 이용하여 시동 시점의 부하 등가저항을 산출하는 등가저항 산출 모듈(21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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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저항 산출부(300)는,상기 시동 전압 측정부(100)를 통해 산출된 시동 구간에서의 전압 및 전압 강하량, 등가저항 산출부(200)를 통해 산출된 부하 등가저항을 이용하여, 시동 시점의 배터리 방전전류를 이용하지 않고 배터리 내부저항을 산출하는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모듈(31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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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저항 산출부(300)는,상기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모듈(310)에서 산출된 배터리 내부저항과, 등가저항 산출부(200)를 통해 산출 가능한 다음 번 시동 시점에서의 등가저항을 이용하여, 다음 번 시동 시점의 배터리 전압 강하량을 산출하는 전압 강하량 산출 모듈(320)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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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시동 시점 판단 모듈(110)은, 배터리 전압의 리플(전압 변동폭, Ripple)이 거의 없는 시동 이전 시점과, 배터리 전압이 시동 이전 시점대비 일정 크기 이상 낮아지는 시점, 및 배터리 전압의 리플이 크게 발생하는 시점을 구분함으로써, 배터리 전압만을 측정하여 시동 시점 및 시동 구간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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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시동 전압 측정 모듈(120)은, 시동 구간 내의 전압 변동을 측정하여, 시동 시점의 전압(VIG), 전압 변동의 기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의 구간 전압(VT), 시동 구간에서의 최저 전압 (VC)를 측정하고, 시동 시점의 전압(VIG)과 전압 변동의 기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의 구간 전압(VT) 간의 전압차인 구간 1에서의 전압 강하량(K1)을 산출하고, 전압 변동의 기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의 구간 전압(VT)와 시동 구간에서의 최저 전압 (VC) 간의 전압차인 구간 2에서의 전압 강하량(K2)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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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 전압 측정부(100)를 통해 산출된 구간 1에서의 전압 강하량(K1)과 등가저항 산출부(200)를 통해 산출된 등가저항(RE)을 곱한 값을, 시동 전압 측정 모듈(120)을 통해 측정된 전압 변동의 기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의 구간 전압(VT)으로 나누어 구간 1에서의 배터리 내부저항(R1)을 산출하고,상기 시동 전압 측정부(100)를 통해 산출된 구간 2에서의 전압 강하량(K2)과 상기 등가저항 산출부(200)를 통해 산출된 등가저항(RE)을 곱한 값을, 상기 시동 전압 측정 모듈(120)을 통해 측정된 시동 구간에서의 최저 전압(VC)으로 나누어 구간 2에서의 배터리 내부저항(R2)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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