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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반의 의사소통 훈련 및 모바일 장치를 이용한 지속적인 피드백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571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일 실시예에 따른 피드백 제공 방법은, 발화자의 의사소통 훈련을 수행하기 위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성하는 단계; 상기 가상현실 환경에서 상기 발화자로부터 발화되는 발화자의 시선 정보, 행동 정보 및 대화 정보를 포함하는 발화 훈련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획득된 발화 훈련 정보를 분석함에 따라 상기 발화자와 관련된 분석 결과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발화자로부터 실제 상황에서 발생하는 발화 정보에 대응하여 상기 분석 결과에 기반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10L 15/22 (2006.01.01) G10L 15/04 (2006.01.01) G10L 15/07 (2013.01.01) G06Q 50/10 (2012.01.01)
CPC G10L 15/22(2013.01) G10L 15/22(2013.01) G10L 15/22(2013.01) G10L 15/22(2013.01) G10L 15/2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54022 (2017.11.17)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998482-0000 (2019.07.03)
공개번호/일자 10-2019-0056749 (2019.05.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7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17)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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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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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철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박진아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정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안영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양원석 대전광역시 유성구
6 박한철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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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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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17 수리 (Accepted) 1-1-2017-1146053-13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28663-13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4.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365518-13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10 수리 (Accepted) 1-1-2019-0365517-67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83678-6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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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제공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피드백 제공 방법에 있어서, 발화자의 의사소통 훈련을 수행하기 위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성하는 단계;상기 가상현실 환경에서 상기 발화자로부터 발화되는 발화자의 시선 정보, 행동 정보 및 대화 정보를 포함하는 발화 훈련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획득된 발화 훈련 정보를 분석함에 따라 상기 발화자와 관련된 분석 결과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발화자로부터 실제 상황에서 발생하는 발화 정보에 대응하여 상기 분석 결과에 기반한 피드백을 모바일 장치를 통해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획득된 발화 훈련 정보를 분석함에 따라 상기 발화자와 관련된 분석 결과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발화자의 텍스트 데이터 또는 음성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화 정보에 대하여 시나리오 스크립트에 대한 모범 답안과 상기 발화자의 답변에 대한 유사도를 측정하여 발화자의 답변에 대한 정답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판단된 발화자의 답변에 대한 정답 여부에 기초하여 다음에 진행될 질문을 선정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발화된 답변이 정답인 경우, 발화자의 이해도에 따라 정해진 다음 질문을 제시하고, 정답이 아닌 경우, 상기 발화자로부터 질문이 재질의되고, 상기 재질의된 질문에 대하여 다시 오답이 제시될 경우 상기 질문을 패스하고, 상기 발화자의 적어도 하나 이상의 신체 부위에 대한 3차원 좌표값에 기반하여 9개의 방향 벡터를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방향 벡터에 기초하여 상기 발화자의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를 파악하고, 의사소통 훈련 장치로 질문에 대한 정답률, 상기 질문에 대하여 오답된 모범 답안, 상기 발화자의 시선 마주침 등급 또는 상기 발화자로부터 기 설정된 횟수 이상 행해진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와 상기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의 의미를 포함하는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분석 결과에 기반한 피드백을 모바일 장치를 통해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모바일 장치로 상기 발화자의 발화 내용에 대한 요약 정보, 상기 발화자의 대화 흐름의 변경 여부 또는 상기 발화자로부터 예측되는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를 피드백 정보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발화자의 대화 흐름의 변경 여부는, 수학식 6()에 의하여 도출되고, 상기 수학식 6에서 scurrent는 현재 발화된 내용, scurrent-1은 scurrent의 이전 발화된 내용을 의미하며, 내용 간의 문맥 유사도가 낮아질 경우, 문맥이 변경되었다고 판단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예측되는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훈련 시의 발화 훈련 정보와 상체 동작 기록에 기초하여 수학식 7()의 확률 모델이 생성되고, 상기 단어()가 발화됐을 때, 상체 동작(가 발현될 확률 이 일정 기준 이상일 경우, 상체 동작으로 정의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표현된 상체 동작이 수학식 8()의 선정 기준에 의하여 선정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발화된 대화 정보를 단어 단위로 분할함에 따라 발화된 단어들에 대하여 상기 수학식 7의 확률 모델과 수학식 8의 선정 기준에 기초하여 기 설정된 확률 이상의 상체 동작들이 선정되는피드백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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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발화자의 의사소통 훈련을 수행하기 위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성하는 단계는,상기 발화자와 대화를 수행하는 아바타를 생성함에 따라 상기 가상현실 환경을 제공하는 의사소통 훈련 장치를 통하여 상기 발화자가 상기 생성된 아바타와 의사소통 훈련이 수행되는 단계 를 포함하는 피드백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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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발화자의 의사소통 훈련을 수행하기 위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성하는 단계는,상기 의사소통 훈련을 수행하기 위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종류를 포함하는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선택된 시나리오에 기초하여 시나리오 스크립트가 셋팅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시나리오 스크립트는, 상기 발화자의 발화 훈련 정보에 대응하여 동적으로 질문 순서가 결정되는 것 을 포함하는 피드백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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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제공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피드백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하여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에 있어서, 발화자의 의사소통 훈련을 수행하기 위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성하는 단계;상기 가상현실 환경에서 상기 발화자로부터 발화되는 발화자의 시선 정보, 행동 정보 및 대화 정보를 포함하는 발화 훈련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획득된 발화 훈련 정보를 분석함에 따라 상기 발화자와 관련된 분석 결과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발화자로부터 실제 상황에서 발생하는 발화 정보에 대응하여 상기 분석 결과에 기반한 피드백을 모바일 장치를 통해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획득된 발화 훈련 정보를 분석함에 따라 상기 발화자와 관련된 분석 결과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발화자의 텍스트 데이터 또는 음성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화 정보에 대하여 시나리오 스크립트에 대한 모범 답안과 상기 발화자의 답변에 대한 유사도를 측정하여 발화자의 답변에 대한 정답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판단된 발화자의 답변에 대한 정답 여부에 기초하여 다음에 진행될 질문을 선정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발화된 답변이 정답인 경우, 발화자의 이해도에 따라 정해진 다음 질문을 제시하고, 정답이 아닌 경우, 상기 발화자로부터 질문이 재질의되고, 상기 재질의된 질문에 대하여 다시 오답이 제시될 경우 상기 질문을 패스하고, 상기 발화자의 적어도 하나 이상의 신체 부위에 대한 3차원 좌표값에 기반하여 9개의 방향 벡터를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방향 벡터에 기초하여 상기 발화자의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를 파악하고, 의사소통 훈련 장치로 질문에 대한 정답률, 상기 질문에 대하여 오답된 모범 답안, 상기 발화자의 시선 마주침 등급 또는 상기 발화자로부터 기 설정된 횟수 이상 행해진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와 상기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의 의미를 포함하는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분석 결과에 기반한 피드백을 모바일 장치를 통해 제공하는 단계는,상기 모바일 장치로 상기 발화자의 발화 내용에 대한 요약 정보, 상기 발화자의 대화 흐름의 변경 여부 또는 상기 발화자로부터 예측되는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를 피드백 정보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발화자의 대화 흐름의 변경 여부는, 수학식 6()에 의하여 도출되고, 상기 수학식 6에서 scurrent는 현재 발화된 내용, scurrent-1은 scurrent의 이전 발화된 내용을 의미하며, 내용 간의 문맥 유사도가 낮아질 경우, 문맥이 변경되었다고 판단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예측되는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훈련 시의 발화 훈련 정보와 상체 동작 기록에 기초하여 수학식 7()의 확률 모델이 생성되고, 상기 단어()가 발화됐을 때, 상체 동작(가 발현될 확률 이 일정 기준 이상일 경우, 상체 동작으로 정의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표현된 상체 동작이 수학식 8()의 선정 기준에 의하여 선정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발화된 대화 정보를 단어 단위로 분할함에 따라 발화된 단어들에 대하여 상기 수학식 7의 확률 모델과 수학식 8의 선정 기준에 기초하여 기 설정된 확률 이상의 상체 동작들이 선정되는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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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제공 시스템에 있어서, 발화자의 의사소통 훈련을 수행하기 위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성하는 구성부;상기 가상현실 환경에서 상기 발화자로부터 발화되는 발화자의 시선 정보, 행동 정보 및 대화 정보를 포함하는 발화 훈련 정보를 획득하는 획득부; 상기 획득된 발화 훈련 정보를 분석함에 따라 상기 발화자와 관련된 분석 결과를 생성하는 생성부; 및 상기 발화자로부터 실제 상황에서 발생하는 발화 정보에 대응하여 상기 분석 결과에 기반한 피드백을 모바일 장치를 통해 제공하는 제공부를 포함하고, 상기 생성부는, 상기 발화자의 텍스트 데이터 또는 음성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화 정보에 대하여 시나리오 스크립트에 대한 모범 답안과 상기 발화자의 답변에 대한 유사도를 측정하여 발화자의 답변에 대한 정답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판단된 발화자의 답변에 대한 정답 여부에 기초하여 다음에 진행될 질문을 선정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발화된 답변이 정답인 경우, 발화자의 이해도에 따라 정해진 다음 질문을 제시하고, 정답이 아닌 경우, 상기 발화자로부터 질문이 재질의되고, 상기 재질의된 질문에 대하여 다시 오답이 제시될 경우 상기 질문을 패스하고, 상기 발화자의 적어도 하나 이상의 신체 부위에 대한 3차원 좌표값에 기반하여 9개의 방향 벡터를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방향 벡터에 기초하여 상기 발화자의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를 파악하고, 의사소통 훈련 장치로 질문에 대한 정답률, 상기 질문에 대하여 오답된 모범 답안, 상기 발화자의 시선 마주침 등급 또는 상기 발화자로부터 기 설정된 횟수 이상 행해진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와 상기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의 의미를 포함하는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제공부는,모바일 장치로 상기 발화자의 발화 내용에 대한 요약 정보, 상기 발화자의 대화 흐름의 변경 여부 또는 상기 발화자로부터 예측되는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를 피드백 정보로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발화자의 대화 흐름의 변경 여부는, 수학식 6()에 의하여 도출되고, 상기 수학식 6에서 scurrent는 현재 발화된 내용, scurrent-1은 scurrent의 이전 발화된 내용을 의미하며, 내용 간의 문맥 유사도가 낮아질 경우, 문맥이 변경되었다고 판단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예측되는 상체 동작의 행동 정보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훈련 시의 발화 훈련 정보와 상체 동작 기록에 기초하여 수학식 7()의 확률 모델이 생성되고, 상기 단어()가 발화됐을 때, 상체 동작(가 발현될 확률 이 일정 기준 이상일 경우, 상체 동작으로 정의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표현된 상체 동작이 수학식 8()의 선정 기준에 의하여 선정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발화된 대화 정보를 단어 단위로 분할함에 따라 발화된 단어들에 대하여 상기 수학식 7의 확률 모델과 수학식 8의 선정 기준에 기초하여 기 설정된 확률 이상의 상체 동작들이 선정되는피드백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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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구성부는, 상기 발화자와 대화를 수행하는 아바타를 생성함에 따라 상기 가상현실 환경을 제공하는 의사소통 훈련 장치를 통하여 상기 발화자가 상기 생성된 아바타와 의사소통 훈련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피드백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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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구성부는, 상기 의사소통 훈련을 수행하기 위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종류를 포함하는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상기 발화자로부터 선택된 시나리오에 기초하여 시나리오 스크립트가 셋팅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시나리오 스크립트는, 상기 발화자의 발화 훈련 정보에 대응하여 동적으로 질문 순서가 결정되는 피드백 제공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원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사업 (EZBARO)의사소통상의 도움이 필요한 사회구성원을 위한 직업 환경 적응 보조 소프트웨어 및 VR 피드백 시스템(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