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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1319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및 그 제어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는, 가상 현실 콘텐츠를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 다중 감각 데이터로 출력시키는 가상 현실 인터페이스와, 사용자가 탑승한 상태에서 무한궤도 운동하는 트랙부를 구비하고, 트랙부의 경사도가 조절됨과 아울러 트랙부의 표면이 평탄면 또는 비평탄면으로 변형되는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와, 가상 현실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출력되는 가상 현실 콘텐츠에 상응하도록 트랙부의 경사도 및 표면이 변형되도록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에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연동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F 3/01 (2006.01.01) A63B 22/02 (2006.01.01) G06F 3/16 (2018.01.01) G09B 9/00 (2006.01.01) G06Q 10/04 (2012.01.01) G06N 20/00 (2019.01.01)
CPC G06F 3/011(2013.01) A63B 22/0235(2013.01) G02B 27/017(2013.01) G06F 3/016(2013.01) G06F 3/16(2013.01) G06Q 10/04(2013.01) G09B 9/00(2013.01) G06N 20/00(2013.01) A63B 2225/093(2013.01) G06F 2203/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64856 (2020.05.29)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147506 (2021.12.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5.10)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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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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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웅연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손형기 대전광역시 동구
3 김해동 대전광역시 서구
4 김홍기 대전광역시 유성구
5 박수란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장경호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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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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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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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5.29 수리 (Accepted) 1-1-2020-0546865-00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5.10 수리 (Accepted) 1-1-2021-053585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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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가상 현실 콘텐츠를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 다중 감각 데이터로 출력시키는 가상 현실 인터페이스;사용자가 탑승한 상태에서 무한궤도 운동하는 트랙부를 구비하고, 트랙부의 경사도가 조절됨과 아울러 트랙부의 표면이 평탄면 또는 비평탄면으로 변형되는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 및 가상 현실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출력되는 가상 현실 콘텐츠에 상응하도록 트랙부의 경사도 및 표면이 변형되도록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에 제어 신호를 출력하는 연동 제어부를 포함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2 2
제1 항에 있어서, 가상 현실 인터페이스는,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HMD), 사운드용 스피커 및 햅틱 효과 출력용 컨트롤러를 포함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3 3
제1 항에 있어서,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는, 연동 제어부의 제어 신호에 따른 속도 및 방향으로 무한궤도 운동하는 트랙부;트랙부의 양단 내면에 접하도록 둘 이상 배치되어, 각각의 중심에 위치하는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둘 이상의 롤러부들;일단이 회전축을 중심으로 가동 결합되고, 타단이 지면에 접촉되어 수평 이동되고, 그 길이가 조절되는 복수의 지지 부재들로 형성되어, 연동 제어부의 제어 신호에 따라 지지 부재들 각각의 길이 및 수평 위치가 조절되는 경사 조절부; 및 트랙부의 표면에 일정 간격으로 배치되어, 연동 제어부의 제어 신호에 따라 벤딩 각도가 조절되는 힌지 구조의 복수의 표면 변형부들을 포함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4 4
제3 항에 있어서,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는, 트랙부의 내면과 롤러부의 외면이 상호간에 맞물리도록 톱니 모양으로 형성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5 5
제3 항에 있어서, 경사 조절부는,두 개의 회전축들의 양단에 각각 가동 결합되는 4개의 지지 부재들을 포함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6 6
제3 항에 있어서, 경사 조절부는,하나의 회전축의 양단에 각각 가동 결합되는 2개의 지지 부재들 및 다른 하나의 회전축의 중심에 가동 결합되는 1개의 지지 부재를 포함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의 이동 상태를 추적하는 제1 추적부;사용자의 이동 상태를 추적하는 제2 추적부; 및사용자에게 제공될 자극의 제어량을 인지/인간 공학적 통계 실험 데이터 기반으로 조절하는 휴먼 팩터 제어부를 더 포함하고, 연동 제어부는, 제1 추적부 및 제2 추적부로부터 추적 결과를 휴먼 팩터 제어부에 전달하고, 휴먼 팩터 제어부로부터 피드백되는 사용자에게 제공될 자극의 제어량을 기반으로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8 8
제7 항에 있어서, 휴먼 팩터 제어부는, 물리적 요소에 대한 사용자의 관찰 인지 감각와 신체 이동 감각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미리 설정된 매핑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의 움직임 제어량을 연동 제어부에 피드백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9 9
제7 항에 있어서, 인지/인간 공학적 통계 실험 데이터를 사용자 그룹별로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비하고, 제2 추적부를 통해 추적된 사용자에게 전달된 자극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기반으로 실시간 학습을 통해 사용자 그룹별 인지/인간 공학적 통계 실험 데이터를 갱신하는 학습 기반 최적화부를 더 포함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10 10
제1 항에 있어서, 사용자의 신체에 적용되는 중력감을 조절하는 안전 지지 가상 중력부를 더 포함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11 11
제10 항에 있어서, 연동 제어부는, 가상 현실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인지하는 경사도와 제2 추적부를 통해 추적된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의 트랙부의 경사도 간의 차이를 기반으로 안전 지지 가상 중력부를 통해 사용자의 신체에 적용되는 중력감을 조절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12 12
제11 항에 있어서, 안전 지지 가상 중력부는, 사용자의 신체 일부를 감싸는 사용자 고정부; 및지지물에 사용자 고정부를 연결시키는 탄력 부재로 제작된 연결부를 포함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
13 13
제어 신호에 따른 속도 및 방향으로 무한궤도 운동하는 트랙부;트랙부의 양단 내면에 접하도록 둘 이상 배치되어, 각각의 중심에 위치하는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둘 이상의 롤러부들;일단이 회전축을 중심으로 가동 결합되고, 타단이 지면에 접촉되어 수평 이동되고, 그 길이가 조절되는 복수의 지지 부재들로 형성되어, 제어 신호에 따라 지지 부재들 각각의 길이 및 수평 위치가 조절되는 경사 조절부; 및 트랙부의 표면에 일정 간격으로 배치되어, 제어 신호에 따라 벤딩 각도가 조절되는 힌지 구조의 복수의 표면 변형부들을 포함하는, 가상 현실 이동 구현 장치
14 14
제13 항에 있어서, 트랙부의 내면과 롤러부의 외면이 상호간에 맞물리도록 톱니 모양으로 형성되는, 가상 현실 이동 구현 장치
15 15
제13 항에 있어서, 경사 조절부는,두 개의 회전축들의 양단에 가동 결합되는 4개의 지지 부재들을 포함하는, 가상 현실 이동 구현 장치
16 16
제13 항에 있어서, 경사 조절부는,하나의 회전축의 양단에 각각 가동 결합되는 2개의 지지 부재들 및 다른 하나의 회전축의 중심에 가동 결합되는 1개의 지지 부재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이동 구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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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콘텐츠를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 다중 감각 데이터로 출력시키는 가상 현실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가 탑승한 상태에서 무한궤도 운동하는 트랙부를 구비하고, 트랙부의 경사도가 조절됨과 아울러 트랙부의 표면이 평탄면 또는 비평탄면으로 변형되는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를 포함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장치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출력되는 가상 현실 콘텐츠에 상응하도록 트랙부의 경사도 및 표면 변형 형상을 결정하는 단계와, 결정된 결과를 기반으로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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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 항에 있어서,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의 이동 상태 및 사용자의 이동 상태를 추적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결정하는 단계는, 추적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될 자극의 제어량을 인지/인간 공학적 통계 실험 데이터 기반으로 조절하는 휴먼 팩터 제어부에 전달하고, 휴먼 팩터 제어부로부터 피드백되는 사용자에게 제공될 자극의 제어량을 기반으로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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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 항에 있어서, 휴먼 팩터 제어부는,물리적 요소에 대한 사용자의 관찰 인지 감각와 신체 이동 감각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미리 설정된 매핑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의 움직임 제어량을 피드백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제어 방법
20 20
제18 항에 있어서, 결정하는 단계는, 가상 현실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인지하는 경사도와 추적된 가상 현실 이동 구현부의 트랙부의 경사도 간의 차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신체에 적용되는 중력감을 조절하는, 모션 기반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재난안전 취약핵심역량 도약기술개발사업 화재 현장 시뮬레이션 및 지휘 역량 강화 지원형 실감 소방훈련 콘텐츠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