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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평판 분석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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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긍정/부정 감성 분석을 통한 가중치와, 문장 내 수식어에 따른 가중치 및 비정형 데이터의 수집 출처에 따른 채널 가중치를 적용함으로써, 정량적, 객관적 분석을 통해 높은 신뢰도로 브랜드 평판을 분석할 수 있는 브랜드 평판 분석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Int. CL G06F 40/30 (2020.01.01) G06F 40/242 (2020.01.01) G06F 40/205 (2020.01.01) G06F 16/955 (2019.01.01) G06F 16/906 (2019.01.01) G06Q 30/02 (2023.01.01)
CPC G06F 40/30(2013.01) G06F 40/30(2013.01) G06F 40/30(2013.01) G06F 40/30(2013.01) G06F 40/30(2013.01) G06F 40/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85827 (2020.12.29)
출원인 주식회사 아크인코퍼레이션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94534 (2022.07.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포기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2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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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아크인코퍼레이션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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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진영 서울특별시 노원구
2 김현조 서울특별시 양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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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백두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혜산빌딩)(시공특허법률사무소)
2 유광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 (양재동, 혜산빌딩)(시공특허법률사무소)
3 김정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혜산빌딩)(시공특허법률사무소)
4 권성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혜산빌딩 *층(시공특허법률사무소)
5 강일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 혜산빌딩(양재동)(시공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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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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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29 수리 (Accepted) 1-1-2020-1425729-73
2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21.04.13 수리 (Accepted) 1-1-2021-0430526-3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0.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50567-4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12907-5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5.23 수리 (Accepted) 1-1-2022-0539762-1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5.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539763-5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73890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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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수식어를 제외한 단어에 대해 감성과 관련된 긍정 점수와 부정 점수를 정의하는 말뭉치 사전을 저장하도록 구성되는 말뭉치 사전 데이터베이스;수식어를 강조 수식어와 부정 극성어로 분류하는 수식어 사전을 저장하도록 구성되는 수식어 사전 데이터베이스;정형화되지 않은 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하는 브랜드와 관련된 문서를 문장 단위로 분할하도록 구성되는 문장 분할 모듈;분할된 각 문장에 대해 상기 말뭉치 사전을 기초로 감성 분석을 수행하여 감성 평가 값을 생성하도록 구성되는 감성 분석 모듈;상기 수식어 사전을 기초로 상기 문장 내의 수식어에 따라 상기 감성 평가 값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가중 감성 값을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수식어 분석 모듈;상기 각 문장에 대해 산출되는 상기 가중 감성 값을 기초로 상기 비정형 데이터의 감성 평가 값을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감성 평가 모듈;상기 감성 평가 값에 상기 비정형 데이터가 수집된 채널에 정의된 채널 가중치를 적용하여 감성 평가 점수를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채널 가중치 적용 모듈; 및각 채널별 감성 평가 점수를 기반으로 상기 브랜드의 평판 지수를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브랜드 평판 분석 모듈;을 포함하는, 브랜드 평판 분석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강조 수식어는 감성 표현을 꾸미는 수식어를 포함하고 상기 수식어 사전에 0 보다 큰 소수점 값을 갖는 실수로 정의되고,상기 부정 극성어는 감성 표현을 반전시키는 수식어를 포함하고 상기 수식어 사전에 0 보다 작은 소수점 값을 갖는 실수로 정의되는 브랜드 평판 분석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비정형 데이터가 수집되는 상기 채널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뉴스 및 블로그를 포함하고,상기 채널 가중치는 상기 비정형 데이터가 수집되는 채널 별로 설정되는 브랜드 평판 분석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식어 분석 모듈은 상기 문장 내의 수식어에 따라 상기 감성 평가 값에 가중치를 곱 연산하여 상기 가중 감성 값을 산출하도록 구성되고,상기 감성 평가 모듈은 상기 비정형 데이터의 각 문장 별로 산출되는 가중 감성 값을 합산하여 상기 감성 평가 값을 산출하도록 구성되고,상기 채널 가중치 적용 모듈은 상기 감성 평가 값에 상기 채널 가중치를 곱 연산하여 상기 감성 평가 점수를 산출하도록 구성되고,상기 브랜드 평판 분석 모듈은 상기 브랜드의 각 채널별 감성 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상기 평판 지수를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브랜드 평판 분석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비정형 데이터에 포함된 링크 정보를 추출하도록 구성되는 링크 추출 모듈;상기 링크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비정형 데이터의 복제 양산 지수를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복제 양산 지수 분석 모듈; 및상기 감성 평가 점수에 상기 복제 양산 지수를 반영하여 보정 평가 점수를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감성 평가 보정 모듈;을 더 포함하고,상기 브랜드 평판 분석 모듈은 상기 보정 평가 점수를 기반으로 상기 브랜드의 평판 지수를 산출하도록 구성되는 브랜드 평판 분석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비정형 데이터를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복수의 속성들 중 하나 이상의 속성으로 분류하도록 구성되는 속성 분류 모듈;을 더 포함하고,상기 브랜드 평판 분석 모듈은 분류된 속성 별로 상기 평판 지수를 산출하도록 구성되고,상기 속성 분류 모듈은: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속성들을 갱신하는 속성 갱신부;를 포함하고,상기 속성 갱신부는:상기 비정형 데이터에서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속성을 나타내는 속성 단어들을 추출하고;상기 속성 단어들 중에서, 미리 정의된 속성들과의 유사도가 기준값보다 낮은 신규 속성 단어들을 추출하고;상기 신규 속성 단어들을 단어 클러스터링에 의해 군집화하여 하나 이상의 신규 속성 군집을 생성하고; 그리고상기 신규 속성 군집 단위로 대표 속성명을 추가하여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속성들을 갱신하도록 구성되는 브랜드 평판 분석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속성 분류 모듈은: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속성들 중의 적어도 하나의 속성을 하위 속성들로 분류하는 하위 속성 분류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하위 속성 분류부는:상기 비정형 데이터에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속성에 대한 긍정 감성 평가와 부정 감성 평가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지를 판단하고;상기 비정형 데이터에서 상기 긍정 감성 평가와 관련된 제1 단어와 상기 부정 감성 평가와 관련된 제2 단어를 각각 추출하고; 그리고상기 제1 단어 및 상기 제2 단어를 기반으로, 상기 속성을 제1 하위 속성과 제2 하위 속성으로 분류하도록 구성되고,상기 제1 하위 속성은 상기 긍정 감성 평가와 관련된 상기 제1 단어와 관련된 속성이고,상기 제2 하위 속성은 상기 부정 감성 평가와 관련된 상기 제2 단어와 관련된 속성인 브랜드 평판 분석 시스템
8 8
수식어를 제외한 단어에 대해 감성과 관련된 긍정 점수와 부정 점수를 정의하는 말뭉치 사전을 포함하는 말뭉치 사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단계;수식어를 강조 수식어와 부정 극성어로 분류하는 수식어 사전을 포함하는 수식어 사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단계;문장 분할 모듈에 의해, 정형화되지 않은 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하는 브랜드와 관련된 문서를 문장 단위로 분할하는 단계;감성 분석 모듈에 의해, 분할된 각 문장에 대해 상기 말뭉치 사전을 기초로 감성 분석을 수행하여 감성 평가 값을 생성하는 단계;수식어 분석 모듈에 의해, 상기 수식어 사전을 기초로 상기 문장 내의 수식어에 따라 상기 감성 평가 값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가중 감성 값을 산출하는 단계;감성 평가 모듈에 의해, 상기 각 문장에 대해 산출되는 상기 가중 감성 값을 기초로 상기 비정형 데이터의 감성 평가 값을 산출하는 단계;채널 가중치 적용 모듈에 의해, 상기 감성 평가 값에 상기 비정형 데이터의 수집 채널에 정의된 채널 가중치를 적용하여 감성 평가 점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브랜드 평판 분석 모듈에 의해, 각 채널별 감성 평가 점수를 기반으로 상기 브랜드의 평판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브랜드 평판 분석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강조 수식어는 감성 표현을 꾸미는 수식어를 포함하고 상기 수식어 사전에 0 보다 큰 소수점 값을 갖는 실수로 정의되고,상기 부정 극성어는 감성 표현을 반전시키는 수식어를 포함하고 상기 수식어 사전에 0 보다 작은 소수점 값을 갖는 실수로 정의되는 브랜드 평판 분석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비정형 데이터가 수집되는 상기 채널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뉴스 및 블로그를 포함하고,상기 채널 가중치는 상기 비정형 데이터가 수집되는 채널 별로 설정되는 브랜드 평판 분석 방법
11 11
제8항에 있어서,링크 추출 모듈에 의해, 상기 비정형 데이터에 포함된 링크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복제 양산 지수 분석 모듈에 의해, 상기 링크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비정형 데이터의 복제 양산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감성 평가 보정 모듈에 의해, 상기 감성 평가 점수에 상기 복제 양산 지수를 반영하여 보정 평가 점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평판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보정 평가 점수를 기반으로 상기 브랜드의 평판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브랜드 평판 분석 방법
12 12
제8항에 있어서,속성 분류 모듈에 의해, 상기 비정형 데이터를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복수의 속성들 중 하나 이상의 속성으로 분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평판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는 분류된 속성 별로 상기 평판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하나 이상의 속성으로 분류하는 단계는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속성들을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속성들을 갱신하는 단계는:상기 비정형 데이터에서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속성을 나타내는 속성 단어들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속성 단어들 중에서, 미리 정의된 속성들과의 유사도가 기준값보다 낮은 신규 속성 단어들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신규 속성 단어들을 단어 클러스터링에 의해 군집화하여 하나 이상의 신규 속성 군집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신규 속성 군집 단위로 대표 속성명을 추가하여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속성들을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브랜드 평판 분석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하나 이상의 속성으로 분류하는 단계는: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속성들 중의 적어도 하나의 속성을 하위 속성들로 분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평판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는 분류된 하위 속성 별로 상기 평판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하위 속성들로 분류하는 단계는:상기 비정형 데이터에 상기 브랜드와 관련된 속성에 대한 긍정 감성 평가와 부정 감성 평가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비정형 데이터에서 상기 긍정 감성 평가와 관련된 제1 단어와 상기 부정 감성 평가와 관련된 제2 단어를 각각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단어 및 상기 제2 단어를 기반으로, 상기 속성을 제1 하위 속성과 제2 하위 속성으로 분류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 하위 속성은 상기 긍정 감성 평가와 관련된 상기 제1 단어와 관련된 속성이고,상기 제2 하위 속성은 상기 부정 감성 평가와 관련된 상기 제2 단어와 관련된 속성인 브랜드 평판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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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한 항의 브랜드 평판 분석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