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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및 그 방법(ESTIMATING SYSTEM OF INTERNAL RESISTANCE FOR STARTING BATTERY WITHOUT CURRENT SENSOR AND METHOD THEREFOR)

  • 기술번호 : KST201601113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배터리 전류를 측정하는 전류센서가 없거나 대전류 측정이 불가한 경우에서와 같이 시동 시점의 배터리 방전전류 측정이 불가한 경우에서, 배터리 방전전류값을 사용하지 않고 시동 시점의 배터리 전압만을 이용하여 배터리 내부 저항을 추정하고, 추정된 배터리 내부저항을 반영하여 다음 번 시동 시점에서의 배터리 전압 강하량을 산출하는 시스템 및 그 방법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차량의 시동시점을 판단하고 시동 구간에서의 전압을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분석하는 시동 전압 측정부; 시동시점에서의 엔진룸 내부 온도를 기초로 부하 등가저항을 산출하는 등가저항 산출부; 및 측정된 시동 전압과, 산출된 부하 등가저항을 이용하여 시동 시점의 배터리 내부 저항을 추정하고, 차후 시동 시점에서의 배터리 전압의 강하량을 산출하는 내부저항 산출부; 를 포함한다.
Int. CL G01R 27/00 (2006.01) H01M 10/48 (2015.01) G01R 31/36 (2006.01)
CPC G01R 31/36(2013.01) G01R 31/36(2013.01) G01R 31/36(2013.01) G01R 31/3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67282 (2014.11.27)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63698 (2016.06.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05)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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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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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진범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이백행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신동현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송현식 대한민국 전라북도 익산시 선
5 김병훈 대한민국 경기도 평
6 김태훈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7 이홍종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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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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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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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27 수리 (Accepted) 1-1-2014-1151536-6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12.05 수리 (Accepted) 1-1-2016-1188434-33
4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12.07 수리 (Accepted) 1-1-2016-1199083-6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2.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64898-2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2.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115876-5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2.01 수리 (Accepted) 1-1-2018-0115875-1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4.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71453-1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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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류센서가 없더라도 배터리 전압만을 측정하여 시동 시점을 판단하고, 시동 구간의 전압 변동을 분석하는 시동 전압 측정부(100);엔진룸의 온도 및 차량 운용시간을 이용하여 시동 시 부하의 등가저항을 산출하는 등가저항 산출부(200); 및상기 산출된 시동 구간의 전압과 등가저항을 이용하여, 전류센서가 없더라도 배터리 내부저항을 추정하는 내부저항 산출부(300);를 포함하고, 상기 시동 전압 측정부(200)는, 전류 센서가 없더라도 배터리 전압의 리플과 전압 강하량의 변동을 기초로 시동 시점임을 판단하는 시동 시점 판단 모듈(110); 및 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 동안에 측정된 전압을 분석하여 시동 시점의 전압, 전압 변동의 기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의 구간 전압, 시동 구간에서의 최저 전압을 측정하고, 각 구간의 전압 강하량을 산출하는 시동 전압 측정 모듈(12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등가저항 산출부(200)는,엔진룸 온도와 차량의 운용 시간을 이용하여 시동 시점의 부하 등가저항을 산출하는 등가저항 산출 모듈(21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저항 산출부(300)는,상기 시동 전압 측정부(100)를 통해 산출된 시동 구간에서의 전압 및 전압 강하량, 등가저항 산출부(200)를 통해 산출된 부하 등가저항을 이용하여, 시동 시점의 배터리 방전전류를 이용하지 않고 배터리 내부저항을 산출하는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모듈(31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내부저항 산출부(300)는,상기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모듈(310)에서 산출된 배터리 내부저항과, 등가저항 산출부(200)를 통해 산출 가능한 다음 번 시동 시점에서의 등가저항을 이용하여, 다음 번 시동 시점의 배터리 전압 강하량을 산출하는 전압 강하량 산출 모듈(320)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시동 시점 판단 모듈(110)은, 배터리 전압의 리플(전압 변동폭, Ripple)이 거의 없는 시동 이전 시점과, 배터리 전압이 시동 이전 시점대비 일정 크기 이상 낮아지는 시점, 및 배터리 전압의 리플이 크게 발생하는 시점을 구분함으로써, 배터리 전압만을 측정하여 시동 시점 및 시동 구간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시동 전압 측정 모듈(120)은, 시동 구간 내의 전압 변동을 측정하여, 시동 시점의 전압(VIG), 전압 변동의 기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의 구간 전압(VT), 시동 구간에서의 최저 전압 (VC)를 측정하고, 시동 시점의 전압(VIG)과 전압 변동의 기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의 구간 전압(VT) 간의 전압차인 구간 1에서의 전압 강하량(K1)을 산출하고, 전압 변동의 기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의 구간 전압(VT)와 시동 구간에서의 최저 전압 (VC) 간의 전압차인 구간 2에서의 전압 강하량(K2)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8 8
시동 전압 측정부(100)를 통해 산출된 구간 1에서의 전압 강하량(K1)과 등가저항 산출부(200)를 통해 산출된 등가저항(RE)을 곱한 값을, 시동 전압 측정 모듈(120)을 통해 측정된 전압 변동의 기울기가 바뀌는 시점에서의 구간 전압(VT)으로 나누어 구간 1에서의 배터리 내부저항(R1)을 산출하고,상기 시동 전압 측정부(100)를 통해 산출된 구간 2에서의 전압 강하량(K2)과 상기 등가저항 산출부(200)를 통해 산출된 등가저항(RE)을 곱한 값을, 상기 시동 전압 측정 모듈(120)을 통해 측정된 시동 구간에서의 최저 전압(VC)으로 나누어 구간 2에서의 배터리 내부저항(R2)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류센서가 없는 시동용 배터리 내부저항 추정 시스템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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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조성(기능지구지원) 차량용 배터리 상태분석 및 수명예측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