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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및 컴퓨터 프로그램

  • 기술번호 : KST202201775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및 컴퓨터 프로그램이 개시된다. 시뮬레이션 대상인 도시부 도로망 데이터에 기초하여 도시부 도로망을 도로망 셀 단위로 구분하고, 각 도로망 셀의 크기와 구조에 관한 지오메트리 정보, 설정된 도로망 셀 간 차량 에이전트의 기점-종점 (Origin-Destination: OD) 데이터에 기초한 각 도로망 셀의 시간대별 통행수요 대비 교통량에 관한 정보, 그리고 각 도로망 셀의 교통류의 진출과 진입 및 경계 용량 기본값을 포함하는 시뮬레이션 입력정보를 입력받는다. 설정된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입력 정보에 기초하여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이동 정보를 산출한다. 도시부 광역 교통관제 측면에서, 일개 도로 구간이 아닌 지역(도로망 셀) 간의 이동교통량(transfer flow) 추정을 통한 도로망 셀 단위의 교통 상태 변화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다. 도로망 셀별 교통신호 제어 변경 시 이에 따른 도로망 셀별 교통 상태 변화에 대한 영향 평가가 가능하다.
Int. CL G06F 30/20 (2020.01.01) G08G 1/01 (2006.01.01) G06F 17/18 (2006.01.01)
CPC G06F 30/20(2013.01) G08G 1/0104(2013.01) G06F 17/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32619 (2021.03.12)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28051 (2022.09.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3.12)
심사청구항수 2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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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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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훈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여화수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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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영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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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3.12 수리 (Accepted) 1-1-2021-0293886-2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0.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16321-5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7.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520094-22
5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2.09.13 접수중 (On receiving) 1-1-2022-095646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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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컴퓨터 장치에서 실행되는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도시부(都市部) 도로의 교통량 변화를 시뮬레이션 하는 방법으로서,상기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상기 컴퓨터 장치의 프로세서로 하여금,시뮬레이션 대상인 도시부(都市部) 도로망 데이터에 기초하여 도시부 도로망을 도로망 셀 단위로 구분하고, 각 도로망 셀의 크기와 구조에 관한 지오메트리 정보, 설정된 도로망 셀 간 차량 에이전트의 기점-종점 (Origin-Destination: OD) 데이터에 기초한 각 도로망 셀의 시간대별 통행수요 대비 교통량에 관한 정보, 그리고 각 도로망 셀의 교통류의 진출과 진입 및 경계 용량 기본값을 포함하는 시뮬레이션 입력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및설정된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입력 정보에 기초하여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이동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코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시뮬레이션 입력정보와 시뮬레이션 대상 지역의 도로망 셀별 교통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 에이전트들이 현재 도로망 셀()에서 각각의 종점을 향하여 이동할 때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방향의 이웃 도로망 셀()을 소정의 확률 계산식에 의하여 계산된 확률값에 의거하여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에이전트들은 교통류가 각 방향별로 분기되는 비율을 동적으로(dynamically) 변하도록 이동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확률 계산식은 다중 로짓 모델에 기반한 아래 식이며, ,Pi→y(t) 는 각 차량 에이전트가 현재 위치하고 있는 도로망 셀()에서 동서남북 4방향으로 이웃한 주변 도로망 셀 중에서 이동할 어느 하나의 이웃 도로망 셀(y)을 선택할 확률이고, Ty→dest(t)는 도로망 셀(y)에서 차량 에이전트의 종점까지의 통행시간을 나타내고, k는 도로망 셀(i) 주변의 k번째 이웃 도로망 셀을 나타내고, θ는 스케일 인자 파라미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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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하는 단계는, 도로망 셀별 현재 교통량과 상기 에이전트 기반 경로선택부에서 계산된 확률값을 기반으로 각 도로망 셀의 진출 방향별 교통 수요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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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하는 단계는, 개별 도로망 셀의 진출방향별 교통 수요량, 및 도로망 셀 내 도로 전체의 공간평균(space-mean) 교통류, 밀도(또는 차량 대수) 및 속도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거시 교통류 기본도(MFD)를 기반으로 도로망 셀별 1차 추정 진출교통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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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산출된 도로망 셀별 1차 추정 진출교통량에 교통신호 제어길이 변화를 더 반영하여 해당 도로망 셀의 도로망 용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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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하는 단계는, 각 도로망 셀별로 상기 1차 추정 진출교통량과 상기 도로망 용량을 기반으로 개별 도로망 셀의 최종 진출교통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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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하는 단계는, 시뮬레이션 대상 모든 도로망 셀의 진출 교통량을 계산하여 도로망 셀 간 이동교통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도로망 셀 간 이동교통량은 각 시간대에서 한 도로망 셀에서 이웃 도로망 셀로 이동할 수 있는 차량의 수와 이웃 도로망 셀에서 공간적으로 받을 수 있는 차량의 수 중에서 최소값으로 정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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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도로망 셀 간 이동 교통량의 산출 결과에 따라서 각 도로망 셀의 차량 에이전트를 이동 대상 도로망 셀로 이동(transmission)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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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하는 단계는, 한 번의 시뮬레이션 루프(loop) 종료 시, 모든 차량 에이전트의 위치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하는 단계는, 시뮬레이션 대상 지역의 모든 도로망 셀의 차량 에이전트 수를 계산하여 도로망 셀별 교통상태를 산출하여 상기 에이전트 기반 경로 선택부로 제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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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장치에서 실행되는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도시부(都市部) 도로의 교통량 변화를 시뮬레이션 하는 방법을 수행하도록 컴퓨터 판독가능 저장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실행가능 프로그램으로서, 상기 프로그램은, 시뮬레이션 대상인 도시부(都市部) 도로망 데이터에 기초하여, 도시부 도로망을 도로망 셀 단위로 구분하고, 각 도로망 셀의 크기와 구조에 관한 지오메트리 정보, 설정된 도로망 셀 간 차량 에이전트의 기점-종점 (Origin-Destination: OD) 데이터에 기초한 각 도로망 셀의 시간대별 통행수요 대비 교통량에 관한 정보, 그리고 각 도로망 셀의 교통류의 진출과 진입 및 경계 용량 기본값을 포함하는 시뮬레이션 입력정보를 입력받는 처리를 수행하도록 구성된 입력 설정부; 및 상기 입력 설정부를 통해 설정된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입력 정보에 기초하여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이동 정보를 산출하는 처리를 수행하도록 구성된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산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용 컴퓨터 프로그램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입력 설정부에서의 처리는 오프라인으로 수행되고, 상기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산출부에서의 처리는 온라인으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용 컴퓨터 프로그램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산출부는, 상기 시뮬레이션 입력정보와 시뮬레이션 대상 지역의 도로망 셀별 교통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차량 에이전트들이 현재 도로망 셀(i)에서 각각의 종점을 향하여 이동할 때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방향의 이웃 도로망 셀(y)을 소정의 확률 계산식에 의하여 계산된 확률값에 의거하여 선택하는 처리를 하도록 구성된 에이전트 기반 경로 선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용 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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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 상기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산출부는, 도로망 셀별 현재 교통량과 상기 에이전트 기반 경로선택부에서 계산된 확률값을 기반으로 각 도로망 셀의 진출 방향별 교통 수요량을 산출하는 처리를 하도록 구성된 도로망 셀별 교통 수요 산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용 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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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산출부는, 개별 도로망 셀의 진출방향별 교통 수요량, 및 도로망 셀 내 도로 전체의 공간평균(space-mean) 교통류, 밀도(또는 차량 대수) 및 속도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거시 교통류 기본도(MFD)를 기반으로 도로망 셀별 1차 추정 진출교통량을 산출하는 처리를 하도록 구성된 제1 도로망 셀별 진출교통량 산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용 컴퓨터 프로그램
18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산출부는, 상기 산출된 도로망 셀별 1차 추정 진출교통량에 교통신호 제어길이 변화를 더 반영하여 해당 도로망 셀의 도로망 용량을 산출하는 처리를 하도록 구성된 제2 도로망 셀별 진출교통량 산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용 컴퓨터 프로그램
19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산출부는, 각 도로망 셀별로 상기 1차 추정 진출교통량과 상기 도로망 용량을 기반으로 개별 도로망 셀의 최종 진출교통량을 산출하는 처리를 하도록 구성된 제2 도로망 셀별 진출교통량 산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용 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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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항에 있어서, 상기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산출부는, 시뮬레이션 대상 모든 도로망 셀의 진출 교통량을 계산하여 도로망 셀 간 이동교통량을 산출하는 처리를 하도록 구성된 도로망 셀 간 이동교통량 산출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도로망 셀 간 이동교통량은 각 시간대에서 한 도로망 셀에서 이웃 도로망 셀로 이동할 수 있는 차량의 수와 이웃 도로망 셀에서 공간적으로 받을 수 있는 차량의 수 중에서 최소값으로 정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용 컴퓨터 프로그램
21 21
제20항에 있어서, 상기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산출부는, 상기 도로망 셀 간 이동 교통량의 산출 결과에 따라서 각 도로망 셀의 차량 에이전트를 이동 대상 도로망 셀로 이동(transmission)시키는 처리를 하도록 구성된 교통류 전파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용 컴퓨터 프로그램
22 2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산출부는, 한 번의 시뮬레이션 루프(loop) 종료 시, 모든 차량 에이전트의 위치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처리를 하도록 구성된 에이전트 위치 업데이트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용 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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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에이전트 기반 도로망 셀 간 교통량 산출부는, 시뮬레이션 대상 지역의 모든 도로망 셀의 차량 에이전트 수를 계산하여 도로망 셀별 교통상태를 산출하여 상기 에이전트 기반 경로 선택부로 제공하는 처리를 하도록 구성된 도로망 셀별 교통상태 정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용 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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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도시부 도로의 도로망 셀 단위 교통량 변화 시뮬레이션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기술원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 분산형 모델예측제어 기반 도시부 지역단위 교통신호 제어 전략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