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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 및 컴퓨터 프로그램

  • 기술번호 : KST202100569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개시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본 개시의 일 측면에 의하면, 오토인코더(auto-encoder)를 기초로 차량의 주행 안정을 판단하기 위한 데이터를 선별하여, 자율주행차량(autonomous driving vehicle)의 운전제어권(drive control)이 운전자에게 전환된 경우에 주행 안정시점을 판단하는 방법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Int. CL B60W 50/02 (2006.01.01) B60W 50/08 (2020.01.01) B60W 30/14 (2006.01.01) B60W 40/09 (2012.01.01) G05D 1/00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200147271 (2020.11.06)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56915 (2021.05.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90143109   |   2019.11.11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06)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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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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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영재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민석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진혁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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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길 **(역삼동) 베리타스빌딩, *-*층(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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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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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06 수리 (Accepted) 1-1-2020-1185517-37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0.11.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66525-72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1.09 수리 (Accepted) 1-1-2020-11912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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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자율주행차량(autonomous driving vehicle)의 운전제어권(drive control)이 운전자에게 전환된 경우에 주행 안정시점(time of stable driving)을 판단하는 방법에 있어서,시뮬레이터(simulator)로부터 운전자 관련 데이터, 주행 관련 데이터 및 환경 관련 데이터의 전부 또는 일부를 포함하는 수집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상기 수집 데이터로부터 수동주행(manual driving) 상태에서 수집된 데이터의 전부 또는 일부를 트레이닝 데이터로서 추출하는 과정;상기 트레이닝 데이터를 기 설정된 시간 단위 데이터로 잘라(crop) 기 설정된 시간 단위 데이터별 주행 안정지표를 산출하는 과정; 및상기 기 설정된 시간 단위 데이터 중에서 주행 안정지표가 가장 작은 하위 N %(N은 기 설정된 임계치) 데이터인 학습 데이터를 입력 데이터로 하여 오토인코더 모델(auto-encoder model)을 트레이닝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트레이닝된 오토인코더 모델로부터 로스(loss) 데이터를 추출하고, 상기 로스 데이터를 기초로 차량의 주행 안정시점을 판단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안정시점을 판단하는 과정은,상기 로스 데이터의 값이 기 설정된 임계치 이하가 되는 시점을 상기 주행 안정시점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집 데이터로부터 검증 데이터(validation data)를 추출하고, 상기 검증 데이터를 이용하여 트레이닝된 오토인코더 모델을 검증하여 상기 트레이닝된 오토인코더 모델의 재학습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상기 수집 데이터 중 최종 학습 데이터를 선별하여 트레이닝된 오토인코더 모델을 초기화하여 트레이닝하거나, 다시 트레이닝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최종 학습 데이터의 선별은,상기 검증 데이터의 데이터 유형별로 차량이 자율주행(autonomous driving) 상태에 있을 때 수집된 데이터의 값과 수동주행 상태에 있을 때 수집된 데이터의 값 간의 차(difference)를 산출하여, 산출된 차가 기 설정된 임계치보다 큰 유형의 데이터를 상기 최종 학습 데이터에서 제거함으로써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관련 데이터는 운전자의 시선 데이터(eye tracking data)를 포함하고,상기 주행 관련 데이터는 차량의 가속페달 답입량 데이터(accelerator pedal stroke intensity data), 상기 차량의 브레이크 페달 답입량 데이터(accelerator brake stroke intensity data), 상기 차량의 속도 데이터(speed data), 상기 차량의 가속도 데이터(acceleration data), 상기 차량의 스티어링 휠의 각도 데이터(steering wheel angle data), 상기 스티어링 휠의 속도 데이터(steering wheel speed data), 상기 스티어링 휠의 토크 데이터(steering wheel torque data) 및 상기 차량의 주행 차선 데이터(driving lane data)의 전부 또는 일부를 포함하고,상기 환경 관련 데이터는 도로의 각도 데이터(road angle data), 상기 차량과 차선 간 거리 데이터(lane distance data), 선행차량의 속도 데이터(preceding vehicle speed data), 상기 선행차량까지의 거리 데이터(preceding vehicle distance data), 상기 차량의 운전제어권 전환 요청 여부 데이터 및 상기 차량의 자율주행 여부 데이터를 전부 또는 일부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집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은,상기 시뮬레이터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기초로 차량의 주행 중 수동주행이 수행되는 시작시점 및 종료시점을 예측하여, 상기 시뮬레이터로부터 수집한 데이터 중 상기 시작시점과 상기 종료시점 사이의 데이터를 상기 수집 데이터로서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 설정된 시간 단위 데이터 간의 시간 간격은, 상기 기 설정된 시간 단위보다 작은 시간 단위를 간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집 데이터는 차량과 차선 간 거리 데이터를 포함하고,상기 주행 안정지표를 산출하는 과정은,상기 차량과 차선 간 거리 데이터를 연속적인 데이터로 전처리하여 상기 주행 안정지표로서, 최대 횡방향 가속도(maximum lateral acceleration)를 표준화(standardization)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트레이닝하는 과정은,상기 기 설정된 시간 단위 데이터 중에서 표준화된 최대 횡방향 가속도가 평균에서 가장 근접한 M %(M은 기 설정된 임계치) 데이터를 상기 학습 데이터로 하여 상기 오토인코더 모델을 트레이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
11 11
제1항 내지 제10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시점 판단방법이 포함하는 각 과정을 실행시키기 위하여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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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교통물류연구사업 머신러닝 기반의 제어권 전환시 운전자 심리/행태 분석 기술개발(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