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채팅로봇 시스템 및 서비스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6315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사용자 대신 다른 챗봇과 대화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대화 목적을 파악한 후 사용자의 목적을 전달할 다른 챗봇을 선정하고, 선정된 챗봇과 사용자 대신 대화를 수행하고, 대신 수행된 대화 결과를 요약하여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챗봇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한 측면에 따른 채팅로봇 시스템은, 재화/서비스제공자에 의해 제공되는 프로바이더챗봇(Provider Chatbot)과 대화를 수행하는 시스템으로서, 사용자의 대화 목적을 파악하여, 사용자 대신에 상기 프로바이더챗봇과 대화를 수행하여, 대화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컨슈머챗봇(Consumer chatbot)을 포함한다. 상기 채팅로봇 시스템의 변형 실시예에 따르면, 다수의 재화/서비스제공자에 의해 제공되는 다수의 프로바이더챗봇(Provider Chatbot)과 대화를 수행하는 시스템으로서, 사용자의 대화 목적을 파악하여, 상기 다수의 프로바이더챗봇 중 적어도 하나를 선정하고 사용자 대신에 대화를 수행하여, 대화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컨슈머챗봇(Consumer chatbot)을 포함하는 채팅로봇 시스템이 제공된다.
Int. CL G06Q 30/02 (2012.01.01) G06F 40/20 (2020.01.01)
CPC G06Q 30/0281(2013.01) G06Q 30/028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59393 (2017.11.27)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69868-0000 (2020.10.20)
공개번호/일자 10-2019-0061239 (2019.06.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10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9.05)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준호 대전광역시 서구
2 김현기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민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류지희 대전광역시 대덕구
5 배경만 대전광역시 유성구
6 배용진 대전광역시 서구
7 왕지현 세종특별자치시 누리로 **, *
8 이형직 대전광역시 유성구
9 임수종 대전광역시 유성구
10 장명길 대전광역시 유성구
11 최미란 대전광역시 유성구
12 허정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27 수리 (Accepted) 1-1-2017-1178982-97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9.05 수리 (Accepted) 1-1-2018-0883249-0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2.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4.10 수리 (Accepted) 9-1-2019-0016931-1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2.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939749-4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223302-8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3.02 수리 (Accepted) 1-1-2020-0223301-3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7.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09328-38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10.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26901-3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재화/서비스제공자에 의해 제공되는 프로바이더챗봇(Provider Chatbot)과 대화를 수행하는 시스템으로서, 사용자의 대화 목적을 파악하여, 사용자 대신에 상기 프로바이더챗봇과 대화를 수행하여, 대화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컨슈머챗봇(Consumer chatbot)을 포함하되, 상기 컨슈머챗봇은 입력된 사용자 입력 대화로부터 사용자의 목적을 인식하고, 컨슈머챗봇이 프로바이더챗봇과 대화하기 위한 정보가 충족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컨슈머챗봇 입력기; 컨슈머챗봇 입력기를 통하여 인식된 사용자 목적 및 정보에 따라, 대화를 수행할 프로바이더챗봇을 선정하고, 컨슈머챗봇과 이 선정된 프로바이더챗봇이 대화를 수행하도록 하는 챗봇간 대화기; 및 프로바이더챗봇의 응답 중에서 사용자 목적에 해당하는 결과를 인식하고, 프로바이더챗봇 응답으로부터 추출된 결과로부터 최종적인 컨슈머챗봇 응답을 생성하는 컨슈머챗봇 출력기를 포함하고, 상기 컨슈머챗봇의 상기 챗봇간 대화기는상기 컨슈머챗봇 입력기를 통하여 입력된 사용자 입력 대화로부터 목적 및 정보에 따라 대화를 수행할 프로바이더챗봇을 선정하는 대상 프로바이더챗봇 인식기, 컨슈머챗봇이 상기 선정된 프로바이더챗봇과 대화를 수행하기 위한 질의문을 생성하는 컨슈머챗봇 질의 생성기, 대화 수행에 의해 프로바이더챗봇으로부터 온 응답을 분석하는 프로바이더챗봇 응답 분석기, 및 프로바이더챗봇의 최종 응답을 분석하여 사용자 목적이 완료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목적 완료 검사기를 포함하는 채팅로봇 시스템
2 2
다수의 재화/서비스제공자에 의해 제공되는 다수의 프로바이더챗봇(Provider Chatbot)과 대화를 수행하는 시스템으로서, 사용자의 대화 목적을 파악하여, 상기 다수의 프로바이더챗봇 중 적어도 하나를 선정하고 사용자 대신에 대화를 수행하여, 대화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컨슈머챗봇(Consumer chatbot)을 포함하되, 상기 컨슈머챗봇은 입력된 사용자 입력 대화로부터 사용자의 목적을 인식하고, 컨슈머챗봇이 프로바이더챗봇과 대화하기 위한 정보가 충족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컨슈머챗봇 입력기; 컨슈머챗봇 입력기를 통하여 인식된 사용자 목적 및 정보에 따라, 대화를 수행할 프로바이더챗봇을 선정하고, 컨슈머챗봇과 이 선정된 프로바이더챗봇이 대화를 수행하도록 하는 챗봇간 대화기; 및 프로바이더챗봇의 응답 중에서 사용자 목적에 해당하는 결과를 인식하고, 프로바이더챗봇 응답으로부터 추출된 결과로부터 최종적인 컨슈머챗봇 응답을 생성하는 컨슈머챗봇 출력기를 포함하고,상기 컨슈머챗봇의 상기 챗봇간 대화기는상기 컨슈머챗봇 입력기를 통하여 입력된 사용자 입력 대화로부터 목적 및 정보에 따라 대화를 수행할 프로바이더챗봇을 선정하는 대상 프로바이더챗봇 인식기, 컨슈머챗봇이 상기 선정된 프로바이더챗봇과 대화를 수행하기 위한 질의문을 생성하는 컨슈머챗봇 질의 생성기, 대화 수행에 의해 프로바이더챗봇으로부터 온 응답을 분석하는 프로바이더챗봇 응답 분석기, 및 프로바이더챗봇의 최종 응답을 분석하여 사용자 목적이 완료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목적 완료 검사기를 포함하는 채팅로봇 시스템
3 3
삭제
4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컨슈머챗봇 입력기는입력된 사용자 입력 대화로부터 사용자의 목적을 인식하는 사용자 목적 인식기와, 컨슈머챗봇이 프로바이더챗봇과 대화하기 위한 정보가 충족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정보 충족 검사기를 포함하는 채팅로봇 시스템
5 5
삭제
6 6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바이더챗봇 응답 분석기는 컨슈머챗봇이 질의한 요청에 대하여 프로바이더챗봇이 보내온 응답으로부터 프로바이더챗봇이 추가로 요청한 정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수단을 포함하는 채팅로봇 시스템
7 7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컨슈머챗봇 출력기는프로바이더챗봇의 응답 중, 사용자 목적에 해당하는 결과를 인식하여 추출하는 프로바이더챗봇 응답 인식기, 프로바이더챗봇의 응답에서 추출한 결과로부터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응답 결과를 처리하여 사용자에게 제시하기 위한 컨슈머챗봇 응답 생성기를 포함하는 채팅로봇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바이더챗봇 응답 인식기는처리 요청형 질의의 경우에는 처리 완료 여부 정보를 추출하고, 정보 요청형 질의의 경우에는 요청한 정보 및 관련 정보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채팅로봇 시스템
9 9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기재된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방법으로서, 사용자가 질의를 입력하면, 컨슈머챗봇은 이 사용자 입력 질의에서 사용자의 목적을 인식하는 단계, 사용자 입력 질의 내용을 분석하여 컨슈머챗봇이 프로바이더챗봇과 대화하기 위한 정보가 충족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 충족되지 않았으면, 사용자에 대한 질의문을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질의하고, 충족되었다면, 해당 사용자 입력 질의에서 인식된 목적 및 정보에 따라, 대화를 수행할 대상 프로바이더챗봇을 인식 및 선정하는 단계, 컨슈머챗봇이 상기 선정된 프로바이더챗봇과 대화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채팅로봇 서비스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컨슈머챗봇과 선정된 프로바이더챗봇과의 대화 수행 단계 이후에, 대화가 완료되면 프로바이더챗봇의 응답 중에서 사용자 목적에 해당하는 결과를 인식하는 단계, 상기 인식된 프로바이더챗봇의 응답으로부터 추출된 결과를 요약하여 최종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할 컨슈머챗봇 응답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생성된 컨슈머챗봇 응답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채팅로봇 서비스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컨슈머챗봇과 선정된 프로바이더챗봇과의 대화 수행 단계는사용자 목적 및 정보에 따라 대화를 수행할 대상 프로바이더챗봇을 인식하여 연결하는 단계,컨슈머챗봇이 상기 선정된 프로바이더챗봇과 대화를 수행하기 위한 질의문을 생성하고, 컨슈머챗봇이 해당 프로바이더챗봇에 질의하는 단계,대화 수행에 의해 프로바이더챗봇으로부터 응답이 오면, 이 프로바이더챗봇 응답을 분석하는 단계,프로바이더챗봇의 최종 응답을 분석하여 사용자 목적이 완료되었는지 추가 정보 요청이 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 프로바이더챗봇이 추가 정보를 요청하였을 경우에는 이 추가 정보 요청에 대한 답변을 생성하여 컨슈머챗봇이 프로바이더챗봇에 답변을 제공하고, 추가 정보 요청이 없었을 경우에는 프로바이더챗봇의 응답에 의해 목적이 완료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채팅로봇 서비스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목적이 완료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에서,목적이 완료되지 않았다면 컨슈머챗봇 질의를 재생성하고, 목적이 완료되었다면 프로바이더챗봇과의 연결이 종료되고 컨슈머챗봇과 프로바이더챗봇과의 대화 수행을 종료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채팅로봇 서비스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10771408 US 미국 FAMILY
2 US20190166071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9166071 US 미국 DOCDBFAMILY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엑소브레인-1세부) 휴먼 지식증강 서비스를 위한 지능진화형 WiseQA 플랫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