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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륜 이동 로봇의 속도 제어 불확실성을 이용한 충돌 회피 경로 생성 방법 및 이를 이용한 2륜 이동 로봇

  • 기술번호 : KST202000995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2륜 이동 로봇의 속도 제어 불확실성을 이용한 충돌 회피 경로 생성 방법 및 이를 이용한 2륜 이동 로봇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충돌 회피 경로 생성 방법은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속도 제어 불확실성 모델이 상기 2륜 이동 로봇에 등록되는 단계와, 충돌 회피를 위해 기 등록된 여유 공간이 상기 속도 제어 불확실성 모델에 기초하여 확장되어 새로운 여유 공간으로 등록되는 단계와, 상기 새로운 여유 공간에 기반하여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주행 경로가 생성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속도 제어 불확실성 모델은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좌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와, 우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에 기초하여 모델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2륜 이동 로봇의 속도 제어 불확실성을 반영하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충돌 회피가 가능하게 된다.
Int. CL G05D 1/02 (2020.01.01) B25J 13/08 (2006.01.01) B25J 9/16 (2006.01.01)
CPC G05D 1/0214(2013.01) G05D 1/0214(2013.01) G05D 1/0214(2013.01) G05D 1/0214(2013.01) G05D 1/0214(2013.01) G05D 1/02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05019 (2019.01.15)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88585 (2020.07.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1.15)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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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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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우진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진지용 경기도 군포시 당정역로 *,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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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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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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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1.15 수리 (Accepted) 1-1-2019-0047325-27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4.10 수리 (Accepted) 1-1-2019-0367142-9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6.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8.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33073-83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07210-5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5.20 수리 (Accepted) 1-1-2020-0506630-51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5.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506629-1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8.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6187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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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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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륜 이동 로봇의 속도 제어 불확실성을 이용한 충돌 회피 경로 생성 방법에 있어서,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속도 제어 불확실성 모델이 상기 2륜 이동 로봇에 등록되는 단계와,충돌 회피를 위해 기 등록된 여유 공간이 상기 속도 제어 불확실성 모델에 기초하여 확장되어 새로운 여유 공간으로 등록되는 단계와,상기 새로운 여유 공간에 기반하여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주행 경로가 생성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속도 제어 불확실성 모델은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좌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와, 우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에 기초하여 모델링되며;상기 속도 제어 불확실성 모델은 수학식(여기서,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좌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로, 수학식 = - (여기서,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좌측 휠의 현재 기준 속도이고,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좌측 휠의 실제 후보 속도이다)에 의해 산출되고,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우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로, 수학식 = - (여기서,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우측 휠의 현재 기준 속도이고,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우측 휠의 실제 후보 속도이다)에 의해 산출되고, 은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좌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의 표준 편차이고, 은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우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의 표준편차이고, 는 카이 제곱 분포의 임계값이다)로 모델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륜 이동 로봇의 속도 제어 불확실성을 이용한 충돌 회피 경로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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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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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주행 경로가 생성되는 단계에서는 A*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상기 주행 경로가 생성되되 상기 새로운 여유 공간이 상기 A* 알고리즘의 충돌 확률 산출에 반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륜 이동 로봇의 속도 제어 불확실성을 이용한 충돌 회피 경로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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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륜 이동 로봇에 있어서,좌측 휠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좌측 휠 엔코더와,우측 휠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우측 휠 엔코더와,주행 경로를 생성하는 경로 생성부와,상기 좌측 휠 엔코더 및 상기 우측 휠 엔코더에 의해 측정된 회전 속도에 기초하여 상기 경로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상기 주행 경로를 따라 주행을 제어하는 로봇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경로 생성부는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속도 제어 불확실성 모델이 등록되는 단계와,충돌 회피를 위해 기 등록된 여유 공간이 상기 속도 제어 불확실성 모델에 기초하여 확장되어 새로운 여유 공간으로 등록되는 단계와,상기 새로운 여유 공간에 기반하여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주행 경로를 생성되는 단계를 수행하며;상기 속도 제어 불확실성 모델은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좌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와, 우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에 기초하여 모델링되며;상기 속도 제어 불확실성 모델은 수학식(여기서,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좌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로, 수학식 = - (여기서,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좌측 휠의 현재 기준 속도이고,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좌측 휠의 실제 후보 속도이다)에 의해 산출되고,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우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로, 수학식 = - (여기서,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우측 휠의 현재 기준 속도이고, 는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우측 휠의 실제 후보 속도이다)에 의해 산출되고, 은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좌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의 표준 편차이고, 은 상기 2륜 이동 로봇의 우측 휠의 속도 제어 오차의 표준편차이고, 는 카이 제곱 분포의 임계값이다)로 모델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륜 이동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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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생성부는 A*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상기 주행 경로를 생성하되 상기 새로운 여유 공간이 상기 A* 알고리즘의 충돌 확률 산출에 반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2륜 이동 로봇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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