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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지역에 대한 스캐닝 제1데이터를 취득하는 항공 라이다 스캐너(100); 상기 항공 라이다 스캐너(100)에서 취득한 데이터에서 결측된 영역에 대하여, 보완용 제2데이터를 취득하는 지상 라이다모듈(200); 상기 제1데이터 및 제2데이터에서 수목구조관련지표를 산출하고, 기준데이터와 비교분석하여 보완을 위한 수목관련수치를 결정하여 결측영역의 수목구조를 보완하는 결측영역보완모듈(300);을 포함하며,상기 지상 라이다모듈(200)은, 상기 결측영역(X)에 대하여, 지상형 라이다 스캐너 (Terrestrial Laser Scanning, TLS) 및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Mobile Laser Scanning, MLS)를 각각 하나 이상 배치하여 데이터를 취득하고,상기 결측영역보완모듈(300)은, 항공 라이다 스캐너(LiDAR;100)로 취득된 항공 라이더 데이터 상의 결측영역(X)을 산출하는 항공라이다 데이터산출부(310); 상기 결측영역(X)을 지상 라이다모듈(200)을 통해 스캐닝한 데이터를 취득하는 보완 라이다 데이터취득부(320); 상기 결측영역(X)에 대한 수목구조 관련 지표를 취득한 데이터 별로 도출하고, 기준이 되는 기준데이터와 비교분석하는 수목구조 데이터비교부(330); 상기 수목구조 데이터비교부(330)의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상기 결측영역(X)을 보완하는 수목관련수치를 결정하는 보완수치결정부(340); 상기 보완수치결정부(340)의 결정 수치를 기준으로 상기 결측영역의 수목구조를 보완하는 결측지역보완부(350);를 포함하며,상기 수목구조 데이터비교부(330)는, 수목최대높이(ZMAX), 수관높이모델(CHM), 수관복잡성(Rumple index)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상기 수목구조 관련 지표에 대하여, 항공라이다스캐너, 지상형라이다 스캐너,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의 취득 데이터 사이의 피어슨 상관분석, 회귀분석, 편향분석 중 하나 이상을 수행하는,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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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보완수치결정부(340)는,피어슨 상관계수(r)값이 높고, 회귀분석을 통한 평균제곱근오차(RMSE)와 편향분석에서의 편향이 낮은 지표를 지상형 라이다 스캐너 (Terrestrial Laser Scanning, TLS) 및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Mobile Laser Scanning, MLS)를 통해 보완 지표로 결정하는,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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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의 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시스템을 적용하는 항공라이더 결측지역 보완방법에 있어서,(a) 항공라이다 데이터산출부에서 항공 라이다 데이터를 취득하여 결측영역(X)을 산출하는 단계;(b) 항공라이다 데이터산출부에서 항공 라이다 데이터 취득 지역에 대하여 지상 라이다모듈을 통해 데이터를 취득하는 단계;(c) 수목구조 데이터비교부에서 (a) 및 (b) 단계에서 취득한 데이터를 대상으로, 관측 기기별 수목구조 관련지표를 도출하여, 기준데이터와의 차이를 비교분석하는 단계;(d) 보완수치결정부에서 상기 결측영역(X)에 적용할 수목관련수치를 결정하는 단계;(e) 결측지역보완부에서 (d)단계에서 결정된 수목관련수치를 기준으로 상기 결측영역(X)을 보완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b)단계는, 지상형 라이다 스캐너 (Terrestrial Laser Scanning, TLS) 및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Mobile Laser Scanning, MLS)를 각각 하나 이상 배치하여 데이터를 취득한 것을 적용하는 단계이며, 상기 (c)단계는, 항공 라이다 스캐너와 지상형 라이다 스캐너, 항공 라이다 스캐너와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 지상형 라이다 스캐너와 모바일 라이다 스캐너 간의 수목구조 관련지표에 대하여, 피어슨 상관분석, 회귀분석, 편향분석 중 하나 이상을 수행하는 단계인,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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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d)단계는,피어슨 상관계수(r)값이 높고, 회귀분석을 통한 평균제곱근오차(RMSE)와 편향분석에서의 편향이 낮은 지표를 보완 지표로 결정하는,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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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따른 항공 라이더 결측지역 보완 방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수록된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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