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468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각종 센서와 엑츄에이터와 연결되어 부여된 고유의 ID에 따라 각각 활성화 상태 및 대기 상태로 이중화되는 다수개의 전자제어수단을 포함하고, 상기 대기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은 활성화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으로 요청메시지를 출력하여 이상상태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이상 발견시 활성화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으로 전환하는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복잡한 전장부품과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차량에 전자제어장치에서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이를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사고로부터 운전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효과가 얻어진다. ECU, 이중화, 활성화, 대기, 전환
Int. CL B60W 50/02 (2006.01) B60R 16/02 (2006.01)
CPC B60W 50/023(2013.01) B60W 50/023(2013.01) B60W 50/0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20595 (2008.12.01)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10220-0000 (2011.01.17)
공개번호/일자 10-2010-0062146 (2010.06.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1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01)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김광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01 수리 (Accepted) 1-1-2008-0828123-8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1.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19185-80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각종 센서와 엑츄에이터와 연결되어 부여된 고유의 ID에 따라 각각 활성화 상태 및 대기 상태로 이중화되는 다수개의 전자제어수단을 포함하고, 상기 대기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은 활성화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으로 요청메시지를 출력하여 이상상태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이상 발견시 활성화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으로 전환하는 것인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활성화 상태 및 대기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은 동시에 상기 각종 센서 및 엑츄에이터로부터 신호를 수신받고, 타 전자제어수단으로부터 메시지를 수신하는 것인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활성화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에서만 각종 센서 및 엑츄에이터로 신호를 전송하거나 타 전자제어수단으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것인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활성화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은 상기 대기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으로부터 설정주기 동안 요청메시지가 없는 경우, 대기 상태 전자제어수단의 이상으로 판단하여 전환메시지를 사용자에게 통지하는 것인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장치
5 5
다수개의 전자제어수단 사이에 상태정보를 주고 받아 활성화(active) 상태와 대기(standby) 상태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대기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에서 활성화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으로 요청메시지를 송신하는 단계 및 상기 요청메시지의 응답 여부에 따라 상기 대기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을 활성화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으로 전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대기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을 활성화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으로 전환후, 이전 활성화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을 대기 상태로 전환하고, 사용자에게 전환메시지를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방법
7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요청메시지는 주기적으로 송신하는 heartbeat 메시지인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방법
8 8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상태를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다수개의 전자제어수단에 고유의 ID를 부여하고, 기 설정한 ID가 낮은 순서로 활성화 우선순위를 가지는 것인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방법
9 9
제5항에 있어서, 상기 활성화 상태 및 대기 상태에서는 동시에 각종 센서 및 엑츄에이터로부터 신호 및 타 전자제어수단으로부터 메시지를 수신하고, 상기 활성화 상태에서만 각종 센서 및 엑츄에이터로 신호를 송신하거나 타 전자제어수단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것인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방법
10 10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대기 상태의 전자제어수단으로부터 설정주기 동안 요청메시지가 없는 경우, 대기 상태 전자제어수단의 이상으로 판단하여 경고메시지를 사용자에게 통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차량내 전자제어 시스템의 이중화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특화연구소설립사업 미래 지능형 자동차 전장용 임베디드 SW플랫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