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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보완방법, 상기 보완방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기록매체

  • 기술번호 : KST202100108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항공 라이다 데이터의 결측지역에 대한 보완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르면, 항공 라이다 스캐닝 자료에서 발생하는 결측영역에 대한 보완을 지상 라이다 및 모바일 라이다를 이용하여 취득된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구현할 수 있도록 하여, 항공 라이다 데이터의 결측영역을 신뢰성있게 보완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Int. CL G01S 7/497 (2006.01.01) G01S 17/89 (2020.01.01) G01S 17/87 (2020.01.01) G06T 5/00 (2019.01.01)
CPC G01S 7/497(2013.01) G01S 17/89(2013.01) G01S 17/87(2013.01) G06T 5/001(2013.01) G06T 2207/1003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24618 (2020.09.25)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20151-0000 (2021.02.1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2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9.25)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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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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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희준 서울특별시 관악구
2 송영근 서울특별시 강남구
3 김지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고마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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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연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 조이타워 *층 ***호(대신특허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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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9.25 수리 (Accepted) 1-1-2020-1023256-61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9.28 수리 (Accepted) 1-1-2020-1033372-38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10.29 수리 (Accepted) 1-1-2020-1150188-00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0.2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1.20 수리 (Accepted) 9-1-2020-0031020-66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96699-2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1.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052022-75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1.14 수리 (Accepted) 1-1-2021-0052023-1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125737-3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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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지역에 대한 스캐닝 제1데이터를 취득하는 항공 라이다 스캐너(100); 상기 항공 라이다 스캐너(100)에서 취득한 데이터에서 결측된 영역에 대하여, 보완용 제2데이터를 취득하는 지상 라이다모듈(200); 상기 제1데이터 및 제2데이터에서 수목구조관련지표를 산출하고, 기준데이터와 비교분석하여 보완을 위한 수목관련수치를 결정하여 결측영역의 수목구조를 보완하는 결측영역보완모듈(300);을 포함하며,상기 지상 라이다모듈(200)은, 상기 결측영역(X)에 대하여, 지상형 라이다 스캐너 (Terrestrial Laser Scanning, TLS) 및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Mobile Laser Scanning, MLS)를 각각 하나 이상 배치하여 데이터를 취득하고,상기 결측영역보완모듈(300)은, 항공 라이다 스캐너(LiDAR;100)로 취득된 항공 라이더 데이터 상의 결측영역(X)을 산출하는 항공라이다 데이터산출부(310); 상기 결측영역(X)을 지상 라이다모듈(200)을 통해 스캐닝한 데이터를 취득하는 보완 라이다 데이터취득부(320); 상기 결측영역(X)에 대한 수목구조 관련 지표를 취득한 데이터 별로 도출하고, 기준이 되는 기준데이터와 비교분석하는 수목구조 데이터비교부(330); 상기 수목구조 데이터비교부(330)의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상기 결측영역(X)을 보완하는 수목관련수치를 결정하는 보완수치결정부(340); 상기 보완수치결정부(340)의 결정 수치를 기준으로 상기 결측영역의 수목구조를 보완하는 결측지역보완부(350);를 포함하며,상기 수목구조 데이터비교부(330)는, 수목최대높이(ZMAX), 수관높이모델(CHM), 수관복잡성(Rumple index)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상기 수목구조 관련 지표에 대하여, 항공라이다스캐너, 지상형라이다 스캐너,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의 취득 데이터 사이의 피어슨 상관분석, 회귀분석, 편향분석 중 하나 이상을 수행하는,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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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보완수치결정부(340)는,피어슨 상관계수(r)값이 높고, 회귀분석을 통한 평균제곱근오차(RMSE)와 편향분석에서의 편향이 낮은 지표를 지상형 라이다 스캐너 (Terrestrial Laser Scanning, TLS) 및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Mobile Laser Scanning, MLS)를 통해 보완 지표로 결정하는,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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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의 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시스템을 적용하는 항공라이더 결측지역 보완방법에 있어서,(a) 항공라이다 데이터산출부에서 항공 라이다 데이터를 취득하여 결측영역(X)을 산출하는 단계;(b) 항공라이다 데이터산출부에서 항공 라이다 데이터 취득 지역에 대하여 지상 라이다모듈을 통해 데이터를 취득하는 단계;(c) 수목구조 데이터비교부에서 (a) 및 (b) 단계에서 취득한 데이터를 대상으로, 관측 기기별 수목구조 관련지표를 도출하여, 기준데이터와의 차이를 비교분석하는 단계;(d) 보완수치결정부에서 상기 결측영역(X)에 적용할 수목관련수치를 결정하는 단계;(e) 결측지역보완부에서 (d)단계에서 결정된 수목관련수치를 기준으로 상기 결측영역(X)을 보완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b)단계는, 지상형 라이다 스캐너 (Terrestrial Laser Scanning, TLS) 및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Mobile Laser Scanning, MLS)를 각각 하나 이상 배치하여 데이터를 취득한 것을 적용하는 단계이며, 상기 (c)단계는, 항공 라이다 스캐너와 지상형 라이다 스캐너, 항공 라이다 스캐너와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 지상형 라이다 스캐너와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 간의 수목구조 관련지표에 대하여, 피어슨 상관분석, 회귀분석, 편향분석 중 하나 이상을 수행하는 단계인,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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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d)단계는,피어슨 상관계수(r)값이 높고, 회귀분석을 통한 평균제곱근오차(RMSE)와 편향분석에서의 편향이 낮은 지표를 보완 지표로 결정하는,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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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따른 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방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수록된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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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환경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자연보전정책 대응기술 훼손 유형별 진단평가 체계 및 생태복원 모델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