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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운동정보를 기반으로 한 차량 사고 판단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METHOD FOR JUDGING CAR ACCIDENT BASED ON EXERCISE IMFORMAION OF CAR AND APPARATUS USING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701633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의 운동정보를 기반으로 한 차량 사고 판단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차량 사고 판단 방법은 차량의 움직임에 대한 센서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운동정보 변화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운동정보 변화량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사고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R 21/01 (2006.01.01) B60K 28/10 (2006.01.01) B60W 50/04 (2006.01.01) G08B 21/18 (2006.01.01) G08B 25/00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60169323 (2016.12.13)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70094-0000 (2020.10.20)
공개번호/일자 10-2017-0118582 (2017.10.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10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60046474   |   2016.04.15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8.0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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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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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진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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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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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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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13 수리 (Accepted) 1-1-2016-1220188-47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8.03 수리 (Accepted) 1-1-2017-0750627-3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4.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8.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108390-2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19576-9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0.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016941-1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0.16 수리 (Accepted) 1-1-2018-1016940-60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3.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67035-19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9.04.0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346161-16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04 수리 (Accepted) 1-1-2019-0346160-71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92486-96
12 심사관의견요청서
Request for Opinion of Examiner
2020.02.18 수리 (Accepted) 7-8-2020-0004090-68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8.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69793-3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움직임에 대한 센서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설정된 단위시간 동안 상기 차량의 운동정보가 변화한 수치의 절대값에 상응하는 상기 차량의 운동정보 변화량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운동정보 변화량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운동정보 평균 변화량을 산출하고, 상기 센서 데이터에 상응하는 사고 판단 임계값을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운동정보 변화량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사고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센서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상기 운동정보 평균 변화량 및 상기 사고 판단 임계값 중 어느 하나를 기준으로 상기 사고발생 여부를 판단하되, 상기 센서 데이터가 종가속도, 횡가속도, 축가속도, 요 레이트(yaw rate) 및 휠(wheel) 속도 중 어느 하나에 상응하는 경우에 상기 운동정보 변화량이 상기 운동정보 평균 변화량을 초과하는지 여부에 따라 상기 사고발생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운동정보 평균 변화량은현재시각을 기준으로 상기 차량이 정상적으로 운행된 기설정된 과거기간동안에 수집된 상기 운동정보 변화량의 평균값에 상응하며, 상기 차량의 사고발생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값으로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판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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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센서 데이터가 피치(pitch) 값, 롤(roll) 값 및 중력 가속도 중 어느 하나에 상응하는 경우에 상기 센서 데이터에 상응하는 값이 상기 사고 판단 임계값을 초과하는지 여부에 따라 상기 사고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판단 방법
6 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에 구비된 적어도 하나의 센서를 통해 기설정된 단위시간마다 상기 센서 데이터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판단 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운동정보 변화량은현재시각을 기준으로 가장 최근에 획득된 제1 센서 데이터와 상기 제1 센서 데이터의 바로 이전에 획득된 제2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판단 방법
8 8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차량 사고 판단 방법은상기 차량에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에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운동정보 변화량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사고유형을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사고유형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구조 요청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판단 방법
9 9
차량의 움직임에 대한 센서 데이터를 획득하는 수신부; 및상기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설정된 단위시간 동안 상기 차량의 운동정보가 변화한 수치의 절대값에 상응하는 상기 차량의 운동정보 변화량을 산출하고,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운동정보 변화량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운동정보 평균 변화량을 산출하고, 상기 센서 데이터에 상응하는 사고 판단 임계값을 설정하고,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운동정보 변화량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의 사고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센서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상기 운동정보 평균 변화량 및 상기 사고 판단 임계값 중 어느 하나를 기준으로 상기 사고발생 여부를 판단하되, 상기 센서 데이터가 종가속도, 횡가속도, 축가속도, 요 레이트(yaw rate) 및 휠(wheel) 속도 중 어느 하나에 상응하는 경우에 상기 운동정보 변화량이 상기 운동정보 평균 변화량을 초과하는지 여부에 따라 상기 사고발생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운동정보 평균 변화량은현재시각을 기준으로 상기 차량이 정상적으로 운행된 기설정된 과거기간동안에 수집된 상기 운동정보 변화량의 평균값에 상응하며, 상기 차량의 사고발생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값으로 사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판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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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센서 데이터가 피치(pitch) 값, 롤(roll) 값 및 중력 가속도 중 어느 하나에 상응하는 경우에 상기 센서 데이터에 상응하는 값이 상기 사고 판단 임계값을 초과하는지 여부에 따라 상기 사고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판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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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수신부는상기 차량에 구비된 적어도 하나의 센서를 통해 기설정된 단위시간마다 상기 센서 데이터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판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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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운동정보 변화량은현재시각을 기준으로 가장 최근에 획득된 제1 센서 데이터와 상기 제1 센서 데이터의 바로 이전에 획득된 제2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판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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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에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에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운동정보 변화량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사고유형을 예측하고, 상기 사고유형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구조 요청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사고 판단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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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차량 ICT 기반 긴급구난체계(e-Call) 표준 및 차량 단말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