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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색 잡음 모델링을 이용한 오디오 코덱 설계 및 테스트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300738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백색 잡음 모델링을 이용한 오디오 코덱 설계 및 테스트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신경망 기반 오디오 부호화기 설계 방법은 백색 잡음 모델링 기반 양자화 과정을 이용하여 입력 신호에 대응하는 양자화된 잠재 벡터 및 복원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입력 신호와 상기 복원 신호 및 상기 양자화된 잠재 벡터를 기초로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의 학습을 위한 총 손실 함수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총 손실 함수를 사용하여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을 학습하는 단계; 및 학습된 신경망을 검증하여 최종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10L 19/038 (2013.01.01) G10L 19/028 (2013.01.01) G10L 19/00 (2006.01.01) G06N 3/08 (2023.01.01)
CPC G10L 19/038(2013.01) G10L 19/028(2013.01) G10L 19/0017(2013.01) G06N 3/08(2013.01) G10L 2019/00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25344 (2022.02.25)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세대학교 원주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27716 (2023.09.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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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연세대학교 원주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강원도 원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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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종모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백승권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태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임우택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장인선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조병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7 박영철 강원도 원주시
8 변준 강원도 원주시 세계로 ***,
9 신승민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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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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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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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2.25 수리 (Accepted) 1-1-2022-0217672-36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10.04 수리 (Accepted) 1-1-2022-104042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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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백색 잡음 모델링 기반 양자화 과정을 이용하여 입력 신호에 대응하는 양자화된 잠재 벡터 및 복원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입력 신호와 상기 복원 신호 및 상기 양자화된 잠재 벡터를 기초로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의 학습을 위한 총 손실 함수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총 손실 함수를 사용하여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을 학습하는 단계; 및학습된 신경망을 검증하여 최종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설계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원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입력 신호를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의 부호화부에 입력하는 단계;상기 부호화부에서 출력된 잠재 벡터를 백색 잡음 모델링을 이용하여 양자화하는 단계; 및상기 양자화된 잠재 벡터를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의 복호화부에 입력하여 상기 입력 신호에 대한 복원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설계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양자화하는 단계는,상기 잠재 벡터에 와핑(warping)을 수행하여 벡터내 각 요소의 크기를 기 설정된 범위 안으로 제한하는 단계;양자화 잡음에 해당하는 랜덤 잡음을 와핑된 잠재 벡터에 추가하는 단계; 및상기 랜덤 잡음이 추가된 잠재 벡터에 디와핑(de-warping)을 수행하여 상기 양자화된 잠재 벡터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설계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랜덤 잡음은,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의 양자화 스텝에 따라 발생 범위 및 분포가 결정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설계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총 손실 함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입력 신호와 상기 복원 신호의 평균 자승 오차(Mean Squared Error, MSE)를 이용하여 결정된 복원 손실항과 양자화된 잠재벡 터의 엔트로피로부터 결정된 비트율 제어 손실항 및 인간의 지각적 특성을 반영하는 지각적 손실항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총 손실 함수를 결정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설계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경망을 학습하는 단계는,상기 총 손실 함수를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을 통해 역전파시킴으로써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에 대한 학습을 수행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설계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종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을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학습된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에 검증용 데이터베이스의 입력 신호를 입력하여 얻어진 총 손실 함수가 기 설정된 임계값 이하인 경우, 상기 학습된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을 상기 최종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으로 결정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설계 방법
8 8
테스트용 데이터베이스의 입력 신호를 최종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의 부호화부에 입력하는 단계;상기 부호화부에서 출력된 잠재 벡터를 양자화하여 양자화된 잠재 벡터를 출력하는 단계; 및상기 양자화된 잠재 벡터를 최종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의 복호화부에 입력하여 상기 입력 신호에 대한 복원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테스트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양자화된 잠재 벡터를 출력하는 단계는, 상기 잠재 벡터에 와핑(warping)을 수행하여 벡터내 각 요소의 크기를 기 설정된 범위 안으로 제한하는 단계; 상기 와핑된 잠재 벡터의 각 요소를 가장 근접한 양자화 스텝의 정수배로 표현하는 단계; 및 상기 정수로 표현된 잠재 벡터에 디와핑(de-warping)을 수행하여 상기 양자화된 잠재 벡터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테스트 방법
10 10
제1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에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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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색 잡음 모델링 기반 양자화 과정을 이용하여 입력 신호에 대응하는 양자화된 잠재 벡터 및 복원 신호를 생성하고, 상기 입력 신호와 상기 복원 신호 및 상기 양자화된 잠재 벡터를 기초로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의 학습을 위한 총 손실 함수를 결정하며, 상기 총 손실 함수를 사용하여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을 학습하는 오디오 코덱 훈련 장치; 및학습된 신경망을 검증하여 최종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을 결정하는 오디오 코덱 검증 장치를 포함하는 오디오 코덱 설계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오디오 코덱 훈련 장치는,상기 입력 신호를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의 부호화부에 입력하고, 상기 부호화부에서 출력된 잠재 벡터를 백색 잡음 모델링을 이용하여 양자화하며, 상기 양자화된 잠재 벡터를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의 복호화부에 입력하여 상기 입력 신호에 대한 복원 신호를 생성하는 오디오 코덱 설계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오디오 코덱 훈련 장치는,상기 잠재 벡터에 와핑(warping)을 수행하여 벡터내 각 요소의 크기를 기 설정된 범위 안으로 제한하고, 양자화 잡음에 해당하는 랜덤 잡음을 와핑된 잠재 벡터에 추가하며, 상기 랜덤 잡음이 추가된 잠재 벡터에 디와핑(de-warping)을 수행하여 상기 양자화된 잠재 벡터를 출력하는 오디오 코덱 설계 장치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랜덤 잡음은,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의 양자화 스텝에 따라 발생 범위 및 분포가 결정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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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오디오 코덱 훈련 장치는,상기 입력 신호와 상기 복원 신호의 평균 자승 오차(Mean Squared Error, MSE)를 이용하여 결정된 복원 손실항과 양자화된 잠재벡 터의 엔트로피로부터 결정된 비트율 제어 손실항 및 인간의 지각적 특성을 반영하는 지각적 손실항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총 손실 함수를 결정하는 오디오 코덱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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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오디오 코덱 훈련 장치는,상기 총 손실 함수를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을 통해 역전파시킴으로써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에 대한 학습을 수행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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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오디오 코덱 검증 장치는,상기 학습된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에 검증용 데이터베이스의 입력 신호를 입력하여 얻어진 총 손실 함수가 기 설정된 임계값 이하인 경우, 상기 학습된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을 상기 최종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으로 결정하는 신경망 기반 오디오 코덱 설계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부출연금사업(기관고유사업) 초실감 입체공간 미디어·콘텐츠 원천기술연구