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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위험 감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62415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음향수신센서를 이용하여 측정된 음향정보를 바탕으로 차량 위험감지 및 위험을 전송하는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차량에 설치된 다수의 음향측정센서를 통하여 음향정보를 감지, 음향측정센서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음향측정센서에서 측정된 음향정보의 음량 값이 기준치 이상이면, 위험상황으로 판단한다. 이때, 전방 음향측정센서들에서 측정된 음향정보의 음량 값의 평균값과 후방 음향측정센서들에서 측정된 음향정보의 음량 값의 평균값을 비교하여 제 1 위험 방향이 전방인지 후방인지를 판단하고, 제 1 위험 방향의 음향측정센서에서 측정된 음향정보의 음량 값을 비교, 제 2 위험 방향을 판단하며, 제 1 위험 방향이 차량의 전방일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 및 후방 차량에 위험정보를 전송하고, 감지된 방향이 후방일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30/08 (2006.01) B60W 50/14 (2012.01) B60R 21/013 (2006.01)
CPC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08001 (2014.01.22)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87737 (2015.07.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1.22)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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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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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동석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2 이광희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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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2 이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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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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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1.22 수리 (Accepted) 1-1-2014-0068758-3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9.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0.14 수리 (Accepted) 9-1-2014-0081560-1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33328-1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4.15 수리 (Accepted) 1-1-2015-0366361-6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4.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366375-00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71010-5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6 수리 (Accepted) 4-1-2018-5051994-3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다수의 음향측정센서를 이용하여 차량 주변의 음향정보를 측정하는 음향측정부;상기 음향측정부에서 측정된 음향정보의 음량 값을 이용하여 차량의 위험상태 및 위험 방향을 판단하는 위험정보판단부;상기 위험정보판단부에 의해 위험상태가 위험 상황이라 판단된 경우, 사용자에게 위험 정보를 전달하는 경고부; 및상기 위험정보판단부에 의해 위험 방향이 차량의 전방이라 판단된 경우, 후방 차량에 위험 정보를 전송하는 위험정보전송부;를 포함하는 차량 위험 감지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음향측정부에 의해 측정되는 음향정보는,차량의 경적음, 차량 급정거로 인한 마찰음, 차량의 충돌로 인한 파열음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험 감지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다수의 음향측정센서는 차량의 전면 좌/우측에 설치된 제1 및 제 2 음향측정센서와 차량의 후면의 좌/우측에 설치된 제 3 및 제 4 음향측정센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험 감지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위험정보판단부는,상기 다수의 음향측정센서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음향측정센서에서 측정된 음향정보의 음량 값이 기준치 이상일 경우, 위험상황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험 감지 시스템
5 5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위험정보판단부는,위험상황이라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제 1 및 제 2 음향측정센서에서 측정된 음향정보의 음량 값의 평균값과 상기 제 3 및 제 4 음향측정센서에서 측정된 음향정보의 음량 값의 평균값을 비교하여 상기 위험 방향이 차량의 전방인지 후방인지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험 감지 시스템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위험정보판단부는,상기 위험 방향이 전방이라 판단한 경우, 상기 제 1 음향측정센서 및 제 2 음향측정센서에서 측정된 음향정보의 음량 값의 차이값과 설정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상기 위험 방향이 차량의 전방 좌측, 전방 정면, 전방 우측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인지 추가적으로 판단하고, 상기 위험 방향이 후방이라 판단한 경우, 상기 제 3 음향측정센서 및 제 4 음향측정센서에서 측정된 음향정보의 음량 값의 차이값과 설정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상기 위험 방향이 차량의 후방 좌측, 후방 정면, 후방 우측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인지 추가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험 감지 시스템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경고부는,사용자에게 화면으로 상기 위험방향의 표시 및 경고 메세지를 출력하는 디스플레이;소리를 출력할 수 있는 스피커; 및 차량 핸들을 진동시키는 진동장치;로 구성되는 차량 위험 감지 시스템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위험정보전송부는,적외선, 가시광, 레이더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를 이용하는 통신모듈을 통하여 위험정보를 후방 차량에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위험 감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스마트 자동차를 위한 AUTOSAR 기반 차량 내외부 통신 플랫폼 및 응용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